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인공지능 스피커 보안을 책임지는 블록체인

in #gateio5 years ago

‘내일 아침 7시에 깨워줘.’

인공지능(AI) 스피커가 점차 실생활에 확산되고 있다. 스피커에 탑재된 음성인식 기능을 통해 말 한마디면 원하는 시간대에 알람을 설정하고 듣고 싶은 노래를 재생시킬 수 있다.

일상생활에 다양한 편리함을 제공하는 인공지능 스피커에도 문제점도 존재한다. 인터넷 망에 연결된 만큼 스피커에 기록된 개인의 데이터가 임의로 제3자에게 전송되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여주듯 UC버클리대 연구진은 인공지능 스피커 해킹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평상시에 사람이 들을 수 없는 고주파를 활용해 인공지능 스피커에 명령을 내려 전화를 걸거나 메시지를 보냈다. 스피커 사용자가 바로 앞에 있더라도 손쉽게 해킹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증명했다.

인공지능 스피커가 안고 있는 보안과 프라이버시 문제를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블록체인에 데이터 수집과 처리, 전송 등 모든 과정을 기록하고 관리할 경우 외부의 위협으로부터 개인의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인공지능 스피커가 확산되는 상황에서 막상 보안을 완벽하게 만들 뚜렷한 대안이 없어 난항을 겪었다. 블록체인 기술이 인공지능 스피커가 안고 있는 사생활 침해와 개인정보 유출의 불안에서 벗어나게 할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a1.jpg

2.jpg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1
JST 0.033
BTC 64006.33
ETH 3077.08
USDT 1.00
SBD 3.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