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상대성이론] 로렌츠 변환의 결과와 사고 실험

in #kr-science6 years ago

image.png

안녕하세요 @chosungyun입니다.
저번 포스팅까지 해서 동시성 상실, 시간 지연, 길이 수축, 질량 증가와 같은 상대론적 특이한 현상들을 사고 실험을 통해 확인했습니다.
그럼 이전에 배웠던 로렌츠 변환식을 사용해 실제로 좌표변환을 시켰을 때 생각했던 결과가 나왔는지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로렌츠 변환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image.png

그리고 하나의 방향(x 방향)으로만 움직인다고 가정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image.png

image.png

그럼 여기서 동시성 상실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두 사건 P와 Q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이 두 사건의 A 계에서의 좌표는 각각 (0,0) (0,l)입니다.
여기서 앞의 값은 시간 값 뒤의 값은 공간 값(X)입니다.

image.png

그럼 우선 P 사건을 로렌츠 변환을 통해 A’계에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그리고 Q 사건도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떤 차이가 보이시나요?
A’에서 시간 값이 달라진 것이 보이시나요?
P 사건은 (0,0) 그대로지만 Q 사건은 변했습니다.
시간값은 – 값으로 A계에서 P 사건과 Q 사건이 동시에 일어난것에 반해 A’계에서는 Q 사건이 먼저 일어났음을 알 수 있습니다.

image.png

그럼 이번에는 시간 지연을 살펴보겠습니다.
A 계의 원점에 고정된 입자는 다음과 같은 world line을 그립니다.

image.png

그럼 좌표값을 (ct,0)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로렌츠 변환식을 이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image.png

A’ 계에서 시간이 감마값만큼 커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A’계는 우리가 사고 실험을 할 때 외부에서 관측한 계와 똑같습니다.
따라서, 시간 지연이 일어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mage.png

마지막으로 길이 수축을 확인해보겠습니다.

image.png

다음과 같이 공간상에 길이 l의 어떤 물체가 있을 때 그 물체의 왼쪽 끝과 오른쪽 끝의 좌푯값은 (ct,0), (ct,l)로 표현이 가능합니다.
그럼 로렌츠 변환을 통해 다음과 같이 변환됩니다.

image.png

이번에는 감마의 역수가 길이에 곱해져 감마만큼 길이가 더 짧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로렌츠 변환을 통해 지금까지 고민해왔던 문제들을 확인해보았습니다.
그러나, 아직 하나의 검증이 남았습니다.
처음에 갈릴레이 변환을 통해 빛의 속도로 움직이는 우주선에서 쏜 빛의 속도로 날아가는 로켓은 빛의 속도의 두 배가 아니라 최대 빛의 속도로밖에 못 간다고 이야기했었습니다.
그래서 갈릴레이 변환은 상대론에 적용할 수 없어 로렌츠 변환이라는 새로운 변환을 유도했었습니다.
그럼 우리가 유도한 로렌츠 변환을 통해 빛의 속도를 넘을 수 없는 것인지 검증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이 내용에 대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여기서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해당 포스팅에 사용한 이미지의 출처는 구글이미지입니다



Sort:  

헉..ㅠ너무 어려운 이야기라 그냥 인사만 드립니다.ㅠ
이런거 작성하시는거 보면 공부 열심히 하시나봐요!.ㅎ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
열심히 하려고 노력하는중이죠..ㅎㅎㅎ

댓글이 없어지는 마법의 내용 ㅎㅎㅎㅎ

그렇네요ㅎㅎㅎ 그래도 흐름상 어쩔수 없으니..ㅎㅎ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식만으로는 어렵네요. 공식에서의 각 인자에 대한 의미가 붙어 있으면 어느정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인자가 정확히 뭔지 알수가 없어서 글은 어느정도 의미는 이해했는데 공식은 어렵네요.^^

아 예전에 소개했다고 아무생각없이 생략했네요..
다음부터는 시작할때 설명을 하고 쓰도록 하겠습니다ㅎㅎ

세상엔 천재가 너무 많은듯~
근데 공식을 보고있자니 머리복잡해요 ㅋㅋ
거의 항상 그렇지만 이해할려고 해도 안되는게 많아요 ㅜㅜ 설명해주신대로 착착 알아먹음 얼마나 좋을까용 ㅎㅎ
글올리신지 꽤 됐네요. 바쁘신강~~

바쁜일이 있었는데 끝내고 조금 쉬고있네요~ㅎㅎㅎ
조만간 다시 올려야죠!!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32
TRX 0.12
JST 0.033
BTC 64647.16
ETH 3160.49
USDT 1.00
SBD 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