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다큐추천] 익스플레인 : 세계를 해설하다 (케이팝의 모든 것)

in #dclick6 years ago (edited)

캡처.PNG

페이스북 타임라인을 보다가 이 에피소드가 눈에 띄었다. 요즘 확 끌리는 컨텐츠가 잘 없는데 역시 콘텐츠 부자 넷플릭스가 내 눈길을 사로 잡았다. 익스플레인이라는 세상의 끌리는 키워드를 잡아 설명해주는 다큐멘터리 시리즈이다. 시즌1은 20개의 에피소트로 이루어져있다. 특히 관심이 갔던 4번째 에피소트 <케이팝의 모든 것>

이 다큐는 케이팝의 흥행을 생각지 못했던 지점부터 집어준다. 그 중심을 서태지와 아이들부터 잡았다. 그냥 BTS나 울거 먹을 줄 알았는데 말이다. 더 놀라운 것은 서태지가 나왔던 1992년 으로부터 약 10년을 거슬러 정수라의 아! 대한민국 이라는 곡을 알려준다. 맙소사

그 당시는 박정희 군사정권 시절로 일명 건전가요로 밖에 방송을 탈 수 없었던 시대를 이야기 한다. 그렇게 시간은 흘러 당대 음악평론가로부터 혹평을 받았던 서태지와 아이들이 데뷰하게 된다.

사실 서태지 음악은 좋아하지만 그 뒤로 우리나라의 음악장르가 획일화되어지게 된 결정적인 원인을 제공한 서태지 현상은 싫어한다. 그 뒤로 다른 음악장르와 밴드들은 찾아듣지 않으면 안되는 환경이 되어 버렸다.

암튼, 아이돌 시스템이라는 아이디어를 대한민국에 심게되자, 우리가 익히 아는 SM, YG, JYP 등 아이돌 육성 시스템을 갖춘 회사들이 아이돌그룹을 생산(?)하게 되었다. 수많은 크고 작은 영향력을 가진 케이팝이 자생력을 갖게 되어 급기야 BTS가 탄생하는 그 뒷받침이 되었다는 이야기이다.

또 하나 흥미로운 분석은 서태지와 아이들의 컴백홈이라는 곡이 장르의 혼합인 형태인데 케이팝이 그런 기조를 계속 발전시켜왔다는 것이다. 마치 비빔밥처럼 말이다. 특히 소녀시대의 "i got a boy"는 무려 9개 부분으로 나누어서 다른 장르를 선보인다고 한다. 세상에나... 그래서 요즘 음악에 익숙해지기 어려운 이유였어.

이번에 화제가 된 BTS의 UN연설에서도 마찬가지로 케이팝의 상징이 된 BTS는 그저 사랑 노래만이 아닌 청소년들의 고민, 걱정, 그리고 미래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는 점을 꼽았다. 마치 서태지와 아이들의 교실 이데아처럼. 전세계 10대들의 고민도 비슷비슷 했던 모양이다.

마지막으로 예전에 비틀즈가 미국에 데뷔 했을 때 브릿팝이 빅이벤트가 되었던 것처럼 BTS(발음도 비틀즈하고 비슷 ㅡ,.ㅡ)의 미국침공이 되기를 기대한다.

결국 아이튠즈에서 지난 서태지의 모든 앨범을 다운 받아 한동안 듣게 된 계기가 되었다. 놀랍게도 서태지는 뛰어난 뮤지션이었고 시간이 지났지만 올드하지 않았다.

익스플레인의 다른 에피소드들도 적절한 인포그래픽과 인터뷰 구성이 아주 맛깔지다. 흥미로운 주제가 많으니 다른 것도 챙겨보시길, 다만, 암호화폐 에피소드는 너무 일반적인 내용이라 비추!!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 An Incentivized Ad platform by Proof of Click - 스팀 기반 애드센스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스티미언 여러분. 오늘 여러분께 스팀 블록체인 기반 광고 플랫폼 DCLICK을 소개...

logo

이 글은 스팀 기반 광고 플랫폼
dclick 에 의해 작성 되었습니다.

Sort:  

디클릭 타고 왔습니다. 디클릭은 사랑입니다.
넷플릭스, 미스터 선샤인 다운로드 받아두고 보려고 구독중인데, 다큐 함 봐야 겠네요.
BTS는 한국인으로서는 유례없는 신드롬이 맞는 것 같습니다. 그 뒤에 발판이 된 토양들을 잘 짚었네요.

네 기획이 아주 되었습니다. ㅎㅎ 디클릭 좋은데요? ㅎㅎ

넷플릭스에 다큐도 나오는군요

안녕하세요~ @smigol 입니다. 흔적 하나 남기구 갑니다!
겁나게 쌀쌀하네요~~ 감기조심하시구요!

먹는 것은 테이스팀으로! 여행기는 트립스팀으로!

테이스팀처럼 여행기를 쓰는 트립스팀이 런칭하여 포스팅하면 보팅 및 이벤드 등을 하고있으니 한 번 트립스팀에 여행기를 적어보세요~!!
https://kr.tripsteem.com/

먹는 것은 테이스팀으로! 이동
여행기는 트립스팀으로! 이동
신제품은 스팀헌터로! 이동
아트는 아티스팀으로! 이동

트립스팀이 생겼군요? 정보 감사합니다. ^^

짱짱맨 출석부호출로 왔습니다.

고맙습니다. ㅎㅎ

짱짱맨 출석부 함께 응원합니다~^^
디클릭 클릭 함께 응원합니당~!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아서 오세요 고맙습니다. ㅎㅎ

팔뤄 감사합니다 ^^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별말씀을요 ㅎㅎ

디클릭 광고 타고 왔는데 이 글에도 디클릭 광고가 달려 있군요. 이거 광고주 많아지면 파도타기 가능하겠는데요? ㅎㅎ

파도타기 와우~ 그러네요 ㅎㅎ

디클릭 파도타고 왔어요ㅋㅋ

은근 디클릭이 많이 들 오시네요 반갑습니다. ^^

넷플릭스에서는 드라마만 많이 봤는데, 앞으로는 다큐 쪽도 들여다 봐야겠네요. 좋은 소개글 감사합니다~ ^^

넷플릭스 다큐 굉장히 좋습니다. ㅎㅎ

서태지와 아이들 데뷔는 1992년입니다. 1994년이면 이미 3집 활동중이죠.

그러네요 수정했습니다. 고맙습니다. ㅎㅎ

서태지 전과 후로 구분되는 ...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오홋~!
오늘은 디클릭 2단 파도타고 왔어용~!
파도에 파도 ㅋㅋ
클릭 ♥ 사랑
맞클 ♥ 사랑
디클릭 클릭 함께 응원합니당~!
행복한 하루 보내셔용~^^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1
JST 0.033
BTC 64359.90
ETH 3105.50
USDT 1.00
SBD 3.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