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장, 지금 팔 때인가 살 때인가?

in #dclick6 years ago

요즘 다들 아시다시피 주식시장에서 엄청난 하락이 나왔었죠. 8거래일 연속 하락. 그것도 작은 하락이 아니라 1%가 넘는, 코스닥은 5%가 넘는 대 하락이 나왔었죠. 이런 하락의 공포는 미국시장도 큰 폭의 하락이 나오면서 주식투자자들의 불안감을 가중시켰는데요.

image-1539491215583.png

정말 어마어마한 하락이였죠. 제가 주식투자 한 이후로(3년 동안) 이렇게 큰 하락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물론 주식하신지 10년, 20년 넘으신 분들은 경제위기 IMF를 겪어보셨겠지만, 아직 초보투자자 입장에서는 이런 하락이 불안하기만 하죠.

그래서 냉정하게 생각해 보았습니다. 왜 하락하지? 더 하락하나? 이제 다 빼야할까?

왜 하락할 까?

1. 미중 무역전쟁

  • 이것은 많이 들어보셨겠지만 올해 7,8월달 하락에도 큰 영향을 주었던 이슈이죠. 최근에도 두 국가간의 의견은 좁아지지 않고 계속해서 갈등이 심해지면서 하락을 가속화 했던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중국에서 반도체에 무슨 칩? 을 심었다고 까지 하면서 두 국가간의 갈등은 극에 달했었 습니다.

2. 금리 인상의 가속화

  • 사실 이번 하락의 더 큰 원인은 '금리' 라고 생각합니다. 금리 인상에는 아이러니가 있습니다. Fed에서 금리가 중립 금리로부터 한참 멀리 있는 듯 하다 의 발언의 기조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 경기가 그만큼 좋다는 뜻입니다. 경기가 좋으니 금리를 올려서 경기를 안정시키려는 것인데

  • 경기가 좋다면 -> 주식은 올라야 한다. 그런데 지금 금리를 올리는데 왜 주가가 폭락했을까?

  • 더 본질적인 문제는 '금리를 올린다' 라는 것 자체가 아니라 '얼마나 빠르게' 금리를 올리느냐에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금리를 올린다는 것은 이미 노출된 뉴스였습니다. 올해 4번, 내년에도 4번 인상할 가능성까지 보이면서 미국연준은 금리 인상에 대한 의지를 확고히 했었는데요

  • 이번에도 금리를 예정대로 올렸지만 시장이 이렇게 발작한 것은 예상보다 너무 빨리 올리기 때문입니다.

1.png

그래서 주식 사야해 팔아야해?

  • 짧은 소견으로는 아직 2008년과 같은 경제위기는 아직 오지 않았다라는 것입니다.

image-1539491700764.png

참고로 2008 경제 위기 때 코스닥은 800에서 240까지 떨어졌죠. 지금 하락은 여기에 비해면 정말 새발의 피죠.

  • 어떤가요 지금 하락이 2008년도와 같은 하락으로 이어질까요? 저는 아직은 아니라고 봅니다. 지금의 하락은 미중무역전쟁이라는 단기적일 수도 있고 장기적일 수도 있는 이슈와 '급격한 금리인상'에 대한 발작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 즉 지금은 대세금리 상승기라는 것이죠. 대세금리 상승기는 다시 말하면 아직은 경기확장기라는 뜻이고 신흥국이 미국에 비해서 굉장히 소외받고 있지만 결국에 완전한 디커플링은 발생할 수 없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 결론입니다. 하락을 조심하되 반등에 대한 준비를 하자가 제 결론입니다. 아직 진바닥이 나왔다고 확신할 수는 없지만 10월, 늦으면 11월 사이에 진바닥이 만들어질 것이라고 봅니다. 우리는 현금을 가지고 크게 하락할 때 매수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투자에 참고만 해주시면 됩니다 ㅎ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끈 CEO들의 비밀 - 타이탄의 도구들

책 제목에 있는 타이탄이라는 단어에 생소한 사람이 있을수도 있겠지만 거인이라는 말로 생각하면 ...

logo

이 글은 스팀 기반 광고 플랫폼
dclick 에 의해 작성 되었습니다.

Sort:  

큰 변화는 미중전쟁이지만, 외부는 호경기인데, 한국만 유독 불경기인 것도 리스크를 키우는 요인이죠. 그건 정부실패라고 봐요. 이제껏 숨기고 있던 문제가 수면위로 드러나는 계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기업들이 각자 잘 살아남길 바랄 뿐입니다.

저는 정부의 실패라기 보다는 산업구조가 반도체이 너무 집중되어 있는 것이 경제지표가 낮게 나오는 원인인 것 같습니다... 반도체에 집중되어 있는 것이 정부의 잘못은 아니니까요.... 물론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ㅎㅎ

저는 정부가 막은 게 너무 많은 것 같아서 아쉽습니다. 사실 코인거래소. 블록체인만 해도 굳이 막을 필요가 없었는데 막으면서 산업군이 도태되었죠. 싱가포르하고 몰타 이런 나라들한테나 좋은 일을 해줬져. 멀쩡한 원전산업도 날려먹었고, 최저임금 문제도 심각하고요. 현정부는 경제실패정부라고 하는 게 맞는 말일 것 같아요. 정부가 산업을 만드는 건 아니죠. 특정산업군을 어쩔 필요도 없고요. 하지만 인프라에 문제가 생기면 그것은 정부실패가 맞다고 생각합니다. 진짜 잘못하고 있는데 다들 잘하고 있다고 하는게 좀 안타깝습니다.

저라면 분할매수 정도로 준비할것같습니다.

동감입니다.

맞클릭 보팅 하고 갑니다. ^^

감사합니다^^

너무 하락해서 반등할것 같은디요... 맞디클릭하고 가요~

감사합니닷 ㅎㅎ

무섭게 떨어지긴 했는데...
아직은 더 떨어질 것 같아서~~ ㅠㅜ

시월은 모든게 안좋네요 저도 디클릭 누르고갑니다~^^

감사합니다 ^^맞클릭해드릴께요ㅎㅎ

월요일 참 애매한 시기처럼 보이네요.
이틀 연속 개인매도 였는데 월요일도 매도라면 매수관점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좋은의견 감사합니다 ㅎㅎ

방문 감사드립니다. 아직은 살때라고 믿고싶습니다 ㅎㅎ(멘탈 추스르는중....)
광고 꾸욱 눌러드리고 갑니다~!

너무 많은 상승보단 개별주,,,테마주같은게 낫지않을까합니다..
내년도 하락조정이 나올가능성도 높지않을가 예상해봅니다...2017년같은 상승 생각하면 안될듯요..

넵... 조언 감사드립니다

검은 목요일이 지난 시점이라 잠깐 반등의 기회가 있긴 하는데 바닥이라고 생각했던 곳에 지하실이 기다릴 수 있기 때문에 미중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이상은 암흑기가 계속 지속되지 않을까요.

네... 계속 조심해야 하는 시기인 것 같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1
JST 0.034
BTC 63997.36
ETH 3133.23
USDT 1.00
SBD 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