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쟁사) 한국의 분단 1945-1948, post 45steemCreated with Sketch.

in #koreanwarhistory5 years ago (edited)

웨더스비 교수 씀

이번 포스트에서는 유엔한국임시위원회(UNTCOK)의 탄생이후 실제적인 과업을 수행하기까지의 과정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UNTCOK는 이미 소련이 동의하지 않았고 서구국가에서도 회의적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은 유엔한국임시위원회를 통해 한국문제를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아마도 다른 방식으로는 한국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인듯 합니다. 이미 미국은 UNTCOK를 통해 남한만이 단독선거와 정부수립을 구상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물론 이는 소련이 어떤 방식으로든 자신이 차지한 북한지역에 대한 통제권을 유지하겠다는 강력한 의지가 있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지난 포스트에서 우리는 1947년 11월 유엔 한국임시위원회의 창설이 한국문제에 대한 점증하고 있는 국제적 논란을 초래한 것을 보았다. 캐나다 수상 맥캔지 킹은 마침내 UNTCOK에 참가하는데 동의했으나, 이는 트루먼 대통령이 유엔이 위험에 처해 있다고 강력하게 주장한 이후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킹 수상은 그가 언급했던 UNTCOK의 비타당성에 대해 여전히 우려하고 있었다. 그는 만일 소련이 UNTCOK이 지원하는 선거에 협조하지 않으면, 위원회는 유엔에 그 권한을 되돌려주어야 하며 캐나다 대표단을 철수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다른 유엔 회원국들은 소련이 국제사회의 조정된 압력을 거부하지 않을 것이며 그리하여 1948년에 한국의 통일을 허용할 것이라는 희망을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모스크바는 곧바로 그들이 틀렸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우크라이나와 벨라루스 소비에트 공화국들은, 그들이 소련의 일부였음에도 불구하고, 유엔 회원국이었으며, 이는 1945년 유엔이 창설될 때 스탈린의 협상의 결과였다. 1947년 말 한국문제가 피크에 달했을때, 스탈린은 우크라이나 자치의 겉치레를 이용했다. 모스크바가 정치적으로 비난받는 것을 피하기 위해, 우크라이나는 UNTCOK의 과업에 참가하지 않을 것이라고 선언했다. 미국 관리들은 위원회가 남부지방에서의 선거를 수행할 수 있는 권한을 지니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이에 대응했다.

미국의 주장에 대한 UNTCOK 대표단의 견해가 무엇이든 간에, 그들이 한국에 도착했던 1월에, 그들은 점령군 사령관들에게 그들이 위원회와 협조를 요청하기로 결정했다. UNTCOK는 또한 두개의 위원회를 조직했다. 하나는 그들이 처리하기 어려운 과업을 수행하는 것이 분명하지는 않더라도, 한국에서 자유로운 분위기를 보장하는 책임을 담당하는 것이었다. 두번째는 이전에 소련과 미국의 공동위원회가 실패했던 과업을 수행하는 것으로, 위원회가 어떤 한국지도자들과 협의하는가 하는 것을 결정하는 것이었다.

예측한대로, 하지 장군은 위원회의 요구에 긍정적으로 반응했다. 그는 완전한 협조를 약속했으며, 위원회에 사무실 공간과 숙소, 수송 및 음식도 제공했다. 한편 소련 지휘관 코로트코크는 간단하게 UNTCOK의 요구를 무시했다. 이런 행동은 유엔 사무총장 트리기에 리에( Trygye Lie)의 개입을 촉발했으며, 뉴욕의 소련 대표단에게 위원회에 협조할 것을 호소했다. 소련 대표단의 대표로 나중에 외무장관이 된 안드레이 그로미코는 꼼짝하지 않았으며, 그는 리에에게 소련은 이미 UNTCOK의 활동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표명했다는 것을 상기시켰다.

소련의 비타협적 태도는 한국의 정치지도자들로 하여금 UNTCOK와 협의를 하게 했으며 대중들에게 공표토록 했다. 남한이 공산주의자들의 손에 넘어갈 위험에 처해 있다고 믿은 이승만은 단독 선거와 경비대의 창설을 주장했다. 그러나 김규식은 남한에서 국제적인 감독하의 선거에 반대했으며, 이는 한국의 분단을 강화할 것이기 때문이었다. 그는 통일은 오직 한국인 스스로에 의해 달성될 수 있으며, 국가의 분단을 종식시키기 위한 남북 연석회의의 개최를 위한 지지의 동원을 시작했다. 김규식은 이승만과 심각하게 갈라섰으며, 전국적인 선거을 제외하고는 반대한다고 발표했다.

김규식은 UNTCOK에 자신의 요구를 직접 주장했다. 위원회에서, 그는 강력하게 만일 소련이 북한지역으로의 접근을 허락하지 않으면, 위원회는 이문제를 유엔중재위원회로 넘겨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몇몇의 위원회 위원들을 그의 주장에 설득이 되어 UNTCOK의 과업은 유엔중재위원회와 협의할때까지 연기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UNTCOK의 도착이후 남한에서 벌어진 심각한 폭력사태를 살펴볼 것이며, 북한을 지배하고 있던 기구들이 위원회의 존재에 어떻게 반응했는지를 살펴보겠다.

[참고자료]
James I. Matray, The Reluctant Crusade: American Foreign Policy in Korea, 1941-1950 (University of Hawaii Press, 1985)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Introducing DCLICK: An Incentivized Ad platform by Proof of Click. - Steem based AdSense.

Hello, Steemians. Let us introduce you a new Steem B...

logo

This posting was written via
dclick the Ads platform based on Steem Blockchain.

Sort:  

work is very wonderful.
incredible your work sir @wisdomandjustice

다음 글이 실제적 남북대립이 되겠군요ㅠㅠ 기대됩니다.

To listen to the audio version of this article click on the play image.

Brought to you by @tts. If you find it useful please consider upvoting this reply.

잘 읽고 갑니다.^^ 보클리!!

잘 보았습니다
고맙습니다

힘이 없어 강대국들에 휘둘리던 모습이 적나라하게 보이네요.
다시는 반복 되어서는 안될 슬픈 역사 입니다

잘읽고갑니다. 근대사을 배우고가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32
TRX 0.12
JST 0.034
BTC 64647.93
ETH 3160.25
USDT 1.00
SBD 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