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세이 - 일 년 전의 호황을 기억하며

in #coinkorea5 years ago (edited)

IMG_0642.JPG


호황 시장의 막바지 단계에서 투자자들에게 장기 보유 전략을 권하는 사람들은 그들에게 큰 손실을 끼칠 수 있다.
-사이 하딩




일 년 전의 호황을 기억하며




호황시장에서 물량을 받아줄 ‘호구’들을 끌어모으고 있다는 것을 눈치챌 수 있는 나만의 지표가 있다. 그 지표를 확인하려면 대형서점에 정기적으로 가야한다. 어느날 갑자기 해당 섹터의 대형 매대가 새로 생기고 관련 신간서적의 종류가 30개 이상이면 거의 고점이 임박한 거라고 본다.


2008년 초에 서점에는 홍콩H펀드나 중국주식관련 서적이 홍수를 이루었다. 그 때 나는 진열된 책을 몇 권 사 보고 큰 희망에 부풀어 하루에 한 개 씩 문을 연다는 미래에셋증권 지점의 문을 두드렸다. 정말 완벽하게 낚였다. 미래에셋차이나솔로몬. 이 펀드에 가입하기 위해서 세액공제용으로 가입했던 연금저축을 해약했다. 2008년 여름 내가 이 펀드에 가입할 무렵, 워런 버핏은 2002년도부터 매집했던 페트로 차이나 주식을 매도하고 있었다. 나는 전설의 가치투자자와 역방향으로 투자를 했던 것이다.

[내일의 금맥]의 저자 마크 파버는 보통의 투자자들이 매번 상투를 잡는 것은 방송, 소문, 수치발표를 보고 들어가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모두가 아는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이 탐욕에 젖어서 매수할 때 1년만 참으면 소중한 돈을 지킬 수 있는 것이다. 그 돈은 워런 버핏이 한 것처럼 모두가 모르는 곳으로 보내야 한다.




작년 겨울에 나는 반디앤 루니스에서 데쟈뷰를 느꼈다. 환한 조명을 받은 큰 진열대 위에 비트코인과 블록체인 관련 책을 수십 종류 모아놓은 것이다. 중국 펀드 가입을 했던 10년 전과 달라진 점이 있다면 내가 챠트를 볼 줄 안다는 점과 명상을 꾸준히 하고 있다는 점이었다.

이번에 닥친 버블은 암호화폐였다. 미용실에 가면 옆에 앉아 있는 남자 손님은 코인 챠트를 보고 있었고 택시를 타면 기사님이 코인 이야기를 했다. 심지어 명상모임의 단톡방에서 레져나노 사용법에 대한 이야기가 오고 갔으니 그 열풍은 엄청났다. 나는 ‘가즈아’ 라던지 ‘존버’라는 말이 영 어색해서, 그리고 그들 중 한 분이 10년 전의 나처럼 세액공제용 연금저축을 해약하고 비트코인을 구입했다는 말에 단톡방을 나오고 말았다.





앞으로 어떤 섹터에서 버블을 형성할 지는 모르지만 10년을 주기로 한 번씩 큰 기회가 오는 것 같다. 1970년대에는 오일이었고, 1980년대에는 일본 주식시장이었고, 1990년대에는 닷컴열풍이었으며 2000년에는 브릭스를 포함한 중국주식시장이었다. 인간의 투기본성이 없어지지 않는 한 앞으로도 계속 버블이 생기고 사라질 것이다. 아무도 모를 때 사서 누구나 알 때 팔 수 있다면 누구나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다.

사실 나는 ‘존버’라는 말을 좋아하지 않는다. 고점에 사서 물려 있는 뉘앙스로 들리기 때문이다. 저가에 매수하고 상승하길 기다리는 상태도 ‘존버’라고 할 수는 있겠으나 역시나 힘이 들어가 있는 느낌이다. 미래에 사람들이 열광해서 연금저축까지 해약해서 들어갈 만한 새로운 섹터를 발견하기 전까지 범람하는 정보에 휩쓸리지 않고 현금을 보유하는 것이야말로 나에겐 ‘존버’인 것 같다.






투자에세이


태도가 바뀌면 자유가 온다
우기는 젊음
내가 스팀을 산 4가지 이유
당신의 돈이 맞나요?
우산없이 폭풍우에서 젖는것처럼 돈버는 시기가 있다
시간은 행복한 사람의 편
초심자의 행운
당신은 아침에 신나야한다
생각한 것을 만나는 시간
날씨는 예측이 가능할까
다음 기차는 어디에 있는가
무한대 계좌
그 때 좋은 사람이 지금 나쁜 사람일까?
적당한 온도
알베르토의 여유

Sort:  

멋진 투자방법이세요... 대충 남들 다 죽겠다 할 때 들어가면 언제나 벌고 나오더라구요 ㅎㅎ 함 기다리시죠!!!

스팀도 앞으로 바닥 잘 다지고 서서히 날아올랐으면 좋겠어요^^

혜안이 있으시군요. 전 투자 경험이 적어서 상황을 가만히 지켜보고 있답니다. 물론 물리지는 않았지만 존버씨랑 친구고요. 전 호기심에 책을 보고 투자를 하게 되어 책 속에 길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한가지... 서점에서 한가지 종류의 책이 너무 많으면 쳐다보기는 싫더라구요 ㅎㅎ. 유행을 격하게 타지 않아서 얼마나 다행인지 몰라요~

혜안을 얻기까지 큰 수업료를 치렀지만 그 마음을 유지하는데 에너지를 쓰게되네요. 유행을 피하면 대박은 못쳐도 중박은 치는 것 같아요:)

전 팔라고 그렇게 말하고 다녔는데 엄청 욕먹었죠 흠

지금 버블 섹터는 부동산이라고 판단합니다 ㅋㅋ 사견입니다

내후년쯤 서울로 이사를 가야하는데 부동산 참 애매하네요...

저도 굉장히 조심스러운 투자를 해서 수익을 봤었는데, 이 글의 서두에 있는 저 문장을 그 당시엔 몰랐네요. 수익봤을때 치울걸 ㅎㅎㅎ 제가 40%정도 수익을 봤을때 존버, 가치투자가 엄청난 열풍이었죠 ㅠㅠ

열풍일 때 평상심을 유지하기가 어려운 것 같아요 ^^

서점에 가봐야겠습니다. 요즘은 무엇이 핫!한지 팔로우 하기도 벅차네요^^
아직은 시장을 읽지못하니 그저 시장에 머물뿐입니다^^;;;

한 박자 빠른던지, 아님 세 박자 느리면 시장을 읽지 않아도 수익을 낼 수 있는데 박자 맞추기 참 어렵네요.

이게 참... 버블이 올라갈때는 그걸 잘 타면 되긴 하는데, 결국 문제는 빠져나오는 타이밍에 있는 것 같습니다.

버블을 잘 타시는 분들 참 멋지다는 생각이 들어요.

저도 작년 연말에 주식 손댓다가 흑흑
글구 코인도 이모양...

코인은 금융위기설 나올 때마다 한 번씩은 슈팅 나올테니 같이 기다려보아요 ㅠㅠ

Hi @levoyant!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2.960 which ranks you at #10402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improved 1267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11669).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302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137.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Only a few people are following you, try to convince more people with good work.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You have already shown user engagement, try to improve it further.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리스팀하며
다시금 정독하겠습니다.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라는 댓글을 남기며...

리스팀 감사합니다:)
앞으론 실수 안하시길 기원합니다!

흐름을 잘 타야하는데 저는 아직 엇박이네요^^;;

엇박을 경험해야 다음부터는 흐름을 탈 수 있다고 생각해요. 다음에 올 흐름을 타시길!

Coin Marketplace

STEEM 0.35
TRX 0.12
JST 0.040
BTC 70601.40
ETH 3576.96
USDT 1.00
SBD 4.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