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15. 테더(Tether)는 무엇인가?

in #coinkorea6 years ago (edited)

암호화폐 시장에서 비트코인 다음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암호화폐는 이더리움, 라이트코인, 이오스, 네오도 아니고 테더(Tether)입니다. 테더는 $1.00의 가치를 보장하는 암호화폐로 많은 거래소들은 USDT 마켓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테더에 대해서는 정말 많은 사건이 있었고 많은 논란이 되었지만 현재로써는 US Dollar의 역할을 아직까지 잘 해내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테더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테더(Tether)는 무엇인가?

테더는 위에서 말한대로 $1.00의 가치를 보장하는 암호화폐입니다. 거래소에서는 USDT로 표기를 하고 있습니다. 테더는 쉽게 말하면 기존 $1.00의 가치를 테더 토큰 발행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시킨 것입니다. 테더는 Tether Limited에서 발행을 합니다. 테더는 재밌게도 비트코인 블록체인 기반인 Omni layer protocol과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하는 두가지 종류의 USDT가 존재합니다. 또한 1유로의 가치를 보장하는 EURT도 존재합니다.

미국 달러(USD)대신에 테더 토큰(USDT)를 사용하는 이유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USD를 통해 거래가 이루어 지게 된다면 돈이 오고 가는 것이기 때문에 기준이 매우 까다롭습니다. 테더 토큰 USDT는 현물이 아닌 블록체인 기술과 프로그램을 통해 만들어진 코인이기 때문에 테더 토큰을 이용하게 된다면 법적 테두리를 훨씬 벗어나기 쉽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법적인 제약과 금융권에서 발행 하는 문제들을 피해갈 수 있게 됩니다.

테더가 어떻게 $1.00의 가치를 유지할 수 있나?

테더 발행사 Tether Limited는 테더의 $1.00의 가치를 보장해주기 위해 발행한 테더 토큰과 동일한 액수의 달러가 은행에 예치되어있다고 주장합니다. 즉, 자신들이 실제로 얼마만큼의 달러를 은행에 보관하고 있느냐에 따라 총 발행수가 정해지게 됩니다. 왜냐하면 테더를 달러로 바꾸려는데 자신들이 달러가 없으니 바꿔줄 상황이 안된다면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게되기 때문이죠. 현재 테더는 약 2억 2000만개가 발행되어 있으며 원화 가치로 대략 2조 2000억원의 가치를 가집니다.

테더에 대한 의심

테더는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지만 굉장히 중앙화된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1.00의 가치를 보장해줄 중앙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위에서 설명한대로 Tether Limited가 테더 토큰과 동일하거나 좀 더 많은 액수의 달러를 은행에 예치시키고 있다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만약 예치된 금액 이상의 테더 토큰을 발행하여 시장에 유통시키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비트코인의 가격은 버블이다라는 하나의 근거로 사용될 수 있게 될 뿐만아니라 테더는 사실 $1.00의 가치를 가지지 못하게 됩니다.

2017년 9월 이후 테더사가 추가적인 회계 감사 보고서를 공개하지 않았기 때문에 테더사는 예치된 금액 이상의 테더를 발급하여 비트코인 가격을 조작한 혐의로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가 테더 발행사 Tether Limited와 테더의 거래량이 많은 암호화폐 거래소 Bitfinex에 소환장을 발부하였습니다. 왜 그래도 하필 Bitfinex인가? 테더 발행사와 Bitfinex는 사실 같은 회사나 마찬가지 입니다 왜냐하면 Tether Limited와 Bifinex의 CEO가 동일인물이기 때문이죠.

테더 FUD

비트코인이 12월에 최고점을 찍으며 끝없는 폭락장을 보여줄 때 테더에 관련해서 FUD가 하나 나왔습니다. FUD는 Fear, Uncertain, Doubt의 약자로 공포, 불확실, 의심을 뜻합니다. 테더의 한달 발행량은 미국 정부의 달러 발행량보다도 많을 때가 있었으며 그렇기 때문에 많은 암호화폐 투자자들이 정말로 테더 발행사가 충분한 달러를 예치한후 발행을 하는 것인지에대한 의심을 품었습니다.

또한 무분별한 테더 토큰 발행으로 비트코인의 가격을 조작하였다는 가설도 돌았으며 실제로 굉장히 일리가 있는 근거 자료들이 커뮤니티에서 많이 돌아다녔습니다. 이 비트코인 가격 조작은 Bitfinex에서 이루어졌다고 주장하였고 이에대한 사실 여부는 아직까지 확인된 바가 없습니다.

마치며

현재 암호화폐 시장에서 코인들의 가치 변동성은 정말로 큽니다. 이러한 시장에서 가장 안정성을 보장하는 암호화폐는 테더 토큰인 것은 확실하며 이미 많은 거래소들은 USDT 마켓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Tether Limited가 얼마만큼의 예치금액을 '정말로' 가지고 있던간에 현재 USDT는 달러로써의 역할을 어느정도 잘 해내고 있고 비트코인 다음으로 높은 거래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테더 발행사가 주장하는 예치 금액은 여기 링크에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Bitfinex는 세계 최대 거래소중 하나로 테더 토큰의 $1.00 가치를 보장할 수 있는 충분한 달러를 예치하고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 이유로는 여러분들도 잘 알듯이 현재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벌어들이는 수익은 정말 어마어마 합니다. Bitfinex와 Tether Limited의 CEO가 같은 걸로 보아 충분한 양의 달러를 예치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아보이고 현재 대다수의 거래소들이 USDT 마켓을 활발히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큰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또한 굳이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새로운 토큰 테더 발행을 통해 비트코인 가격을 조작하면서 이득을 챙겨가는 사기를 치는 것보다 사실 그냥 ICO를 통해 사기를 치던지 스팸 사이트를 만들어서 사기를 쳐서 돈을 버는 방법이 사실 훨씬더 쉽다고 생각됩니다. Bifitnex/Tether Limited CEO가 정말 스캠을 통해 돈을 더 벌려고 했다면 굳이 더 어려운 방법인 Tether 발행을 하면서까지는 하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이는 그냥 제 뇌피셜이며 참고로만 읽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이번 글이 유익하셨다면 팔로우업보트 부탁드려요!

CNoLL의 암호화폐 분석 보기
1. 비트코인(Bitcoin)은 무엇인가?
2. 이더리움(Ethereum)은 무엇인가?
3. 리플(Ripple)은 무엇인가?
4. 라이트코인(Litecoin)은 무엇인가?
5. 스텔라(Stellar Lumen)는 무엇인가?
6. 이오스(EOS)는 무엇인가?
7. 네오(NEO)는 무엇인가?
8. 아이오타(IOTA)는 무엇인가?
9. 온톨로지(Ontology)는 무엇인가?
10. 스트라티스(Stratis)는 무엇인가?
11. 트론(Tron)은 무엇인가?
12. 아이콘(ICON)은 무엇인가?
13. 비체인(VeChain)은 무엇인가?
14. 비트코인 캐시(Bitcoin Cash)는 무엇인가?

follow me!

Sort:  

테더에 대해 또 배워가네요^^

언제든 배워가는건 환영입니다 :)

테더에 대한 정보 감사합니다. ^^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당

대학생이신데, 포스팅도 잘하시고 성실하게 하시네요ㅎㅎㅎ 바쁘실 거 같은데/ 프로필보니깐 미국에서 대학생활을 하고 계신건가요?

네 미국에서 생활하구 있습니당. 지금은 방학이라 시간이 좀 널널하네요 ㅎ

또하나 배워 갑니다..

테더는 뭔가 낌새가 요상-하고 사건도 많이 나는게... -ㅅ-
꺼림직해서 개인적으로 가장 별로라 생각하는 코인...
(그래서 테더 캐릭터도 뭔가 나사빠진것처럼 그렸죠!)

ㅋㅋㅋㅋㅋㅋㅋ그래도 요즘에는 테더 관련 뉴스들이 잠잠하네요

비트코인을 보면서 궁금했었는데, 테더를 통해 USD와 일대일 매칭을 하는 거였군요. 실물 경제와의 베이스를 어떻게 구현하나 궁금했었거든요.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1
JST 0.033
BTC 63851.10
ETH 3059.36
USDT 1.00
SBD 3.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