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쓰기] 인공지능은 예술 작품을 창작할 수 있을까?

in #kr-gazua6 years ago (edited)

간만에 기운이 돌아서 논문을 하나 써보려 해.

주제: 인공지능은 예술 작품을 창작할 수 있을까?

아이디어는 머릿속에 다 있는데, 막상 쓰려니 이것도 일이네.

내가 자극 받은 작업은 미국 럿거스(Rutgers) 대학교의 '예술과 인공지능 연구소'에서 생산한 작품이야.

먼저 아래 그림을 잘 봐. 총 16개야.

AI arts.jpg

아래는 이것들 중 하나를 확대한 거야.

AI art sample.jpg

어때? 근사하지?

실제로 사람들에게 현대 화가들 작품하고 섞어서 보여줬는데, 평이 더 좋았대.

여기에 사용된 기계학습 기술이 CAN이야. 이건 Creative Adversarial Networks의 줄인말인데, 요즘 핫한 GAN(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 기술을 응용한 거야.

과연 이 작품들은 인공지능이 '창작'했다고 할 수 있을까?

이 물음에 답하는 게 내 논문이 될 거야.
럿거스 연구소의 작업에 관심이 있으면, 논문 좌표 알려줄 테니, 읽어 봐. arXiv:1706.07068

Sort:  

AI가 아무리 발달한들, 인간의 예술은... 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재미있겠네요. 기대됩니다.

나도 텐서 플로 같은거로 대충 어설프게 이것 저것 모델 만들어서 테스트 해봤는데 좋아 형.

기존 유사화풍을 여러개 주입시켜서 학습 시킨 후

똥개 그림을 투입시키면 그 화풍에 맞춘 똥개그림이 그려져 ㅋ

그리고 실제 로봇 ARM 등과 연동하면 물감으로 그림까지 그려줌 -_-; 놀라운 세상이야 형

주제: 인공지능은 예술 작품을 창작할 수 있을까?

난 '창작' 이라는 표현보단 기존 제품을 학습한 기반으로 다양한 제품을 만들어 낸다. 이런식이 어울릴거 같음.

완전 멋져용~!

논문 잘 되시길 응원합니당~ ^^

bluengel_i_g.jpg Created by : mipha thanks :)항상 행복한 하루 보내셔용^^ 감사합니다 ^^
'스파'시바(스빠씨-바)~!

요즘 AI art 어플 많찬아 퀄리티가 엄청좋던데.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저런 AI를 일반작품이랑 함께 놔두면 오 멋지다 라고 하는데, AI가 만들었다고 하는순간 실망감이 드는건.. 예술작품은 완성도 만으로 평가하는건 아닌것 같아.~^^
논문이 궁금하긴 한데... 영어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한정된 범위 안에서는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논문의 결과가 궁금해지네.

뭐 근데 일반인들은 현대미술 자체에 의문을 가지는게 대부분이라 뭐라 해야할지....

창작이란게 기존의것을 비트는거라는거라고 생각했을때 충분히 가능성이있지.
모든 제품들이 갑툭튀한게 아니라 기존의 어떠한것에 영감을 받아서 튀어나왔으니까.

근데 예술이란건 보는사람의 기준도 있으니까 누가 보느냐에 따라서 달라질것 같아.
물론 보는사람한테 인공지능이 만들었다는것을 공개하지 않는다는 전재조건이 깔려야겠지.
그럼 충분히 가능성이 있어보여.

애매하긴 하지만 또 창작이 아니라고 하기도 그렇네요. 절대로 인간의 감성적인 부분들은뛰어 넘지 못할거라고 저도 굳게 믿었지만, 알파고 보면서 생각이 많이 바뀌기도 해서 더 나은 작품이 나올거 같기도 하네요.

흐음... 공대생으로 매우 재미있어 보이는 주제야...
형 엄청 재밋는 걸 연구하네!!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1
JST 0.034
BTC 66931.79
ETH 3249.50
USDT 1.00
SBD 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