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2. 아왜나무

in #dclick5 years ago (edited)

아왜나무는 인동과 상록 소교목으로 난대 수종입니다 원산지는 제주도,일본 대만,핀리핀,중국,인도차이나등입니다 5,6월에 꽃이피고 붉은 열매를 주며 잎은 손바닥보다 크고 두껍습니다 두꺼운 잎에 수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숲속의 방화수라고 합니다

dk.png

dk 1.png

dk 2.png
출처 다음블러그

아왜나무 잎은 거의 어른 손바닥만큼이나 크고 두꺼우며 많은 수분을 가지고 있는데요. 나무 몸체도 원래부터 함수율이 높습니다. 더욱 재미있는 현상은 일단 불이 붙으면 수분이 빠져나오면서 보글보글 거품을 만들어 버립니다. 마치 거품형 소화기처럼 표면을 덮어서 차단막을 만드는 셈이니 불에 잘 타지 않을 수밖에 없지요 늦봄에서부터 초여름에 걸쳐 하얀 꽃이 기다란 원뿔 모양의 꽃대에 수없이 피는데 가을에 들어서면서 꽃이 핀 자리엔 콩알 굵기만 한 빨간 열매가 탐스럽게 익지요. 짙푸른 녹색 잎을 바탕으로 수천수만 개의 붉은 열매가 나무 전체에 달려 있는 모습은 장관을 이룹니다. 그 모습이 마치 붉은 산호를 닮았다고 하여 한자 이름은 산호수라고 한답니다

dk 3.png

dk 4.png
출처 다음블러그

잎과 나무껍질을 약용하는데 생약명은 산호수(珊瑚樹)라 합니다. 발독생기독을 빼주고 피부를 새로 돋게 함), 청열거습(열을 식히고 습사를 제거하는 것), 통경활락(막힌 경혈을 뚫어 경락을 소통시키는 작용)의 효능이 있답니다『운곡본초학』 아왜나무에서 추출한 생리 활성조성물로 특허등록(제417604호)을 했다고합니다. 아왜나무 잎에서 추출한 항암활성 추출물 및 항산화활성을 포함하는 물질을 함유하고 있답니다

열매도 예쁘고 상록수로서 푸른잎도 아름답고 방풍수와 방화수역활을 하며 사람에게 아주 좋은 효능을 주는 나무입니다 남부지방에서는 조경수나 울타리로 심어 기르면 아주 좋을것 같습니다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imagead

Sort:  

숲속의 방화수라니... 신기한 나무네요^^
조경수나 울타리로 심고 싶지만 땅이 없네요! ㅋㅋ

ㅋㅋㅋㅋ
스팀이 얼릉 올라야겠군요^^*
땅을 사자!@!

오~ 산불 방지효과도 있겠네요.
산에 많이 많이 심어두면 좋을 듯요..
심지어 열매도 이뻐!!ㅋㅋㅋ

ㅎㅎㅎ
제주도에서 산불 났다는 얘기는 몬들었죠?..^^*

나무 이름이 일본스럽네요. ㅎㅎ.

네..
일본 이름에서 변이된듯해요 ^^*

이름의 유래가 궁금하네요..아왜나무... 아 왜에에~~

나무를 태우면 수분이 많은 잎에서 보글보글 거품이나요
일본말로‘아와부끼(거품을 내뿜는 나무)라고 하는데 아와나무로 불리다가
아왜나무로 변이된듯합니다 ^^*

꽃은 포도나무 꽃이랑 비슷하네요^^;

포도나무 꽃이 저렇게 생겼군요 ㅎㅎㅎ
포도나무 꽃을 못 본듯해요 ^^*

아 왜?
이름이 질문을 하게 만드네요.

ㅎㅎㅎ
질문은 늘 지식을 약속하죠 ^^*
아 왜...

참 신기한 나무들 항상 새로워.^^

나무에 관한 포스팅은 계속 됩니다 ^^*

Hi @hanwoo!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3.064 which ranks you at #9866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improved 42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9908).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346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147.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You're on the right track, try to gather more followers.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Good user engagement!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Coin Marketplace

STEEM 0.25
TRX 0.11
JST 0.032
BTC 62062.59
ETH 3002.04
USDT 1.00
SBD 3.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