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더 론칭으로 보는 Defi & EOS

in #eos5 years ago (edited)

썸네일.png

안녕하세요, AcroEOS의 Jerry입니다.
지난 5월 31일, BITFINEX CTO가 관계사의 스테이블 코인 테더(Tether)가 새로운 체인에서 런칭 될 것이며, 그 체인이 EOS가 될 것이라는 것을 암시하는 트윗이 있었습니다.

비트파이넥스CTO트윗.png

이미지 출처 - BITFINEX CTO 트위터

이 트윗 직후, 한 매체를 통해 테더가 EOS 기반으로 발행될 것이라는 뉴스 또한 나왔죠.

테더기사.png

이미지 출처 - Exclusive: Bitfinex CTO Reveals Stablecoin Tether is Launching on EOS Blockchain

이 뉴스를 접하고 EOS에 테더가 론칭된다고? 그래서 뭐가 어떻다는 거야? 라는 의문이 드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EOS 상 테더 발행에는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를 중심으로 분산화 금융 플랫폼으로서 진일보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EOS에 대해 조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테더에 대하여

대부분 잘 아시다시피, 테더(USDT)는 스테이블 코인입니다. 암호화폐는 높은 가치 변동성으로 인해, 우리 실 생활에서 화폐로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스테이블 코인은 이런 암호화폐의 가치 변동성을 법정화폐와의 1:1 페깅(Tether, USDC, TrueUSD 등)이나 암호화폐 담보(DAI), 자체 알고리즘을 통한 방식으로 ‘고정’하여 실 생활에서 결제나 송금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게끔 이어주는 중간 매개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다양한 스테이블 코인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이 테더라는 스테이블 코인이 갖는 의미는 상당한데요, 테더는 현재 스테이블 코인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말, 통계에 의하면 시장 공급량의 94%를 차지했고, 시장 점유율은 74%라고 하네요.)
[참고] Stablecoin Market Competition Ramps-Up Speed

지금까지 테더가 발행된 블록체인 네트워크에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트론이 있습니다. 이를 이어 EOS는 테더가 론칭되는 네 번째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됩니다.

그렇다면 EOS - 테더 론칭이 시사하는 바는 무엇일까요?

2. EOS - 테더 발행이 가지는 의미


법정화폐 페깅 스테이블 코인의 잠재 리스크

  • 이전부터 꾸준히 이어진 테더 예치금 의혹
  • 테더 예치금 무단 남용 시도로 인한 신뢰도 손상 및 뉴욕 검찰 기소 소식

테더의 EOS 계정

테더에 대해서는 이전부터 '말말말'이 많습니다. 테더는 미국 달러(USD)와 1:1로 페깅되며, 발행한 테더 수량만큼의 USD를 예치 하여 신뢰를 바탕으로 가치를 고정합니다. 허나, 아주 이전부터 테더 발행사 측에서 발행된 수량만큼의 달러를 실제로 예치하지 않고 있다는 의혹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었습니다. 이는 크립토 시장의 가격을 하락을 유도하는 소재로도 많이 사용되기도 했죠. 더불어, 최근 BITFINEX의 테더 예치금 무단 남용 시도로 인한 뉴욕 검찰 기소로 테더의 신뢰성 논란이 재점화 되었습니다.

법정화폐와 1:1로 페깅되어 가치 고정의 측면에서는 용이하지만, 중앙화된 발행 주체에 의해 통제가 되고 있다는 것은 비단, 테더 뿐만 아니라 동일한 메커니즘을 취하고 있는 스테이블 코인 모두가 안고 있는 잠재적인 위험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화폐로서 가장 중요한 ‘신뢰’를 중앙화된 주체 혹은 제 3자(회계법인, 감사기관 등)를 통해 입증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얼마만큼 투명하게 운영할 수 있는지, 실제로 그렇게 운영이 되고 있는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2-1. 테더의 선전

지속적인 논란과 위험요소에도 불구하고, 테더는 선전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EOS 테더 발행은 매우 영향력 있는 이벤트임에는 분명합니다. 크립토 씬에는 테더를 비롯하여 대략 서른가지나 되는 스테이블 코인이 존재하지만, 아직까지 테더의 대항마로서 눈에 띄는 행보를 보여주고 있는 프로젝트는 아직까지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 물론 스테이블 코인 시장에서 의미 있는 행보를 보여주고 있는 프로젝트가 여럿 있으나, 해당 포스팅에서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테더는 시장 선점 효과를 통해, 스테이블 코인 시장의 절반 이상을 상회하는 점유율을 가져가며 업계 1위를 놓치지 않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구도가 계속될지는 지켜봐야겠지만요.

*테더 외 스테이블 코인
MakerDAO, USDC, TrueUSD, Terra, Carbon, Paxos, Gemini, BitUSD

스테이블코인시총비교.png

스테이블 코인 MarketCap 비교 - 녹색 영역이 테더
이미지 출처- https://stablecoinindex.com/marketcap

테더의 EOS 론칭은 아래와 같은 기대 효과를 불러올 것으로 예상합니다.

2-2. EOS 기반 DApp 및 서비스 매스어댑션 지원 효과

먼저, EOS 기반 DApp 및 서비스의 접근성이 한층 향상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테더(USDT)는 암호화폐 결제 시장에서 인지도가 높으며 보편화 되어있는 수단 중 하나입니다. 앞서 언급한 점유율 수치에서도 볼 수 있듯, 테더가 EOS 상에서 발행된다면 EOS 기반 DApp과 서비스는 크립토 씬에서 현재로서는 가장 유명하고 보편화된 스테이블 코인을 결제 옵션으로 확보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수많은 자금이 EOS 플랫폼으로 유입되어 유동성(유저, 자산)이 증가할 것입니다. 이는 기존에 EOS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유저들 역시, EOS로 쉽게 유입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게 되며, 유저 수 증가는 플랫폼 내부 서비스 규모가 확장할 수 있는 밑바탕이 될 것입니다.

조금 더 풀어보면 EOS 게임 DApp을 플레이할 때, 기존에는 게임 내 아이템이나 서비스 구매가 EOS 토큰에 한정되어 있었다면, 이제는 테더로도 가능해진다는 것입니다. 테더를 이용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EOS 기반의 서비스로 유입될 수 있고, 이를 통해 네트워크가 풍부해지는 장점을 가지게 됩니다. 가격 변동이 심한 암호화폐로 결제할 때보다 가치가 고정되어 안정적이고 거래 역시, EOS 온체인 상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거래 내역을 블록 익스플로러로 쉽게 열람할 수 있습니다.

2-3. EOS Finex와의 시너지 효과

BITFINEX에서 론칭 준비중인 EOS 기축 탈중앙화 거래소 EOS Finex와의 시너지 또한 기대 요인 중 하나입니다. BITFINEX는 열 손가락 안에 꼽는 규모의 글로벌 거래소이자, 테더의 관계사 일 뿐만 아니라 EOS 메인넷의 상위 21 BP입니다. 규모로 알 수 있듯, 글로벌 거래소(중앙화, 탈중앙화 거래소)와 점유율 1위의 스테이블 코인 두 가지 요소를 이미 품고 있는 BITFINEX가 EOS와 함께 어떤 시너지를 보여줄 수 있을 것인지 관심이 모아집니다. 주목할 점은 이 모든 것이 EOS 온체인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EOS는 ‘분산화 금융’의 준비된 플랫폼으로서 한층 도약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BITFINEX 역시, ‘메인넷 BP - 탈중앙화 거래소 - 스테이블 코인’으로 이어지는 EOS 기반 비즈니스에 더욱 깊숙하게 들어오게 되면서, 크로스 체인 (상호운용성)과 유동성 확보에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최근 Defi 산업은 크로스 체인과 유동성 확보를 우선시하는 행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다른 Defi 플랫폼 BANCOR 역시, EOS와 이더리움을 이어주는 BANCOR X를 서비스하고 있기도 하고, BANCOR의 CEO Galia Benartzi는 한 컨퍼런스에서 앞으로 BANCOR의 비즈니스 핵심은 유동성(Liquid-As-A-Service)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BANCOR_LAAS.png

이미지 캡쳐 - Galia Benartzi explains the Anatomy of a Blockchain Baby at TNW2019

*크로스 체인(상호운용성)

BITFINEX CTO 역시, 앞서 트위터를 통해 크로스체인 지원이 스테이블 코인의 필승 전략 이라 이야기 하였습니다. 크로스 체인은 상호 운용성이라고도 하며, 서로 다른 두 개의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제약없이 호환하여 사용하는 것을 뜻합니다. 현재 BITFINEX는 EOS 외에도 옴니(비트코인 자산 레이어), 이더 파이넥스, 트론-테더 론칭을 통해 여러 블록체인 네트워크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BITFINEX의 여러 서비스를 통해 서로 다른 블록체인 간의 자산 이동이 원활해질 것이라는 예상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자산 유동성 확보

크로스 체인을 통한 자산 유동성 증가 역시, 예상할 수 있는 기대효과 중 하나입니다. 아직까지는 중앙화 거래소에 비할바는 아니지만, 탈중앙화 거래소 역시 점점 유저 수와 거래량이 늘며 거래소의 한축으로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EOS 테더 발행과 더불어 블록체인 간 자산이동이 간편해진다면, 온체인 상에서도 충분한 자산 유동성을 확보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중앙화 거래소의 아킬레스 건인 투명성, 신뢰성 부족과 같은 위험 요소를 보완하면서도 중앙화 거래소만큼의 유동성을 확보하여 제 3자 없이 활발한 P2P 거래 시장이 이제 그리 멀어보이지 않는건 김칫국일까요?

EOS FINEX_로드맵.png

이미지 출처 - EOS Finex

EOS Finex는 2019년 6월 오픈 소스 릴리즈를 눈 앞에 두고 있습니다.
언급한 두가지 이외에도 BITFINEX가 EOS와 함께 일으킬 시너지는 어떤 것이 있을지 참으로 궁금해집니다.

[참고]
Exclusive: Bitfinex CTO Reveals Stablecoin Tether is Launching on EOS Blockchain

Bitfinex CTO: Stablecoin Tether set to Launch on EOS Blockchain
Stable Coin Index
Defi.review
Stablecoin Market Competition Ramps-Up Speed

3. 나가며

이미지 출처 - https://defi.review/

EOS 테더 론칭과 곧 만나보게 될 EOS Finex, 그리고 이에 따른 EOS에 대한 생각을 공유해 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지난 블록원 행사(#B1JUNE)에서 발표한 미국의 Coinbase와의 파트너십과 EOS REX의 Defi 솔루션 MarketCap 1위 달성 역시, Defi로서의 EOS의 미래를 기대하게 하는 요소라 생각합니다. 그간 이더리움 중심의 Defi 산업에서 EOS가 이 분야를 리드할 플레이어로 입지를 다질 좋은 기회가 아닐까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Contact

EOS producer name : acroeos12345
Email : [email protected]
Steemit : https://steemit.com/@acroeos
Medium : https://medium.com/acroeos
Twitter : https://twitter.com/acroeos
Telegram : https://t.me/AcroEOS
Wechat : AcroEOS信息站!
Proxyname : votetochangeos



Sort:  

좋은 글 잘 읽고 리스팀해갑니다 제리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디온님 :D
이른 더위 조심하세요!

좋은 소식 감사합니다!

@clayop 앗 댓글을 이제서야 봤네요. 감사합니다! ^^
교수님 잘 지내고 계신가요?

Coin Marketplace

STEEM 0.31
TRX 0.12
JST 0.034
BTC 64418.55
ETH 3157.64
USDT 1.00
SBD 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