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포스팅 공모전 - 번외3 및 마감] 아이들은 제 먹을 것을 다 차고 태어난다

in #kr-moneyedu6 years ago

안녕하세요, 플로리다 달팽이 @floridasnail 입니다.
floridasanillogo.png


5월 포스팅 공모전이 드디어 마감이 되었습니다.

[5월 포스팅 공모전 - 응모 포스팅] 돈에 대한 교육, 그 경험과 지혜를 알려주세요 - (총 상금 100SBD)

스물 아홉 분의 인생과 생활의 지혜가 담긴 소중한 글들이 모여졌습니다.
좋은 글들 읽어보시고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스물 아홉개의 글에 $2 이상의 보팅을 했고, 공모전 알림포스팅의 저장보상 sbd를 모두 나누었습니다.

@jaytop, @kimsungmin, @fur2002ks 님께서 심사해주시는 대로 며칠내로 발표 및 시상을 하겠습니다.


  1. 저와 제 남편은 둘 다 돈에 대해서는 아무 주관이나 원칙이 없는 사람들이었습니다.
    저는 먹여주고 재워주기만 하면 연구실에서 평생 살고 싶다는 젊은 시절이 있었고, 돈을 위해서 일을 하기 보다는 일이 좋아 앞뒤 재지않고 일하며 돈은 쓸 줄 모르는 사람이었습니다. 반면 남편은 그림과 운동을 즐기면서 돈은 쓰기 위해 있는 것이라는 개똥철학 아래, 신용카드 회사 돈을 자기 돈처럼 쓰던 사람이었습니다.

  2. 그런 두 사람이 만나 가정을 이루고 아이가 생기니 당연히 생각을 바꿔야 했습니다.
    저는 '아이를 위해서 돈을 벌어야겠구나, 그것도 가능하면 많이' 라고 느꼈고, 남편을 '아이를 위해서 돈을 아껴야겠구나' 로 바뀌었죠.
    젊은 시절을 돈과 무관하게 보내온 두 사람인지라 아이들에게는 어릴 적부터 경제관념을 심어주어야겠구나 다짐을 하게 됩니다.

  3.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 - needs' 과 '원하는 것 - wants' 의 차이점을 가르칩니다. 필요한 것은 부족함이 없이 해주려고 노력을 합니다. 하지만 그저 원하는 것을 두세번을 생각하게 한 후, 엄마가 사줘야 하는 이유를 들어 설득해보라고 합니다. 그리고는 딜을 하죠. ㅎㅎ

  4. 용돈은 주지 않습니다. 학교에서 무언가를 잘하면 보너스를 줍니다. 학생의 본연의 일 이상으로 잘했다면 말이죠. 대신 집안 일을 하는 것에 대한 댓가를 지불해줍니다. 자기방을 청소하는 것은 당연히 해당이 되지않죠 ㅎㅎ. 설겆이, 빨래, 잔디깍기 등만 수고비를 줍니다.

  5. 소비는 필요한 것이 있으면 같이 가서 고르도록 하고 사줍니다. 선택에 대한 책임도 지게 합니다. 지금껏 자신의 옷을 비롯하여 필요한 것, 원하는 것은 모두 다 자신이 선택하고 제가 결재만 해줍니다.

  6. 저축을 위해 각자 세이빙 어카운트를 만들어주었습니다. 번 돈의 일부를 쓰고 나머지를 저축하면 그만큼의 액수를 match 하여 통장에 같이 넣어줍니다.

  7. 아직 투자에 대한 개념을 많이 가르치지는 못했네요. 저도 아직 초보라서 말입니다.

  8. 오래 전 어른들이 하신 말씀이 생각납니다. "아이들을 다 제 먹을 것은 다 알아서 차고 태어난다"
    가정에서, 학교에서, 사회에서 저절로 배우기도 하겠지만 타고난 성격, 가치관도 큰 몫을 하는 것 같습니다.

  9. 아이들 걱정할 것이 아니라 우리부터 노후 준비 잘해서 아이들에게 기대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샌드위치 세대는 우리로 족하지요^^

1503888831317.JPEG

Sort:  

감사합니다.^^
풀봇으로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아이들에게 경제관념을 심어주기 위해서 필요한 좋은 글이네요. 아이들에게 경제관념 심어줘야 하지만 어떻게 할지 몰라 고민이 많았었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

도움이 되었다면 다행입니다. 그냥 저만의 방식이지요.

저는 이번 공모전에 참여하면서 몇몇 분들의 자녀 경제교육에 대한 글들을 보면서 많이 생각하게되네요
아직도 어떤게 좋은건지 고민이 많이되고 그런 방법들이 과연 제 아이에게 잘 반영될지도 고민이 되네요
많이 배우게됩니다 감사합니다~:)

말처럼 생각처럼 쉽지는 않지만 평생 배우며 사는거죠 ㅎㅎ

본인의 복은 이미 태어날 때 결정이 되어 태어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모든 걸 받아들이죠.
좋은 일이든, 나쁜 일이든, 내 팔자려니 라고 생각을 하는 편입니다.
노력해서 되는 일이 있고, 안 되는 일이 있듯이 내 복은 내가 차고 태어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의미있는 이벤트 열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맞는 말씀입니다. 저도 그렇게 받아드리려고 노력합니다^^

8번의 문구가 너무 좋네요^^

감사합니다. 심사하시느라 고생이 많으시죠?^^

니즈와 완츠의 차이는 부모님이 잘 생각해야 할것 같네요. 그리고 용돈을 안주시는것도 남들과는 다른것 같네요.

공모전 참여 후 다른사람 글을 참고해서 우리아이에게도 나중에 적용시키려고 했는데... 가정마다 방식이 다르니 더 헷갈리네요 ㅎㅎㅎ 잘 읽었습니다.^^;

모두 각자의 사정에 적합한 방법이 가장 좋은 거죠^^

9번에 크게 공감했습니다. ㅎㅎㅎ 아이들에게 무언가를 가르치는 일은 어려운 일 같아요.

현실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ㅎㅎ

노후준비... 아! 가장 신경써이면서도 가장 못하고 있는것중에 하나가 아닌가 싶네요! ㅎㅎ

타타님과의 인터뷰 보고 왔습니다. 노후준비는 스팀잇으로 잘 하고 계시잖아요~ ㅎㅎ 물론 다른 중요한 준비를 더 하셔야겠네요. 스팀챗 보시고 오픈챗에 오셔서 심사 좀 부탁드려요~

ㅎㅎ 보셨군요! 카톡 오픈챗들어가 있는데... 언제까지 심사하면 되나요?
이것저것 정신이 없네요...! ㅋㅋㅋ

저도 노후준비 틈틈히 하고 있습니다.ㅎㅎ
스팀잇도 좋은 노후대책이 되면 좋겠네요.^^

샌드위치 세대는 우리로 충분하다는 말이 참 와닿습니다. ^^
아이들은 소비에도 똑똑한 아이들로 자라길 바래봅니다. ^^
좋은 하루 되세요

우리 아이들 모두 행복한 경제 생활을 해나갔으면 좋겠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1
JST 0.033
BTC 64271.38
ETH 3157.43
USDT 1.00
SBD 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