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생리가 언제세요??

in #kr-med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포해피우먼입니다.

포스팅도 안하고 소통도 안하고 있던 이유는 바로 휴가중이기 때문이죠. ㅋㅋ...

그래도 부족한 데이터를 이용하면서 스팀잇에 접속하보니 스팀잇과 사회에 많은 변화가 있어서 반갑기도 하지만 따라가지 못하는 것 같아 아쉽고, 이렇게 아웃사이더가 되어가나 싶네요 ㅠㅡㅠ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산부인과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고, 거리감을 줄였으면 좋겠다"는 본래의 목적을 다시 되새기며 간단하게라도 계속 포스팅해야겠다고 결심했어요.

제가 드리는 정보가 필요한 분들을 위해 오늘 포스팅 시작할게요!



1. 마지막 생리가 언제세요?

산부인과 기본 질문 중 하나입니다. 젊은 여성과 나이가 지긋하신 여성 모두에게 묻는 질문이죠.

나이가 지긋하신 여성에게는 마지막 월경이 언제 있었는지, 즉 완경(폐경)이 언제 왔느냐 묻는 질문입니다.

완경(폐경)이 언제 되었는지에 따라 조기폐경인지 아닌지, 갱년기 증상을 조절하기 위해 호르몬 치료를 추천할지 말지를 정할 수 있기 때문이죠.

생리를 하고 있는 여성에게는 여러 가지 상황이 있을 수 있으니 하나씩 살펴볼게요.

2. 소변 검사에서 임신으로 나온 여성.

생리주기를 기준으로 임신주수를 추정할 수 있어요. 나중에 포스팅할 일이 있을 것 같지만, 임신 주수는 생리의 시작일로부터 계산합니다. 그리고 생리 시작일로 계산한 주수와 초음파로 계산한 주수가 많이 차이나는 경우 주수를 교정하기도 하지요.

간혹, 부부관계를 한 날부터 임신주수를 계산해오시는 분들이 있는데, ㅎㅎㅎ 아닙니다.

(정자와 난자가 만난 날로부터 1일이라 해야하는 것 아니냐?라고 말씀하실 수도 있지만, 제가 정한게 아니니 너그럽게 이해해주셔요~)

3. 생리가 불규칙한 여성

생리가 불규칙한 여성에서는 생리가 얼마나 불규칙한지, 몇번의 생리를 건너 뛰었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해 물어봅니다.

생리가 불규칙해서 산부인과 진료를 보러가신다면, 월경 달력을 작성해서 가져가면 의사-환자 모두 win-win입니다.

4. 의사가 궁금한 날은 "생리 시작일"

전 남자이기에 "생리"를 안타깝게도(?) 글로 배웠습니다. 그래서 생리 스케줄을 물어보곤 할 때 얼굴이 붉어지기도 했었던 적이 있습니다.

여성의 생리에 대해 물어본다는게 얼마나 부끄럽던지... 이제는 덜 부끄러워하며 물어보긴 하지만, 때론 제가 묻고자 하는 바와 알려주시는 바가 다를 때가 종종 있습니다.

마지막 생리가 언제세요?

라고 물어보게 되면 산부인과에 와보신적 없는 분들은 "생리가 끝난 날"을 알려주시는 분도 있습니다. 생리가 언제 시작해서 몇일간 했는지 또한 의미가 있긴 하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생리의 시작일입니다.

생리가 시작하는 날을 생리주기 1일로 계산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생리가 시작한 날로부터 14-15일 전에는 배란도 일어났기도 합니다.

생리 시작일이 언제인지 들으면, 지난 번 배란은 언제 했는지, 그리고 생리가 규칙적이라면 다음 생리는 언제일지 예측할 수 있습니다.

5. 산부인과 진료를 볼 예정이라면...

필수는 아니지만, 최근 몇달간 생리가 몇일에 시작했었는지 체크해놓으면, 진료실에서 급히 찾지 않을 수 있을 거에요.

이제 마무리 지을게요.

  1. 산부인과 외래에 진료보러 갔을 때, 마지막 생리일과 관련해서 물어본다면, 그건 마지막 생리 시작일이 언제인지 물어보는 것이다.
  2. 임신 혹은 불규칙한 생리로 진료를 본다면 본인의 생리가 어땠는지 적어서 가져간다면 진료에 도움이 된다.
  3. 생리주기를 입력하는 좋은 앱들이 많습니다. 임신가능성, 예상 배란일, 예상 생리 시작일의 정보을 얻을 수 있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지금까지 두바이 공항에서 환승을 기다리며 글을 작성한 포해피우먼이었습니다. 빠이빠이~
Sort:  

와.. 그렇네요 이건 정말 간단하지만 쉽게 오해하여 대답할 수 있는 거였네요 ㅎㅎㅎ 아이고 저도 이제 임신을 계획하려하는지라 ...
포해피우먼님 블로그를 틈틈히 다시 정독 해야할것 같아요 헤헤 :)

오오 곧 여행 포스팅도 볼 수 있겠네요!!!
잘 다녀오셨나요 +_+

Coin Marketplace

STEEM 0.31
TRX 0.11
JST 0.034
BTC 66772.03
ETH 3237.54
USDT 1.00
SBD 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