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끄끄|| #27 구스미 마사유키, 먹는 즐거움은 포기할 수 없어!

in #dclick6 years ago (edited)

먹는 즐거움.jpg


정말로 맛있는 음식이란 입으로 들어온 감칠맛과 그에 따라오는 추억이 더해졌을 때 완성되는 것 아닐까. 맛은 기억과 깊게 연결되어 있다. 그렇게 생각하면 우리가 느끼는 맛은 백이면 백 모두 다른 게 당연하다. _본문에서



일본 유명 드라마 <고독한 미식가>의 원작자인 구스미 마사유키의 에세이다.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음식에 관한 에세이며 작가가 만화가인 만큼 음식에 대한 간략한 설명 같은 건 만화로 그려져 있다.

책은 음식에 관해 작가 개인의 추억이나 음식을 즐기는 방식에 대해 주로 이야기한다. 그래서 조리된 하나의 음식뿐만 아니라 무나 양배추 같은 식재료도 종종 등장한다.
일본인이 쓴 만큼 일본음식이 주로 등장하지만 읽는 동안 꽤나 많은 한식이 등장해서 놀랐다. 예로 생선회는 대표적인 일식이지만 책에서는 한국의 생선회에 대해 말한다. 회가 나오기도 전에 차려지는 다양한 찬들을 시작으로 한국은 회를 상추에 싸 먹는다는 이야기까지. 여기에 고추장과 마늘 덕분에 찬 음식인 회를 먹으면서도 몸이 따뜻해져 좋았다고 말한다. 더불어 수 많은 반찬에 매우 놀랐다고.

최근에 음식을 소재로 한 에세이나 소설을 잔뜩 샀다. 구매할 때는 몰랐는데 막상 배송돼서 온 책들을 보니 죄다 일본 책들이었다.
가만 보면 일본은 음식과 관련된 문학이 참 많다. 만화나 소설은 물론이고 애니메이션, 드라마 거기에 영화까지. 창작할 수 있는 모든 것에는 음식과 관련된 작품이 꽤 있다. 물론 인기도 제법 많다.
반면 우리나라는 음식과 관련된 문학은 찾아보기 힘들다. 근래에 심야식당이나 리틀 포레스트 같은 작품들이 리메이크되어 조금씩 보이기는 하지만 인기를 끌진 못했다. 아마도 우리나라는 이제 막 미식문화가 자리 잡아 그런 게 아닐까 싶다.

음식을 읽는 건 언제나 즐겁다. 이 책 역시 작가와 잘 동화되어 재밌게 읽었다.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번역에 일관성이 없어 문장이 다소 어수선했다.
특히 음식명이 한국어와 일본어 사이를 마구 오간다. 라멘(ラーメン)은 라면으로, 돈카츠(とんかつ)는 돈가스로 번역했으면서 오니기리의 경우 주먹밥이 아닌 오니기리 그대로 표기했다. 앞서도 말했지만 책에서는 한식이 종종 등장한다. 그렇다 보니 지금 보고 있는 이 음식이 한식을 말하는지 일식을 말하는지 여러 번 헤맸다.
개인적으로는 음식 이름은 일본어를 그대로 사용했으면 좋았을 걸. 라멘을 라면이라 해놓으니 어쩐지 그 맛이 안 산다고 할까. 짜장면이 자장면이 되면 식욕이 떨어지는 것처럼 말이다.


북끄끄 | 먹는 즐거움은 포기할 수 없어!
written by @chocolate1st



||북끄끄 책장||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 An Incentivized Ad platform by Proof of Click - 스팀 기반 애드센스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스티미언 여러분. 오늘 여러분께 스팀 블록체인 기반 광고 플랫폼 DCLICK을 소개...

logo

이 글은 스팀 기반 광고 플랫폼
dclick 에 의해 작성 되었습니다.


Sort:  

저는 자장면이던 짜장면이던 식욕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에세이 제목이 저의 인생모토와 같군요 ㅋㅋ

글 읽으면서 먹는 게 참 즐거워 보이는 사람이었어요. 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빵터졌네요 이 댓글 너무 솔직해서 ㅎㅎㅎㅎ

아...음식 사진 한장도 없는데 야식이 땡기는건 왜 일까...

그건 그냥 야식이 땡기는 겁니다. ㅎㅎ

글이 맛있어서?ㅎㅎㅎ

하....또 밤중에 라멘이 땡깁니다 ㅠㅠ
참아야하느니라~~~~~

네. 참으셔야 합니다! 그래야 맛있는 아침을 드실 수 있어요. :)

라멘 라면..
정말 느낌이 달라요
돈카츠 돈가스도요..
개정판에서 반영이 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출판사에 메일 좀 보내 볼까요^-^?!

아마 이메일 보내도 개정은 안 될 거 같아요. ㅎㅎ 책이 많이 안팔려서요. ㅋㅋ

음식을 책으로 접하는 것도 상상의나래를 펼치면서~!

다만 책으로 접하면 아쉬운 건 맛을 모르는 음식은 연상이 잘 안 되더라고요. ㅎㅎ

좋아하는 작가입니다
요즘 케이블에서 고독한 미식가를 엄청해주네요 ㅎㅎ

저도 종종 보는 거 같아요. 채널 넘기다 나오면 이상하게 보게 되더라고요. ㅎㅎ

디클릭 클릭 함께 응원합니당~!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감사합니다. 블루엔젤님. :)

오늘도 댓글 알림으로 다시 찾아온김에 ㅋㅋ
한번더 클릭하고 갑니드앙~!
날이 바뀌면 통계 다시 잡히니 ㅋㅋ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시간 되시면
팔뤄도 해주시구(예전처럼 포스팅 리스팀 안함 확 다이어트 함 ㅋㅋ 하도 팔궈 끊고 차단해서리 풉)

집들이 오셔서 살짝 도장 쿡 남겨주심
더욱 더 눈물나게 감사합니다 ^^

크헙~ 부끄 부끄 구걸모드 발동 ㅋㅋㅋㅋㅋㅋ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Hi @chocolate1st!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3.620 which ranks you at #5432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improved 67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5499).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471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389.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You're on the right track, try to gather more followers.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You have already shown user engagement, try to improve it further.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회 먹고 싶네요. 냠냠.

요즘 먹는 즐거움 때문에 살이 찌고 있습니다. ㅠㅠ

Coin Marketplace

STEEM 0.32
TRX 0.12
JST 0.034
BTC 64664.11
ETH 3166.18
USDT 1.00
SBD 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