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 - 장보기

in #busy6 years ago (edited)

DOOR3 - 복사본.png

야채류는 아침에 마트에 가서 직접 구매한다. 식자재 재료상을 통해 구매하면 품질을 자꾸 의심하게 된다. 왜 오늘은 양상추가 단단하지 않고 속 빈 강정처럼 푹푹 꺼지는지, 양배추는 알이 작은놈은 아닌지, 15kg짜리 양파 한 망 안에 썩어가는 놈이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계란이 오래돼서 깨보면 노른자가 부침개인 척 납작해져 있는 건 아닌지, 방울토마토가 왜 물컹한지, 의심을 하다 보면 끝이 없다.

가격도 문제다. 채소 가격은 계절과 날씨에 따른 수급 문제 때문에 변동 폭이 크기 마련이다. 저장 감자가 바닥나고 햇감자가 출하되던 얼마 전 20kg 감자 한 상자에 14만 원이 넘었었다. 감자가 아니라 금자다. 오늘 아침에는 29,800원이었다. 가격이 하루가 다르게 변하다 보니 호갱되시기 십상이다. 작년 여름 시중에서 2만 5천 원 하던 감자가 5만 4천 원에 들어오는 것을 보고 재료상과의 채소 거래를 끊었다. 그 후 줄곧 아침에 직접 장을 본다.

양상추는 단단한 놈으로, 브로콜리는 큼직한 놈으로 고른다. 방울토마토와 어른 토마토는 무른 것 없는 탱탱한 놈으로 담고, 영양 부추도 담고, 가게 식구들 먹을 김치도 담는다. 김치는 중국산인데 국산 김치보다 맛도 있고 가격은 절반이 채 안 된다. 직접 장을 보다 보면 뜻밖의 횡재를 할 때가 자주 있다. 980원짜리 브로콜리를 2개에 1560원에 판다든지, 홍 파프리카 5kg을 2만 원에 살 수 있다든지, 백설에서 나온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900ml짜리를 5980원에 세일한다든지 하는 경우다.

이 올리브유는 내가 본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중 가장 저렴한 데다가 터키나 스페인산 올리브유들과 견주어 품질도 밀리지 않는다. 하긴 어차피 oem 제품이다. 행사 중에는 꾸준히 사서 쟁여 놓는다. 아침에 파스타를 삶은 후 이 올리브유로 오일링을 하면 뜨겁게 토해내는 김에서 과일 향이 난다. 무슨 과일인지는 모르겠다. 꽃향기는 아닌 것이 향수 같은 느낌은 아니고 달곰하니 먹을 수 있을 것 같은 향이다. 뜨거울 때만 맡을 수 있는 잠깐의 행복이다.

거의 매일 보던 장을 요즘은 귀차니즘에 빠져 2, 3일에 한 번씩 본다. 그러다 카트가 넘쳐날 정도로 담아서 난감해질 때도 있다. 채소만 산다면 이렇게 많아질 리 없지만, 사실 채소 외에도 구매 목록이 꽤 된다. 계란은 싸기 때문에 여기서 산다. 요즘은 세 판에 7500원. 내가 원하는 딱 적당한 크기의 칵테일 새우가 있다. 중량도 1kg 씩이다. 1봉에 19800원. 간식거리로 라면도 사고 유자청도 사고 아몬드 슬라이스도 산다. 재료상에 깜빡하여 주문하지 못한 공산품(주로 캔 제품)도 여기서 사야 한다.

990원짜리 카페모카 컵 커피를 카트에 담는다. 연중 세일로 990원에 팔고 있다. 다른 곳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듣보잡 브랜드 커피로 달달한 모카 향이 마음에 든다. 장 볼 때마다 1개씩 사서 먹는다. 수고한다고, 아침마다 나에게 주는 셀프 선물이다. 선물이니까 내가 계산하면 안 된다. 추상같은 법인카드를 꺼내어 긁는다. 법인카드를 내 사리사욕을 위해 사용하는 유일한 순간이다. 해치운 커피만 모아도 말통 하나는 나오겠다.

커피.jpg

이번 주 토요일 아침에는 천일식품에서 생산한 무염 야채볶음밥을 사러 일산에 가야 한다. 근처에 구할 데가 없으니 가긴 간다만 배송 좀 해주면 안 되겠니? 배짱 장사, 부러우면 지는 거다.

홀을 관리해주실 분을 모실 수 있을 것 같다. 나이가 걸리긴 하지만, 하고자 하는 의지 앞에 나이는 숫자일 뿐이다. 라고 어디서 들었다. 주말에 사장님 나오시면 최종면접 보고 일하시는 뽄새도 확인한 다음 채용을 결정할 것이다.
잘 해주셔야 해요.

Sort:  

지난 주에 간만에 장을 보러 마트에 갔는데 계란 한 판 가격이 정말 많이 내렸더라구요. 한창 비쌀 때보다 1/3 이하 가격이더군요. 돈도 아낄 겸, 살도 뺄 겸.... 계란만 먹고 살까요?!ㅋㅋㅋㅋㅋ

특유의 비린맛 때문에 계란만 드시고는 못 살겁니다..ㅎㅎ
품목별로 한 번씩 파동이 오면 환장합니다..ㅋㅋ 그 때는 계란, 이번엔 감자. 또 뭐가 올지 기다려진다는 건 반어법입니다..ㅎㅎ

이번엔 스팀/스달에 파동이 와서 천정부지로 솟아도 될 것 같은...ㅋㅋㅋㅋ

잼있는 일상 글 잘 보고 갑니다^^

고맙습니다.레오님..ㅎ
스팀헌트님 꼭 마중하시길...

매일 아침 직접 장을 보시니 피쉬님이 운영하시는 식당은 맛도 참 정직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대단하십니다. 그러니 카페모카 두개 드세요^^

헉 호돌박님 다운 센스!!! 에잇 낼부터는 두개씩 먹을테닷...

부지런하십니다
홀 관리해주실 분이 구해지나보네요.
이번엔 좋은 분이시길 ^^

좋은 분이 오시길 고대하고 있습니다.
정한수라도 떠야 하나...

정말 자기 일 처럼 하시네요. 사장님이 복 많으신 분 같습니다.
파스타랑 빙수도 많이 파세요.
언젠가는 한번 들리겠습니다.
스팀이 백배만 가도...

넵,, 많이 팔거에요...
어제 현충일에도 나름 괜찮았어요... 오늘은 좀 심심했지만..ㅎㅎ
매일 잘 될수야 없겠죠..
스팀 백배가면 말린사과님은 무료서비스로 모시겠습니당...ㅎㅎ

제발 믿고 맡길 수 있는 분이길!! : )

제가 하고 싶은 말입니다.. 제발 믿고 맡길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나저나 트리님,,, 스팀헌트 저격병이었네요...ㅎㅎ
축하드립니다..

ㅎ 드뎌 좋은 분 잡으셨어요?^^
무염볶음밥도 나오나 보군요.
장보는게 정말 알뜰 하십니다👍

무염볶음밥은 싱거워서 그냥은 못 먹어요. 거기에 간을 해야 합니다..
요즘 음식점들이 귀찮으니까 간이 되어 있는 볶음밥을 많이 쓰거든요.. 그러면 맛이 천편일률적이라..
저희는 볶음밥 소스를 따로 만들어서 써요..
좋은 사람 들어오기만을 기대합니다..ㅎㅎ

급 그집에서 홀 써빙하는 아줌마가 되고싶은 심정이네요. 거기서 일하면 직접 보신 장비구니에 담긴 재료로 요리한 음식을 먹을 수 있나요? ㅎㅎ
쉐프... 글쓰는 멋진 쉐프십니다

셰프 아니구요..ㅎㅎ 그냥 조리 종사자.. 그렇다고 맛 없지는 않습니다..ㅎㅎ
북키퍼님 일하러 오신다면 홀의 반을 터서 도서관으로 만들 의향도....
파스타는 하루 다섯번 정도 드실 수 있게....

파스타 왕 좋아합니다! 요리하면 셰프지요!

제가 가서 마당에 풀 뽑아드릴게요!

ㅋㅋㅋ 풀뽑기 전문

머리털만 빼고 싹 뽑아드립니다~
대신 둥이 좀 봐주시면 돼요ㅎㅎㅎ

강원도의 농부들도 매년 달라지는 감자 가격에 작물 경작 계획을 잘 세우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이야기를 들었어요. 올해는 봄부터 비피해가 있어서 감자밭에 피해도 있었다는 이야기도 동네 농사꾼 어르신에게 듣기도 했습니다. 수확철이 되면 감자가격이 또 어떻게 변할지 모르겠네요. 물론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수확량만은 아니겠지만 저도 농사를 계획하다 보니 예전에는 생각해보지 않았던 것들을 생각하게 되네요.^^

그나저나 매일 장보시면 운전도 물건 옮기는 것도 일이 이만저만 많은 게 아니겠어요. 형님~

그래서 감자 가격이 갑자기 그렇게 뛰었나 보네요.. 3만원->5만원->10만원->14만원. 며칠만에 이렇게 올랐었어요. 14만원에 살 때는 어찌나 속이 쓰리던지.. 그러던 게 어느 날 원래 가격으로 돌아와 있더군요..
감자를 쓰지 말아야 하나 생각했었습니다.ㅎㅎ
주차장이 좀 멀어 가게까지 캐리어로 재료를 옮기는 것이 귀찮기는 합니다...^^

와~ 음식점 규모가 개인사업자가 아니라 법인이신가봐요! 규모가 클 것 같군요 +.+
직접 다 장보는게 쉽지 않을텐데 고생이 많으셔요. 저는 대부분의 커피 재료는 인터넷을 통해 주문하고 안주류로 사용하는 녀석들은 코스트코에서 장을 보고 있네요.

금요일은 쉬신다고 한 것 같은데 내일 푹 쉬시고 주말에도 화이팅하셔요!

법인이고 홀 크기도 작지는 않은데 일하는 사람이 많지는 않아요.^^;;
사장님이 일반 회사에서 근무하고 있어서 투잡인 셈인데, 그러다 보니 체계를 만들려고 하는 경향이 있죠..ㅎㅎ
원래 수요일 주로 쉬는데 6월 중반까지는 금요일 쉬게 되었습니다. 아싸 오늘 쉬는 날입니다..ㅋㅋ
씬님도 주말 화이팅입니다..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1
JST 0.032
BTC 64615.49
ETH 3112.63
USDT 1.00
SBD 3.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