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작의 품격 | #1 안시성, 표절과 어설픈 서사의 기묘한 합작

in #aaa5 years ago (edited)

안시성표지.jpg



지극히 개인적인 이야기지만 개봉 전 영화에 대한 홍보나 광고가 많은 작품들은 이상하리만큼 기대보다는 불안감이 앞선다. 이런 작품들은 대부분 망작인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물론 훌륭하게 작품성과 재미를 모두 잡은 영화들도 있지만 대게는 그렇지 못했다. 영화가 잘 만들어졌다면 홍보에 굳이 열을 올릴 필요가 없다. 영화가 재미만 있다면 홍보는 알아서 되기 때문이다. 입소문만큼 좋은 홍보는 없다.

<안시성>은 미디어 노출이 흔하지 않은 영화배우들이 예능까지 나오는 이례적인 모습까지 보이며 홍보에 열을 올렸다. 배우들이 본인의 작품을 홍보하는 건 지극히 당연한 일이지만 그 모습이 불안한 것 또한 어쩔 수 없다. 아니나 다를까 영화는 내 예감을 크게 빗나가지 않았고, 여러모로 실망스러웠다.



997262375BA2097A07.png



영화 <안시성>을 한 마디로 평하자면 ‘참 많이도 갖다 썼다.’였다. 영화의 큰 볼거리 중 하나인 액션 장면 대부분이 유명 할리우드 영화들과 닮아 있어 영화를 보는 내내 기시감을 지울 수 없었다.

영화 <안시성>은 당나라군을 상대로 싸운 안시성 전투를 다룬 작품으로 20만 당나라군과 5천의 안시성의 싸운다는 설정이다. 이 설정만으로도 딱 떠오르는 한 영화가 있을 것이다. 잭 스나이더 감독의 <300>이다. 물론 설정이야 역사적 사실을 기반으로 한 영화이니 타 영화의 설정과 비슷할 수도 있다. 실제로 안시성 전투와 영화 <300>의 테르모필레 협곡 전투는 대군을 상대하는 소수정예라는 점에서 많이 닮아 있다.

이 같은 역사적 사실을 영화로 만든다면 그 배경이 비슷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영화의 배경이나 설정을 가지고 아류니 표절이니 지적하는 사람은 없다. 다만, 문제는 영화 <안시성>은 배경이나 설정뿐만 아니라 영화의 중요 액션 장면이나 구도, 연출까지 <300>을 따라하고 있다는 점이다.



300안시성.jpg

화살과 창이라는 점을 빼면 너무나도 흡사한 두 장면.
따라 할 게 따로 있지 이런 장면을 가져다 쓰면 욕을 안 먹을래야 안 먹을 수가 없다.


성벽에서 적을 밀어내는 장면이나 설현이 연기한 백화의 화살이 당태종의 얼굴을 스쳐 지나가는 장면(보고 스파르타를 외칠 뻔)은 너무나 노골적이다. 의도치 않게 배경이나 구도가 비슷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300>을 연상케 하는 연출은 오히려 더 자제하고 배제했어야 했다. 그렇지 않으면 아류라는 평을 벗어나기 힘들기 때문이다.

<300>은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대군에게 맞서는 소수정예의 전쟁’이라는 각인이 확실한 영화다. 개봉한지 10여년이 지난 영화지만 아직까지도 많은 이들에게 회자될 정도로 개성도 뚜렷하다. 이런 영화를 따라한다는 건 제아무리 잘 만들고 재밌는 영화라고해도 아류라는 평을 피하기는 어렵다.



킹덤300.jpg

공성탑을 무너트리는 방법이나 쓰러지는 장면은 <킹덤 오브 헤븐>과 구도까지 똑같다.


영화는 <300> 말고도 공성전하면 떠오르는 영화인 리들리 스콧 감독의 2005년 작품인 <킹덤 오브 헤븐>(명작이니 안 보신 분들은 꼭 ‘감독판’으로 한 번 보시길)과도 많은 것이 유사하다.

뭐, 공성전이라는 설정이 비슷하니 묘사나 상황 또한 비슷할 수 있다. 그래도 카메라 구도까지 똑같으면 개인적으로는 그저 표절이라는 생각밖에 들지 않는다. (계속)


망작의 품격 | #1 안시성, 표절과 어설픈 서사의 기묘한 합작
written by @chocolate1st



| 이전 망작들 |

왕좌의 게임 #1 허무하게 무너져 버린 철 왕좌
왕좌의 게임 #2 허무하게 무너져 버린 철 왕좌


* Movie URL: https://www.themoviedb.org/movie/535389?language=ko-KR
* Critic: A(도 아깝지만)

Sort:  

@chaeg 님이 본 게시글에 500 AAA를 후원하셨습니다. 지갑 내역을 확인해주세요.

안시성... 못봤지만 망...!! 비슷한 설정이라도 분명 새로운걸 만들어 낼수 있었을텐데 리뷰만 봐선 많이 아쉽네요!!

저도 진짜 엄청 욕하면서 본 영화입니다 ㅋㅋㅋㅋ
연출적인 요소 외에도 스토리가....;

조인성이 멋있어서 보는 영화 라고 ㅎㅎㅎ
전 영화관에서 봤습니다만 ㅎㅎ 볼만 하던데요 아무생각없이 보면ㅋㅋㅋ

Hi @chocolate1st!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3.267 which ranks you at #8231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improved 15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8246).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151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115.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You're on the right track, try to gather more followers.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Try to improve on your user engagement! The more interesting interaction in the comments of your post, the better!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몇년만에 극장가서 본 영화를 잼있게 봤었는데 이런 표절이ㅠㅠ

Thank you for your continued support towards JJM. For each 1000 JJM you are holding, you can get an additional 1% of upvote. 10,000JJM would give you a 11% daily voting from the 700K SP virus707 account.

좋아하는 영화 두개를 가져다 써버린 영화였군요. 안시성이..하..

Coin Marketplace

STEEM 0.35
TRX 0.12
JST 0.040
BTC 70625.87
ETH 3563.07
USDT 1.00
SBD 4.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