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비평) 스팀(steem)의 진정한 호재 ; 구글 애드센스 도입

in #dclick5 years ago (edited)






하락장의 장점이 있다면 스캠을 치려는 자들의 동기가 약해지고 스캠을 치려고 해도 사줄 사람이 없다는 것입니다. 비트코인도 사기 겁나는 마당에 누가 허접한 프로젝트에 눈길을 주겠습니까.

본의가 아니게 함량미달과 스캠성의 프로젝트가 철퇴를 맞고 있습니다. 이번 하락장이 암호화폐의 옥석이 가려지는 기회가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스팀은 여러가지 악재가 있었습니다. 지금도 다른 모든 암호화폐가 겪는 대세하락을 넘어서는 힘든 시기를 겪고 있습니다. 제가 볼 때 그 이유중 한 가지는 스팀의 리더십은 부패했고 무능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네드는 수치심을 느껴야 합니다.

  • 스팸을 줄여 증인의 운영효율을 높인다는 목적으로 스팀잇의 신규유입과 활동에 진입장벽을 만든 하드포크를 했습니다.

  • 같은 목적으로 지금도 스팀잇재단차원에서 유저에게 다운보팅을 하고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유저를 검열하는 것입니다. 특히 반복적인 이벤트글이 타겟이 되고 있습니다.

  • 개인의 스팀잇 활동은 극도로 위축시키면서도 스팀의 리더십을 발휘해야 할 스팀잇 운영자들은 스팀잇을 이용한 영리사업인 보팅봇을 대규모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 네드는 SMT를 준비한다고 생 난리를 치고 하드포크까지 단행했지만 상당수 인력을 해고했습니다. 인력을 해고한 시기와 이를 알리는 방식으로 볼 때, 네드의 경영능력은 동네 바보형 수준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팀은 돌취급 받기는 억울한 물건입니다. 리더십이 아무리 부패하고 이기적이더라도 이를 극복할 정도의 내부의 활력이 존재하면 조직은 유지되거나 서서히 개선되는 경우도 수두룩합니다.

북한이 망하지 않고 돌아가게 하는 것은 김정은과 조선노동당의 리더십이 훌륭해서가 아니라 이들의 삽질에도 불구하고 장마당이 효율적으로 작동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즉 제한적이지만 자발적으로 작동하고 있는 시장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북한이 파국을 맞지 않는 것입니다.

장마당이 김일성의 훈시 때문에 생겼나요? 자기 대가리속의 이념이나 이상에 따라 현실을 대규모로 개조하려는 시도 덕분에 생겼나요? 아닙니다. 이익을 추구하려는 인간사이의 자발적인 계약때문에 생긴것입니다.

지금 스팀에 필요한 것은 스팀을 멋지게 만들겠다는 바보형의 원대한 계획도 아니고, 스팀에서 이데아를 실현시키겠다는 이상주의도 아닙니다.

지금 스팀에 필요한 것은 스팀을 통해서 정신적 경제적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할만한 어떤 것입니다. 사람들이 스팀잇에 가입하고 활동하도록 유인할만한 장점입니다.



@clayop님의 글을 보고 확인해 본 결과 구글 애드센스를 도입하는 것을 시사하는 깃허브 내용이 확인됩니다.
스팀잇에서 구글애드 도입을 검토하나봅니다

정말 잘 생각한 것입니다. 글쓰기의 즐거움을 줄만한 것이라면 사실 다른 SNS에 비해 스팀이 불편한 것이 많습니다. 보팅에 의해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은 독특한 장점이지만 보상이라는 차원에서 구글 애드센스같은 다른 보상시스템과 경쟁을 해야 합니다.

결국 많은 유저를 스팀잇에 유인할 수 있냐 여부는 스팀잇을 썼을때의 보상적 측면이 사용의 불편함을 충분히 상쇄할 수 있냐 여부입니다. 만약 스팀잇에 구글 애드센스를 활용할 길이 열리면 보상측면의 스팀잇의 장점이 단연 돋보이게 됩니다.

가입과 활용은 좀 불편해도 보팅과 애드센스 양측으로 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으니 사용의 불편함을 감수할만한 여지가 더 커집니다.



디클릭에게도 큰 호재입니다.


디클릭에게 큰 피해가 갈 것이라고 생각하실수도 있지만 제 생각은 다릅니다. 디클릭의 경쟁자가 생겨서 생기는 피해보다 스팀잇기반 광고시장의 파이가 커져서 얻는 이익이 더 클 수 있습니다.

후진 골목에 있는 개성있는 수제햄버거 집 앞에 맥도날드가 들어오는 것은 수제햄버거집에도 좋은일입니다. 골목상권이 살고 맥도날드 먹으러 왔다가 수제햄버거 맛에 빠질수도 있으니까요..

애드센스와 디클릭중 하나만 써야한다는 제한이 있지 않는한 보상을 받을 기회가 더 많아지는 것을 거부할 이유가 없습니다.

디클릭도 독특한 개성과 더 나은 보상으로 번창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스팀에 필요한 것은 활성화된 스팀잇입니다.


SMT같은 짝퉁 이오스를 만드는 일과 증인의 이익을 관철하려는 하드포크로 스팀잇은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지금도 블록체인의 부하를 줄인다는 이유로 유저들에게 묻지마 다운보팅을 하고 있습니다.

이들이 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김정은이 하는 짓과 비슷합니다. 자기 왕국에서 지대추구(地代追求)를 하려는 것입니다. 스팀이 빌빌대는 이유중에 가장 큰 이유가 이것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이제 스팀에서 리더십을 발휘해야 할 위치에 있는 사람이 할 수 있는 최선의 일은 스팀잇에서 장마당이 활성화될 수 있게 돕는 것입니다. 구글 에드센스도입은 이런 의미에서 최고의 선택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imagead

Sort:  

스팀이 드디어 일을 하나요..진짜 일좀 ㅠ

시의적절한 일이죠.. 심한 외부충격을 받으니 현실을 정확히 인식하기 시작했나봅니다 ㅎㅎ

곰돌이가 @hjh0827님의 소중한 댓글에 $0.006을 보팅해서 $0.017을 살려드리고 가요. 곰돌이가 지금까지 총 1894번 $24.805을 보팅해서 $23.440을 구했습니다. @gomdory 곰도뤼~

반등의 기회인가요

투자의 FOMO를 유발하는 단기호재라기 보다 장기적인 성장가능성을 높이는 호재일것 같습니다.

곰돌이가 @seo70님의 소중한 댓글에 $0.005을 보팅해서 $0.018을 살려드리고 가요. 곰돌이가 지금까지 총 1890번 $24.782을 보팅해서 $23.371을 구했습니다. @gomdory 곰도뤼~

애드센스도 중요하지만 디클릭 같은 광고 시스템이 더 많이 활성화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요즘 디클릭에 불만도 있지만 조금씩 광고 매체로 자리잡는 모습이 뿌듯하더군요.
보클하고 갑니다

Posted using Partiko iOS

예. 사업모델이 매우 시의적절하니 디클릭도 크게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팀잇에서 글과 사진은 보이는데 동영상은 보이지 않네요. 동영상을 올릴 수 없는 기술적인 문제가 있나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글쎄요.. 저도 잘 모르겠네요 ^^

구글 애드센스 승인이 엄청나게 어려워서
애드 고시라는 별명을 얻을 정도인데...
과연 스팀잇에서는 어떻게 적용될지 궁금하네요.
호재로 잘 작용해주기를 빌어봅니다...

애드센스와 보팅을 통해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가능성만 있어도 스팀은 상당히 매력적인 SNS가 될 것 같습니다^^

이런 글은 풀보죠!!!

감사합니다^^

"보클 주고받기"
댓글이 꼴보기 싫어서
디클릭을 사용하지는 않지만
광고의 도입은 환영합니다~

진작 했으면 1년전에 실용화 되었을지도 모르겠네요 ㅎㅎ

스팀잇중고월드 UI가 참 맘에 드네요^^

이제 디클릭이 광고다워지고 있는거 같네요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35
TRX 0.12
JST 0.039
BTC 70310.43
ETH 3568.34
USDT 1.00
SBD 4.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