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중앙화 거래소 IDEX를 소개합니다./Introduction of IDEX

in #coinkorea6 years ago (edited)



들어가며


이번에 알게된 IDEX라는 곳을 소개 합니다.

제가 2월에 참여한 ICO가 있습니다. 운 좋게도, 이번에 거래소에 상장이 되었는데요, 약 한달전부터 IDEX라는 곳에 listing이 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물론 ICO를 한 쪽에서 상장한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그래서 좀 찾아보니, IDEX가 재미있는 용도로 이용이 되고 있습니다. 즉 ICO에 참여를 해서 token분배를 받았는데, 상장 전까지 기다리기 어려운 경우 이곳에서 매매를 한다는 것이 었습니다. 물론 ICO가격보다 더 비싸게 나오기도 하지만, 돈의 회전이 필요한 경우 ICO가격보다 훨씬 싸게 나오는 경우도 있어, 잘 이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저 같은 코린이에게 쉬운 곳이 아니라, 저도 사용해 보면서 이렇게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어디로 가야 하나요?


유사 URL로 해킹을 당할수 있으니 꼭 URL을 잘 확인해서 접속하셔야 합니다.
https://idex.market



새로 지갑을 만들자


처음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이 거래소는 특이하게 EOS.IO처럼 기존의 지갑과 연동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에 가지고 계신 지갑을 사용할수도 있지만, 약간의 찝찝함 때문에 이 부분은 skip을 하고, 새로 지갑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source : https://idex.market)

우선 "Explore"를 선택하세요.

상단의 new wallet을 선택합니다.

이 화면에서 지갑의 password를 입력합니다. 경고 문구에도 있지만, password를 잊어 버리면 복구나 혹은 리셋이 불가능하니 꼭 여러곳에 잘 보관해 놓으세요.(안전한 여러곳에요.)

그럼 강력한 password란? 새로 ERC20 지갑이나 혹은 EOS 지갑을 만드시고, 거기에 나온 public key를 password로 이용하면 어떨까요? 기존에 쓰시던 것보다 훨씬 강력하지만...자기 자신도 기억하기 힘들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하지만 steemit도 그정도 길이의 password를 사용하니, 사용하는데는 문제가 없지 않을까요?

전 연습삼아 간단한 password를 넣어 보겠습니다. 간단한 password를 일단 넣으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우선 "download keystore file"을 눌러서 download를 합니다. 그리고 이것도 잘 저장해 놓습니다. 그리고 하단의
"got it. get my private key"를 누릅니다.

시험으로 만든것이니, 저야 일부라도 공개를 하지만, 여기의 private key는 절대로 다른 사람에게 공개되어서는 안됩니다.

지금까지의 과정으로 지갑을 만들었고, 중요한 2가지를 획득했습니다. 한가지는 private key이고, 또 다른 한가지는 keystore file입니다.

이 2가지를 통해서 지갑을 open할수 있고, 위의 안내에 있는 것 처럼 keystore + password(처음에 자신이 입력) 또는 사이트에서 주어지는 private key로 지갑을 open할수 있습니다.

자 이제 지갑이 만들어 졌습니다.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이 지갑에 이더리움을 전송해야 합니다. 이건 너무 잘 알고 계시죠?



구매를 해보자


자 이제 실제 구매에 들어가 보겠습니다. 제일 처음 보이는 NPXS를 눌러보았습니다.

왼쪽에 보이는 것이 현재 거래소에 판매중인 리스트이고, 오른쪽 화면이 그 세부 내용입니다. 조금 더 스크롤을 해보겠습니다.


첫번째 화면은 buy와 sell로 사고 팔다인데, 그 밑에 호가창 같은 것이 좀 불편합니다. ASKS와 BIDS라고 되어 있는데요, 용어만 그렇고, 내용은 우리가 보던 호가창과 비슷합니다.

ASKS는 팔고 싶은 매물과 가격의 목록, BIDS는 사고 싶은 매물과 가격의 목롭입니다.

즉 바로 사고 싶다면 ASKS에 제일 위에 있는 가격(이 가격이 제일 저렴함)을 기준으로 BUY를 하면 되고, 반대로 팔고 싶다면 BIDS를 기준으로 제일 상단의 목록(역시 이 가격이 BIDS중에서 제일 저렴함)을 선택해서 팔면 됩니다.

그게 아니라면, 자신이 원하는 가격에 내놓거나 팔아도 됩니다. 굳이 빠른 거래가 필요하지 않다면 최저가로 사거나 팔 필요는 없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주의 할 것이 있습니다. Buy와 sell에는 type이 있고, 기본적으로 limit이라고 주어집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원하는 가격에 산다는 의미이고, 만약 market을 선택하면 수량만 입력하게 되고, 이 경우 시장가에 구매가 되니 주의 하셔야 합니다.



수수료는?

우선 수수료는 2가지가 있습니다.

  1. Market maker : 현재 asks, bids에 있는 가격대로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가격을 제시하는 경우 이를 market maker라고 하고 0.2%의 수수료가 매겨집니다.
  2. Market taker : 기존의 asks, bids에 있는 가격대로 구매하는 경우이고, 0.1%의 수수료입니다.
  3. 또한 1 또는 2번의 비용 이외에 가스 비용이 발생합니다.



최소 구매 수량은?


maker의 경우 0.15ETH이고, taker의 경우 0.05ETH입니다. 또한 거래소에소 인출할때에는 0.04ETH가 최소 인출 수량입니다. 따라서 이 거래소에서 외부로 옮기는 경우라면 최소 인출 수량도 신경을 쓰면서 거래를 하셔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메타마스크를 바로 쓰지 않고, 별도 계정을 만드는 이유는 찝찝함 때문입니다. IDEX에서 바로 메타마스크를 연동해서 무언가 안좋은 일이 생길지도 모른다는 찝찝함에, main 지갑이 아니라, 서브 지갑을 하나 더 많을어서 거래를 하는 것입니다.



인출하기와 deadend


사실 deadend는 막힌길을 의미합니다. 거래소에 막힌길이 어디있나요? 제가 국내 거래소를 쓸때 막힌길이 나오더라구요. 토큰 출금을 해야 하는데, transfer비용이 없다고 KRW를 입금하라는 어처구니 없는...

그런데, IDEX는 최소 구매 비용만 기억을 한다면 deadend가 없습니다. 즉 maker, taker만 잘 구분하면 되는 것이지요.

IDEX가 제공하는 자산에 대한 메뉴는 deposit, withdraw, transfer가 있습니다.
이 중에 구매에 대한 것이 deposit이고, 나머지는 출금에 대한 것입니다. 그런데 이 어느 메뉴에서도 별도의 수수료를 가지고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자산에서 저절로 차감됩니다.

  1. 위에서 새로 만든 MEW에 Ether를 송금.
  2. 바로 구매가 되는 것이 아니라 deposit을 해야 합니다.
  3. 이렇게 구매하고, withdraw를 하면 1번의 MEW로..
  4. transfer를 하면 다른 ether주소로 보낼수 있습니다.



마치며


간단히 오늘의 글을 정리하면,

  1. ICO가 끝나고, 상장전인 token을 idex에서 구매할수 있다.
  2. taker와 maker에 따라서 수수료가 달라진다.
  3. 새로 지갑을 생성하는 것이 심리적으로 안전하다.

저와 같은 코린이에게는 다소 생소한 IDEX의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사용하시면서 궁금한 것이 있으면 댓글 달아 주시고, 좋은 종목 잘 고르셔서 대박 나시기 바랍니다.

Sort:  

ICO 참여하고 거래소에 상장되었으면 어느정도 수익이 발생했겠네요.
최근에는 상장전 전 코인을 가지고 있다가 상장 후 수익내는 것 외에는 가상화폐 시장이 암울하네요

애석하게도...제가 참여한 ICO가격에 1/10에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T.T

제목에 오타가 있어서 방금 수정했습니다...거래서..라니..
거래소로 바꾸었습니다.

스팀잇만 따라가기에도 뇌용량이 과부하입니다; 뇌가 좀 식으면 따라해볼게요ㅜㅋㅋㅋㅋㅋ

후훕...천천히 오세요.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36
TRX 0.12
JST 0.040
BTC 70744.80
ETH 3561.94
USDT 1.00
SBD 4.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