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형한복-혼례의 꽃 신부의 원삼

in #kr-hanbok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케케케케...

주말에 비가 와서 집에만 있었는데 어제는 컨디션도 안좋아 저녁도 안먹고 잠을 잤습니다.

애들에게 먹은 그릇 정리하고 놀다가 9시에 양치하고 자라고 당부하고 들어갔는데 치워놓고 샤워까지 알아서 했더라구요.

비록 10시경에 시끄럽게 떠들어대는 소리에 제가 깨버리긴 했지만... 이제 자기 앞가림은 그럭저럭 하는 것 같아 마음이 한결 편해집니다.

오늘은 제가 만든 인형한복중에 가장 화려한!

혼례복 중 하나인 원삼을 보여드리겠습니다.

20180119_110432.jpg

20180119_110617.jpg

원삼은 조선시대 때 부녀자들이 입던 예복으로 앞깃이 둥근 데에서 온 명칭으로 옆이 터져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무릎을 덮어 내리는 긴 길이에 앞길은 짧고 뒷길은 긴데 조선 초 명나라에서 들어온 장삼, 즉 장배자에서 영향을 받았다고 합니다.

20180513_140727.jpg

왕비 이하 내·외명부들의 예복으로 착용되었고 왕비·세자빈·세손빈은 소례복으로, 대군부인 이하 상궁과 관직자 부인은 대례복으로 입었습니다.

20180513_140750.jpg

그 색은 직위에 따라 차이가 있어 황후는 황원삼, 왕비는 홍원삼, 비빈은 자적원삼, 공주·옹주·반가부녀는 초록원삼을 입었습니다.

20180513_140806.jpg

원삼 속에는 치마·저고리를 입는데, 황원삼에는 용문의 대란치마를 입고 홍원삼에는 봉문의 대란치마를 입으며, 녹원삼에는 화문의 대란치마를 입습니다.

20180119_111858.jpg

궁중여인이 원삼을 입을 때에는 머리 중앙에 어염족두리를 올리고 그 위에 어여머리를 돌려 큰머리를 한 후 중앙에 선봉잠(일명 떨잠이라고도 함)을 꽂고 좌우에도 선봉잠을 장식합니다.

20180119_110927.jpg

서민은 혼례 때 원삼을 입을 수 있었는데, 그 양식은 궁중의 것에 비하여 소략하였습니다. 머리에는 족두리를 썼는데 대개 화려한 꾸밈족두리를 썼습니다.

출처-한국민족문화대백과

20180119_110505.jpg

이 황원삼으로 핸드메이드페어에 처음 나갔었는데 다리미금박에 실제 원삼과 달리 약식으로 만들었지만 인형옷이다보니 마냥 예쁘고 화려해보여서 만들고 그냥 뻑이 갔습니다. ㅎㅎㅎ

옷을 한참 입혀놓았더니 주름이 가서 다림질을 했는데.... 다리미금박이 죽더라구요. 그래서 그냥 조금만 펴다가 포기했습니다. 그때는 뭣도 모른채 무식한게 용감한거라고 다리미금박을 했는데 다음에는 비싸더라도 돌금박을 해서 소장용으로 마련해야겠습니다.ㅠㅠ

앞댕기나 뒷댕기는 그래도 쉬운편이었는데 문제는 족두리였습니다. 전통적인 족두리 만드는 방법은 책을 봐도 뭐가뭔지 모르겠고... 인형이니까 결국 약식으로 만들긴 했지만 패턴대로 만들기는 해서 모양은 전통에 가깝습니다.

그 위에 장식이 문제였는데 동대문 5층 악세사리코너를 돌고 돌고 돌고.... 겨우 맞는 걸 찾아냈습니다. 저 작은 원석장식 하나에 2~4000원씩 해서 족두리 장식에만 2만원가량 들어 간 듯 합니다.

20180119_111024.jpg

이것도 홍원삼,황원삼,녹원삼 색깔별로 만들어 액자로 놓으면 참 멋질 것 같은데....

일단 행사에 나갈 개성원삼부터 만들어야겠습니다.

저번주 선생님공방에 다녀오고나서 가방도 풀어보질 않아서 진도가 안나갑니다. ㅠㅠㅠㅠ

내게 부지런함을 달라~~~~~!!!!!!!

Sort:  

몸은 괜찮아 지셨나요~ 티비에서 왕의 결혼식때 왕비가 입은 모습을 본 것 같아요~

네 괜찮아졌답니다~혼례때 입는 옷 예쁘죠~~

저 작은걸 ㅎㅎ
저도 요즘 바느질에 빠져 살고 있어요 ㅎ
저야 혼자몸이니 암생각없이 바느질만 해도 되는데 kekemo님은 주부라는 직함이 하나 더 있어서 ㅎㅎ
그래도 예쁜한복 언제나오나 기다릴께요.

요즘 일하시느라 바쁘신대도 바느질 열심히하시던데요? ㅎㅎ 저보다 더 많이 만드시는 듯... 자극받아서 열심히 만들어야겠습니다!

확실히 무늬도 더 화려하고 색감도 눈에 확 튀네요^^

혼례복이라서 눈에 확 튀죠? 금박때문에 화려할 수밖에 없습니다. 자수놓은 혼례복은 더 화려한데 전 불가능..ㅠㅠ

정말 꼼꼼하게 잘 만드셨네요^^ 솜씨가 대단하세요

선생님께 열심히 배운 결과입니다. 음하하하하~~~

황후가 입은 황원삼이라...황후가 입은 색이여서 그런지 참 고급스럽게 느껴지네요!!!
애들이 앞가림 할 수 있는 나이라...참 부럽습니다..

가채도 쒸워야 맞는데... 못해서 장식은 간단하게 해봤습니다. 그래도 애들만 두고 나간적은 손에 꼽습니다. 키우다보면 곧 품에서 떠나가니 품안에 있을 때 많이 안아줘야죠.ㅠㅠ

우아~~~~대단해요 백원짜리 동전만한 크기,실물로 보면 더 예쁠것 같아요

오백원짜리랍니다... ㅎㅎ맨날 치마저고리만 입다가 족두리까지 쓰니 예쁘더라구요.

예전엔 웨딩드레스를 보관하고 싶다 했는데,,,
나이를 먹으니 혼례한복을 보관하고 싶네요.
왠지 금보따리 쌓아두고 사는 것 같은 느낌일것 같아요.
원래도 바느질이며 요리며 솜씨좋은 케케모님을 부러워했지만 오늘은 금보따리를 마구 케내는 것 같아서 더욱더 부럽습니다.

저도 결혼할 때 사진보니 웨딩드레스보다 활옷입은게 더 예쁘더라구요. 다시 결혼하면 전통혼례하고 싶어지더라구요. 바느질이야 배워서 잘하게 된거고 요리는 못해서 부러울게 없으실거예요. 오나무님도 한번 배워보실래요? ^^

오오 황후의 전통혼례복!!!!!근데 황금원삼이라 진짜 더 고급져보이네요.ㅎㅎㅎ그래도 정말 대단하십니다!!!!저 동전만한 족두리도 손수 만드시고ㅠㅠ어흐~~~절대 게으르지 않으세요. 게으르면 못만듭니다. ㅎㅎ지금 저 다리미 금박도 예쁜데 돌금박은 또 다른가보네요~~ㅎㅎ 음... 많이 비싼거???ㅠㅠ흑흑

돌금박은 한 10배 넘게 비싸려나요....금박 장인이 붙이는거라 비쌉니다. 아직 안찍어봤는데 언제 찍으러가면 보여드릴게요~

이제서야 보네요.. 넘 이뻐요. 전통복식에 더 관심이 갑니다. ^^
만드느라 힘드셨을 것 같은 느낌은 기본이구요.

네.. 사실 맘만 먹으면 더 빨리 만들었을텐데 여유가 있다는 생각을 하니 게을러져서ㅎㅎ 전통복식에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1
JST 0.033
BTC 63945.57
ETH 3135.76
USDT 1.00
SBD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