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0. 주목나무

in #dclick5 years ago (edited)

주목나무는 주목과 상록교목입니다 우리나라 고산지대에서 자생하는데 나무색은 적갈색으로 무늬가 아름답고 향이 좋습니다 꽃은 4월에 피는데 암,수 한그루에서 핍니다 내한성도 좋고 수형이 아름다워 공원,정원에 관상용으로도 많이 심는답니다

wnahr.png

wnahr 1.png

wnahr 2.png
출처 다음블러그

주목나무는 심재에 홍갈색,즉 붉은색이 있어 주목이라고 이름을 붙였는데요 나무의 결이 좋아 고급 장식재, 용구재, 조각재 및 세공재로 널리 쓰입니다 주목은 살아 천년 죽어 천년이란 말이 있는 오랜 세월을 썩지 않고 있다하여 목관으로서 가치를 인정받아 사용 하였는데요 2천년된 낙랑고분에서 권력자는 형체도 없이 사라졌지만 주목 목관은 원형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었다고합니다 강원도 정선 두위봉에 우리나라에서 제일 오래된 주목나무 3그루가 천연기념물 433호 지정되어 있는데 나이가 무려 1400년이나 되었다니 정말 신비롭습니다

wnahr 3.png

wnahr 4.png
출처 다음블러그

잎을 말린 주목잎은 신장병과 위장병 치료나 구충제로 쓰이지만 줄기와 잎에 있는 혈압을 낮추고 심장 박동을 정지시키는 탁신(taxine)이라는 알칼로이드 물질로 인해 부작용을 일으키기도 하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이 물질이 없는 것으로 알려진 열매는 날 것으로 먹거나 진해제로 사용하기도 한다네요 주목나무가 항암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것은 미국에서 택솔이라는 성분이 항암효과가 크다는 발표를 하면서부터 라고 합니다. 주목나무의 항암 성분은 미국국립암연구소가 1958년부터 1980년까지 3만5천 종 식물의 항암 성분을 조사하던 중에 찾아냈는데 바로 '택솔'이라는 것으로 이미 독성시험을 마치고 환자들에게 투여하는 암치료효과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imagead

Sort:  

살아천년~ 죽어천년~ 전에 덕유산같을때 죽은 주목이 장관이더군요!
저런 빨간 열매(?)가 열리는건 몰랐네요^^

헐..
주목나무를 보았군요
소백산,태백산,설악산 등등 높은산 위에 있어요 ㅎㅎ

헐~ 설마 못본건 아니시죠? ㅋ

저는 군부대를 대암산에서 했어요
거기서 주목나무 채취해서
조각도하고 도장도 만들고 했지요 ^^*

주목나무가 항암 효과가 있군요.

네..
미국에서 이걸 발견했다고 해요 ^^*

열매에 구멍이 뽕 뚫려 있네요.ㅎㅎ

열매가 신기하게 생겼습니다 ㅎㅎ

어디서나 많이 본 듯한 나무인데요. 어딘지 기억이 가물가물 하네요..

주목나무는 거의 높은산 정상에 있습니다 ^^*

Hi @hanwoo!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3.148 which ranks you at #9227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not changed in the last three days.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221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138.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You're on the right track, try to gather more followers.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You have already shown user engagement, try to improve it further.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열매가 구멍 뚫린 구슬처럼 생겼네요. 혹시 고사목 군락지에 있던 나무가 주목이었나,,, 긴가민가 합니다.ㅎ

거의 맞을 겁니다
산정상에 고사목들이 많습니다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35
TRX 0.12
JST 0.040
BTC 70625.87
ETH 3563.07
USDT 1.00
SBD 4.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