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러닝 2화] Bull Run을 기다리는 자세 (feat. BCH, EOS, 그리고 ETC)

in #coinkorea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알파강입니다.

지난 1화(https://steemit.com/coinkorea/@alphakang/1)에서 작년 3월부터 투자를 시작한 암호화폐 시장은 참 다사다난하고 저에게도 희열과 쓰라림을 번갈아가며 안겨주었다고 말씀드린 적이 있는데요. 이번에는 수많은 이야깃거리를 낳았던 BCH(비트코인 캐쉬) 트레이딩 에피소드를 중심으로 몇몇 이야기를 함께해 보고자 합니다.

new-yorks-fearless-girl-statue.jpg

1. BCH 하드포크발 폭등

다운로드 (2).png

하드포크를 앞두고 우지한의 이름을 널리 알렸던 그 펌핑장이죠. 스캠이라는 소리를 들으며 한없이 나락으로 갔던 BCH(당시 제 친구는 BCH에 투자했다가 2천만 원을 잃고 시장을 떠났었습니다..ㅠ 투자한 줄은 모르고 있던 터라 나중에서야 알게 되었었지요). 추세를 반전하더니 BTC(비트코인)와 함께 줄곧 동반 상승하며 주목을 받았습니다. 기존 대비 이미 많이 오른 가격이었기에 주변에서는 조정을 우려했지만, 저는 그 시점에서(원 참조) @granturismo님의 글을 읽으며 3시간을 고민한 끝에 모든 코인을 처분하고 BCH에 올인합니다(언제나 감사한 그란님..^^).

유사한 케이스로는 IQ(에브리피디아) 에어드랍 소식이 나왔던 EOS(이오스) 밋업 때가 있습니다. 당시 여러 대기업과의 협약이 거론되는 등 루머를 뿌리며 EOS 가격이 크게 올랐었는데요. 저는 밋업과 시일을 두고 슬금슬금 오르던 EOS를 상승 전조 현상이라 보고 미리 매수해서 꽤 괜찮은 수익을 거두게 되었습니다.

2. BCH 코인베이스 상장

다운로드 (4).png

펌핑장의 희열도 잠시. 저는 매도 타이밍을 간과하다가 올인한 만큼 충분한 과실을 거두지는 못하고 BTC를 탑니다. BTC도 좋은 수익률을 보여주었지만 앞서의 아쉬움 때문에 BCH의 쇼트 펌덤에 여러번 속으며 손절을 거듭했지요. 이후 BCH의 코인베이스 상장이 가까웠다는 것을 알면서도, 아직 시간이 남았다고 생각하고 손절을 만회하기 위해 BTC만 가지고 있었습니다. 결국 저는 상승 전조(원 참조)를 알아채지 못하고 주저하다가 생각보다 빠른 코인베이스 상장 소식을 듣고서야 급히 BCH를 매수합니다. 뉴스를 빨리 캐치했기에 어느 정도 수익은 거두었지만 BCH의 숫자는 앞서 올인을 했을 때보다 절반 가량 줄어있었지요ㅠ 포트폴리오의 중요성도 뼈저리게 느꼈던 순간입니다.

유사한 케이스로는 올해 아주 핫했던 EOS 메인넷 장을 들 수 있겠습니다. 저는 EOS가 바닥권에 갔을 때 매집했었다가 어느 정도 오른 수준에서 익절을 했었습니다. 메인넷이 시일이 있으니 좀 여유가 있다고 보았던 건데, 그 이후로 EOS는 쉬지 않고 상승을 거듭하며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하고 저에게 아쉬움을 남겼지요^^;;

3. ETC를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다운로드 (6).png
다운로드.png

아시다시피 ETC(이더리움 클래식)는 6월 중순경 코인베이스의 상장계획 발표가 있었습니다. 이후 가격이 어느 정도 오르긴 했지만 몇 달 후에 상장할 거라는 발표 때문인지 큰 폭의 상승은 이뤄지지 않고 약 2주 간을 삼각수렴했는데요. 수렴 후 Bear Trap을 의심케 하는 하락(원 참조, 달러 기준으로 보면 해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이 있은 뒤 저항선을 뛰어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호재를 동반하지 않고는 큰 폭의 상승이 쉽지 않을 수 있지만 저는 예전의 경험을 생각하며 일치감치 Bull Run을 대비한 포폴을 편성했습니다(물론 이제는 예전처럼 몰빵은 하지 않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Sort:  

(jjangjjangman 태그 사용시 댓글을 남깁니다.)
[제 0회 짱짱맨배 42일장]2주차 보상글추천, 1주차 보상지급을 발표합니다.(계속 리스팅 할 예정)
https://steemit.com/kr/@virus707/0-42-2-1
현재 1주차보상글이 8개로 완료되었네요^^
2주차에 도전하세요

그리고 즐거운 스티밋하세요!

안녕하세요 virus707님~ jjangjjangman 프로젝트로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이런 프로젝트가 있어서 스티밋 생태계가 더 풍성해지고 있다는 것도 알게 되고 더욱 스티밋에 애정이 갑니다. 수고 많으세요~

몇 가지로 자책을 하시기는 하지만, 대단히 영리한 투자를 하고 계시는군요.
저는 영 소식에 감감해서 그냥 이오스에 투자했다가 상승할 것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사실 쓰라린 에피소드들이 많습니다 ㅎㅎ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원칙을 체득하는 면도 생기는 것 같아요. 저도 이후에 EOS 다시 매수해서 에어드랍 받고 그대로 홀딩하고 있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31
TRX 0.12
JST 0.034
BTC 64742.01
ETH 3172.49
USDT 1.00
SBD 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