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emit] 셀프보팅/보팅봇/임대 수익률에 대한 고찰 #1

in #coinkorea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fenrir입니다.

최근 셀프보팅과 임대 그리고 보팅봇에 대한 포스팅이 자주 올라오고 있어 이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돕고자 오랜만에 스팀잇 분석글로 돌아왔습니다. ㅎㅎ

셀프보팅/보팅봇/임대 총 3가지 주제에 걸쳐 말씀 드리고자 하며, 오늘은 우선 셀프보팅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셀프보팅의 수익률을 계산해보자

  1. 현재 steemnow.com의 업보팅 계산기를 참고하면 현재 스팀가격은 $3.49이며 10,000 스팀파워 보유 시 업보팅 금액은 2.27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보팅파워는 24시간동안 20%p 회복되므로 현재 보팅파워%에서 20%p 감소될 때까지 사용하면 일일 최대 사용량입니다.

  3. 큐레이션 보상의 경우, 업보팅 금액의 25%가 스팀파워로 지급됩니다. 물론 큐레이션 시간에 따른 가중치가 있으나 계산에서는 무시하도록 하겠습니다.

  4. 저자보상의 경우, 업보팅 금액의 37.5%는 스팀파워로 지급되고 나머지 37.5%는 스팀달러로 지급됩니다. 즉, 업보팅 금액 * 0.375 * (1+SBD)입니다.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하면, 10,000 스팀파워 보유자가 하루 동안 최대로 업보팅할 수 있는 금액은 아래 표와 같이 22.62입니다.

1.jpg

이 표는 보팅파워%가 100%에서 80%까지 떨어지는 구간을 예로 들어 업보팅 금액을 계산하였지만 어느 보팅파워% 구간에서나 일일 최대 업보팅 금액은 22.62로 동일합니다.



이제 수익률을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익률 계산을 위해선 아래와 같은 몇 가지 가정이 필요합니다.

  1. 스팀 및 스팀달러의 가격 변동은 없음

  2. 셀프보팅 시 나를 제외한 다른 사람의 보팅은 없음

셀프보팅 전혀 없이 타인의 글에 큐레이션만 하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연 수익률은 단리 기준 5.91%입니다. 큐레이션만 하는 경우 스팀달러로 보상을 받지 않기 때문에 스팀달러의 가격이 수익률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2.jpg

본인의 글에 셀프보팅을 일 최대치인 11회를 하는 경우 아래와 같이 연수익률은 단리 기준 41.39%입니다(스팀달러 $3.0 기준). 저자보상의 50%가 스팀달러로 지급되므로 셀프보팅의 수익률은 스팀달러의 가격에 따라 변동됩니다.

3.jpg

위 2가지 예는 가장 극단적인 케이스이기 때문에 스팀달러 가격 및 셀프보팅 횟수에 따른 수익률을 아래 표와 같이 정리해 보았으니 참고 부탁 드립니다.

4.jpg

하나 더 말씀 드리자면, 셀프 보팅을 11회 한다고 해서 이러한 어뷰징이 다른 사람이 가져가야 할 보상을 빼앗거나 더 가져가는 것은 아닙니다. 위 기준으로 10,000 스팀파워를 가진 유저가 하루에 업보팅 할 수 있는 금액은 22.62입니다. 이 22.62를 어뷰저 혼자 가져가느냐 아니면 커뮤니티 구성원에게 나누냐의 문제인 것입니다.


이상입니다.

최근 포스팅을 보면 셀프보팅의 수익률에 대하여 잘못 알고 있는 계신 분들이 많이 계신 것 같고, 이를 정확히 알아야 보팅봇과 블록트레이드의 임대이율에 대한 이해가 쉽기 때문에 오늘은 이에 대하여 먼저 알아보았습니다.

궁금하신 점에 대해 문의 주시면 성심 성의껏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ort:  

fenrir78님이 계셔서, 요런 글은 제가 손을 뗀지 오래 됐습니다.ㅎㅎㅎ 편한 저녁 시간 보내세요~

ㅎㅎㅎ 더 멋진 글을 적으시느라 손 떼신거죠^_^

hey you must try this they are offering free 30 days upvote service for limited time. i am using it for 2 weeks, They upvote my every new post Click here to see the offer

스팀달러가격이 상승시 수익률이 엄청납니다
스팀달러 10달러는 셀봇횟수가 5회넘어가면 50%를
가볍게 넘네요 !!!!
정리를 정말 깔끔하게 하셨네요~~ ㅎㅎㅎ
도움이 많이 됩니다

스달이 10달러 가면 스팀도 비슷하게 갈꺼라서 그 때 되면 찍히는 업보팅 금액도 어마무시할 겁니다. ㅎㅎ 가즈아!!

상상만해도 즐겁네요 하하

ㅎㅎ 와우 그럼 지금과는 차원이 다른 금액을 볼 수 있겠네요.

알기 알려운 내용이었는데 쉽게 풀어주셨네요.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어 다행입니다!!

와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저도 감사합니다!

플랑크톤은 아무생각없이 소통(댓글+보팅) 하고 다니면 되는거네요 ^^;;

나중에 고래되실테니 잘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ㅎㅎ

깔끔한 정리 감사합니다.
만스파 언제 만들 수 있을까요? ^^

ㅎㅎ 곧 좋은 날이 올겁니다!!

결국 자신의 파워안에서 허용된 것을 자신만 가져가느냐 아니면 타인과 나누느냐의 문제이군요
어려운부분 명확하게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정확합니다. 자신이 가져갈 수 있는 맥스는 자신의 스팀파워 안에서만 입니다.

깔끔한 정리 잘 보았습니다 :)

감사합니다!!!!

셀프 보팅을 11회 한다고 해서 이러한 어뷰징이 다른 사람이 가져가야 할 보상을 빼앗거나 더 가져가는 것은 아닙니다. 위 기준으로 10,000 스팀파워를 가진 유저가 하루에 업보팅 할 수 있는 금액은 22.62입니다. 이 22.62를 어뷰저 혼자 가져가느냐 아니면 커뮤니티 구성원에게 나누냐의 문제인 것입니다.

이 문장에 공감합니다. 보팅 쾅!

네, 의외로 다른 사람의 몫을 빼았아 간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적어 보았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1
JST 0.032
BTC 63671.94
ETH 3040.89
USDT 1.00
SBD 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