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챙김] 분노의 화마에 사로잡히기 전에 /kr-mindfulnesss 풀보

in #kr-mindfulness6 years ago

6a9e67b20b54aab37e6c5e8b75ef9911.jpg

마음챙김을 하는데 있어, 생기는 오해 한가지.

그럼 감정을 느끼지 않느냐 하는 거예요. 그건 아니예요. 감정은 느끼죠. 그러나 거기에 사로잡히지 않은 거예요.

예를 들어, 화가 난다고 해요.
그럼 보통은 화가 화를 불러요. 화가 나는 그곳에 기름을 붓죠. 그리고 화가 더 활활 타오르게 만들어요.
그게 보통의 자아 네트워크입니다. 화를 통해 자신을 드러내려고 하는 생존본능이죠. 화풀이 본능이예요. 그래야 자기 존재가 있는 것 같은.

물론 그건 전략적 감정입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잃을 게 많으니깐요.
하지만 그게 전략이 되기 위해서는, 화에 얽매여서는 안됩니다. 화는 화로 끝내야 합니다. 화로 흘러가야 해요. 논리적으로.
자연적으로.

마음챙김을 통해 화를 단지 보는 것만으로도,
화를 불러내는 힘으로 그 화를 보내는 것만으로도 화는 자기 할일을 하고 물러납니다.

정신력은 어떤 감정을 억누르는 게 아니예요.
감정이 emotion하게 흘러가도록 놓아주는 거죠. 즉 움직임을 갖고 흘러가도록.

거기에 더 불필요하게 기름을 붓는 게 아니라.
이미 많은 힘을 쓰고 있거든요.

  • kr-mindfulnesss 태그를 쓰시면 풀보하고 있습니다. 참고 바래요.
Sort: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화라는 감정도 기억처럼 해석인 것 같아요
조금 떨어져 달리 해석하면 화도 달라지는 게 느껴집니다
멋진 주말 내세요 샘🦆

네 그렇습니다.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유효한 감정적 해석을 하는 겁니다. ^^ 편안한 주말 되세요.

제가 벽에 써 붙여놓고 달달 외워야 할 것같은 내용입니다...

편안한 밤 되시길 바랍니다.

화를 흘러보낸 기억보다는 화를 부추긴 기억이 더 많네요.ㅜㅜ
옛날부터 화를 다스리는 것에 대해 관심이 많았지만, 아직도 잘 못 다스리고 있답니다.^^

동지시네요~^ 저도 그러고 있습니다.

감정을 느끼되 사로잡히지 않는다. 마음챙김의 핵심을 짚어주셨네요. 분노에 대한 마음챙김을 잘하는 것만으로도 삶의 질이 상당히 올라갈 수 있을 것 같아요.

네 그렇습니다. 사회구조 자체가 잦은 스트리스로 분노를 높이거든요.

늘 흘러가 듯 놓으려 노력하는데 콕 집어주셨네요^^

^^~~ 단지 알아차림만 하면 되는 뇌 구조라는 게, 위안이 됩니다.

감정을 느끼되
흘러가게 하라^^

네~~ 검정에 너무 젖지 않도록요~^

잘 챙겨야는데요... 오늘 새벽부터 움직인터라 피곤해서 누가 건들면 마음을 못 챙길것 같아요! ㅋㅋㅋㅋ 오늘도 잘 챙겨볼게요! 감사합니다.

ㅎㅎㅎ 바쁘셨군요. 저도 오늘 교육 받느라 에너지 소비가 많았습니다.

@seoinseock You have earned a random upvote from @botreporter & @bycoleman because this post did not use any bidbots.

정신력은 감정이 emotion하게 흘러가도록 놓아주는 거

제일 와닿네요 잘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일을 잘 풀린땐
마냥좋지만
화가났을때 감정을
컨트롤하긴쉽진않죵
마음을챙긴다는것은
쉽진않지만 차츰차츰해결해
봐야죵

네~ 연습하면 할수록 익숙해지는 게 마음챙김입니다.

연습을 많이하면 이것도 가능하니
부단히 노력을 해봐야겠습니당

Coin Marketplace

STEEM 0.36
TRX 0.12
JST 0.040
BTC 70846.59
ETH 3567.69
USDT 1.00
SBD 4.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