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 이런저런 이야기들 - 암수살인

in #dclick6 years ago (edited)

hodolbak2.JPG

#01. 암수살인


아내와 결혼기념일을 맞아 영화를 한편 보기로 했다.
안시성, 암수살인 무엇을 볼까 하다 암수살인을 관람했는데 결론적으로는 아주 좋은 영화를 봤다는 생각이 든다.

45ba4210-4060-40fa-a482-a051810f865b.jpg

암수살인(暗數殺人)
피해자는 있지만 신고도, 시체도, 수사도 없이 세상에 알려지지 않은 살인사건!

암수살인이라는 말은 영화를 위해 만든 제목인 것 같고 실제 암수범죄라는 용어로 사용이 되고 있는 듯 하다.

암수범죄(暗數犯罪, hidden crime)
해당 범죄가 실제로 발생하였으나 수사기관에 인지되지 않거나 수사기관에 인지되어도 용의자 신원파악 등이 해결되지 않아 공식적 범죄통계에 집계되지 않은 범죄이다.
주로 성범죄와 같이 피해자가 수사기관에 신고하기를 꺼리거나 마약범죄와 같이 범죄자가 피해자이면서 가해자이기도 한 범죄에 많다.
네이버 지식백과 - 경찰학사전

영화를 볼때 아무런 사전지식없이 실화를 바탕으로 했다는 이야기만 듣고서 관람을 했기 때문에 어떤 사건이 배경이 되었는지 인터넷에서 정보를 좀 찾아봣다.

암수살인은 2012년 11월 10일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 싶다' 869회 '감옥에서 온 퍼즐 - 암수범죄' 에서 모티브를 얻어 제작되었다고 한다.

영화 개봉전에는 실제 사건 유가족들이 "유가족의 동의를 구하지 않고 영화를 제작했다"며 상영금지가처분 신청을 하는 등 여러 이슈가 있었다고 하는데 후에 제작사측과는 원만하게 합의가 되어 방영에 이르렀다고 한다.
그 과정에서 유가족들은 많은 용기가 필요했으리라 생각한다.
유가족들의 입장에서는 영화를 보면서 떠올리기 싫은 아픈 기억이 떠올랐을테니까......

영화를 본 간단한 소감을 적어보자면
김윤석의 힘을 뺀 담백한 연기와 그에 상반되는 연기를 펼친 주지훈의 연기가 좋았다.
주지훈역시 조금 힘을 뺐으면 어떨까 조금 생각해 보기도 했다.

배경을 알게 되서 일까 영화는 되도록 조용(?)하게 이야기 하듯 사건을 풀어나가려고 전체적인 흐름을 잡은 것 같다.

영화가 끝나고도 한동안 자리에서 일어나지 않고 암수범죄란 것에 대해 또한 그 피해자 가족들의 마음이 어떨까 하는 생각을 잠시 가져보았다.

영화와는 다르게 실제 사건에서는 범인이 11건의 사건을 자백진술했고 그 중 2건을 파헤쳐 1건에서 다시 무기징역을 받았고 스스로 존재의 의미가 없어졌을까 올해 감옥에서 자살을 했다고 한다.

나는 개인적으로 사형제에 대해서는 찬성을 하는 편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2010년에 있었던 헌법재판소의 사형제에 대한 판결에서 5:4로 합헌이 내려지면서 사형제가 존속이 되고 있다.

51451.jpg

하지만 사형의 최근 집행일이 1997년 12월 30일로 20년이 넘어가기 때문에 잠정적사형제페지국가로 분류가 되고 있다고 한다.
국제엠네스티 기준의 의하여 10년이상 사형집행이 되지 않고 있다면 잠정적폐지국가로 분류를 한다.

사형제를 존치한다 해서 흉악 범죄율을 낮출 수 있다거나 하지는 않지만 생명을 경외시 하는 것에 대한 상징적인 의미로서도 남아있어야 한다고 본다.

#02. 마무리


영화를 한 편보고 아내와 삼겹살에 소주 한잔 했습니다.
영화가 4시에 끝났으니 낮술이나 마찬가지네요.

20181009_163221.jpg

결혼기념일이라고 다를 것 있나요.

좋은 영화한편 보고 먹고 싶었던 것 먹으면서 소주 한잔 하고 다 그런 것이지요.
평상시에는 아이들 입에 넣어주기 먹는둥 마는 둥 하는데 이런날이라도 한번 제대로 먹어야지요.

이제 저녁에는 가볍게 맥주나 한 잔 하며 마무리 해야 겠습니다.^^

어제 이야기 했던 대로 결혼기념일 이벤트 갑니다.
결혼하면 신혼여행은 가야지요^^

저는 비행기를 신혼여행때 처음 타봤어요.
해외도 그 때 처음 나가봤습니다. ㅎㅎㅎ
그 후 10년 가까이 지나서야 제주도를 가며 다시 타봤네요.
뭐 저같은 분들 많으실 거에요.
아닌가요? ㅎㅎㅎ

그럼 여기서 문제....

과연 제가 다녀온 신혼여행지는 어디일까요?
총 5스달을 맞추신 모든 분들에게 나누어 드리겠습니다.^^

  1. 푸켓
  2. 보라카이
  3. 세부
  4. 엘니도
  5. 발리

자 여러분의 촉을 마음껏 발휘해 주세요.

마감은 내일 포스팅 전까지입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덧붙임:
[Kr-art] 한글날 기념 미술관 에서 참가작투표진행하고 있습니다. 많이 참여해 주세요.
물론 저도 참가했습니다. ㅎㅎㅎ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 An Incentivized Ad platform by Proof of Click - 스팀 기반 애드센스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스티미언 여러분. 오늘 여러분께 스팀 블록체인 기반 광고 플랫폼 DCLICK을 소개...

logo

이 글은 스팀 기반 광고 플랫폼
dclick 에 의해 작성 되었습니다.

Sort:  

오늘 보려다 못 본 영화네요 ㅎ
저도 발리 찍어봅니다^^

리키맘님 다시 꼭 보세요^^

예전에 형아가 언급했던것 같은데.... 아닌가...??ㅋㅋ

  1. 푸켓!!!!ㅋㅋ

글쎄요 찌찌형 푸켓이 맞기를 기도합니다. ㅎㅎㅎ

4번 엘리도!! ㅎㅎㅎ

결혼기념일이라구 별거 없져 ... 무사히 넘기면...되는 나...날....이졉 ㅎㅎㅎㅎ (디클릭 클릭하구 튑니당 ㅋ)

맞아요 뉴비존님 무사히 넘기면 되는 날 ㅎ

올해는 무사히 넘겼습니다 ㅠㅠ

4번 엘니도 로 하겠습니다~~
일상을 함께 보내는 결혼기념일 좋네요.
평일에 결혼기념일이신 분들에게는 부러운 하루입니다~~

휴일이라 보니 뭔가를 더 꼭 해야 할 것만 같습니다^^

사랑꾼이시군요 ㅋㅋㅋ 소소한 행복이 보기 좋습니다
저는 발리로! 찍어보겠습니다 ㅎㅎ

사랑꾼 ㅎㅎㅎㅎ 시너님은 예를 든곳 3곳이상은 갔다오셨을것 같은데 ㅎ

4곳..ㅎㅎㅎ 엘니도는 안 가봤어용 ㅋ

역시 ㅎㅎㅎ

그냥 찍어서 3. 세부!

세부~~ 글로리님께 행운을 ^^

전 5번 발리에 투표합니다ㅎㅎ 결혼기념일 축하드려요~^^

감사합니다. 주니님^^

저두 푸켓찍어요ㅋㅋㅋㅋㅋ

결혼기념일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그린라떼님 푸켓 당첨 가즈아~~ ㅎ

물론 1표 드렸습니다. ㅎㅎ
여행지는
그맘ㄸ면 푸켓아니며 보라카이....보라카이? ㅎㅎ

그맘때면 대부분 한정적이었던거 같아요~~ 과연 어딜지 ㅎㅎㅎ

결혼기념일 잘 보내셨네요, 축하드립니다 ^^
암수살인이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졌군요

  1. 푸켓 찍어봅니다 ㅎ

네 실화를 바탕으로 했다고 하네요.
생각해보게 하는 영화였습니다.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32
TRX 0.12
JST 0.034
BTC 64647.93
ETH 3160.25
USDT 1.00
SBD 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