Human | Yann Arthus-Bertrand

in #aaa5 years ago

6.jpg




r e v i e w

그 사람은 온갖 것들로 나를 때렸죠.
사랑하기 때문에 때렸어요. 그리고 그런 방식은 내게 사랑에 대해 그릇된 인식을 갖게 했죠. 하지만 누군가의 엄마이자 할머니에게서 사랑을 배웠습니다. 내가 살해한 여자와 아이의 엄마이자 할머니요. 그 사람은 나를 증오해야 했지만, 그러지 않았어요.

사랑은 섹스에요. 섹스 없이는 종국에 모든 것이 잘못될 겁니다.

사랑이 있었다면?
솔직히 말하면 사랑해 본 적이 없어요. 파티에 간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춤을 추지는 않았답니다. 춤을 배워본 적이 없거든요. 그렇게 포기했어요.

이혼을 결심했을 때 부모님과 내가 있는 집에 남편이 찾아왔어요. 저는 그냥 위협하는 것이라고만 생각했어요. 내가 사랑했고, 나를 사랑했던, 10년을 함께 했던 사람이 나를 찌를지는 몰랐던 거죠. 생사의 고비를 넘기고 그 일은 내 삶의 시작이 됐어요. 끝이 아니었던 거죠.

나는 몸을 팔아요.
내 자신을 완전히 희생했어요. 가족을 위해서요. 부모님은 농사를 짓고 수입이 보잘것 없었습니다. 내 어깨에 모든 걸 짊어지고 계속 일을 해야 했어요. 내 딸이 잘 교육받고 나와 같은 삶을 살지 않게 하기 위해서요. 그렇게 난 기꺼이 피로를 받아들입니다. 난 정말 피곤해요. 지쳤어요. 그보다 적당한 단어가 있을 텐데, 정확히 뭔지는 모르겠네요.

우리 말에는 please 나 thank you 가 없었어요. 서로 나눴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이제는 please 나 thank you 라고 말해야 해요. 무언가를 얻기 위해 말이죠. 옛날에는 주어진 것들을 그저 나눴어요. 하지만 이제 사람들은 이렇게 얘기하죠. It's mine.

어느 비 오던 날 밤, 게토에 독일군 장교가 들어섰어요.
그리고 한 엄마가 그 남자에게 다가가 말하죠. 제 딸을 데려가 주세요. 철조망을 젖히고 2살 된 아이를 건넵니다. 아이를 받은 남자는 코트 안에 아이를 감췄고, 독일과 폴란드의 국경으로 향합니다. 자신의 부모님 집으로요. 독일군 장교의 부모님들은 전쟁이 끝날 때까지 아이를 보살폈어요. 그게 접니다.

잊혀지는 게 두려워요.
기억들은 희미해질 거고, 무엇을 남기게 될 것이고 무엇이 남을까요. 인생에서 무엇을 했어야 하는 걸까요. 모르겠어요. 어쨌든 무언가를 남기고 가고 싶어요.




/





h u m a n

얀 아르튀스 베르트랑 Yann Arthus-Bertrand 의 다큐멘터리.
열기구나 헬기, 항공기 등을 이용해 하늘에서 찍은 사진과 영상 작품으로 유명한 얀 아르튀스 베르트랑이 3년 동안 60개국에서 2,000명을 인터뷰한 후 내놓은 작품.

인생, 사랑, 직업, 죽음, 부, 종교 등 일련의 주제에 관한 동시대 여러 나라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수작이다.

눈물을 찔끔하게 만드는 이야기가 있다면, 가슴에 손을 얹게 만드는 이야기도 흘러나오고, 감탄을 자아내는 이야기가 있다. 그에 더해 너무나도 아름답고 의미심장한 얀 아르튀스 베르트랑의 영상들.



Main Theme

Armand Amar - Castells (Theme from "Human")

Armand Amar 는 모로코 출신의 프랑스 작곡가.
얀과는 'human' 외에도 'home' 에서 함께 작업했다. 이슬람 문화권인 모로코에서 자란 영향인지 작곡한 곡들 중 오리엔트 감성의 곡도 많다.



Armand Amar - Poem of the Atoms (feat. Salar Aghili)

Human 의 opening theme 으로 쓰인 이 곡은 가끔 생각나면 연속 재생으로 틀어놓고 멍하니 듣고는 한다. 왜 이리 먹먹하지 하면서. 음악 때문에 먹먹한 건지, 먹먹해서 듣는 건지.

Salar Aghili 는 이란의 페르시안 전통 가수.
노랫소리는 그저 또 하나의 악기 소리로 생각하고 들으면 이질감이 그리 크지도 않다. 페르시안 음악 특유의 분위기만 해도 참 멋지지 않은가.

Sort:  

저는 항상 눈물 흘릴 준비가 되어있습니다ㅠㅠ

여건 되시면 꼭 한번 보세요. 와 닿는 게 있는 작품이에요.

넵 에버노트에 바로 적어놨습니다!!!

영상이 아름답다 하시니 급 궁금해집니다
내용도 괜찮을것 같구요
첫번째 음악 듣고 있는데 너무 좋아요~!!

아마르 음악 정말 좋죠?
Castells 좋아하시니, 아래 곡도 들어보세요. 코드 전개 비슷하면서 조금 더 서정적입니다.

그리고 영상을 궁금해 하시니... 아래는 아마르 음악이랑 영상 나오는 부분만 추린 링크에요.

퐌타스틱!!!!
장면 장면 예술이네요 ㅠㅠㅠㅠㅠ
괜찮으시면..나중에 찾아보기 편하게 제 블로그로 가져가고 싶습니다~

괜찮고 말고가 있나요. 킵 해두시고 종종 보세요. 영상이 너무 멋져서 저도 본 거 또 보고 그럽니다.ㅎㅎ

Congratulations @aaa.muzine!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made more than 10 comment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50 comment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1
JST 0.034
BTC 66077.75
ETH 3167.77
USDT 1.00
SBD 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