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충우돌] 8. 저자보상, 큐레이션 보상 이외에 수혜자 보상이 있다? / What is Beneficiaries?

in #kr-steemit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이전에 [좌충우돌] 5. 스팀잇 이용정보를 볼 수 있는 통계 관련 사이트를 소개해 드렸었는데요.
이건 순전히 제가 개인적으로 좌충우돌하면서 본 것들에 대해 정리를 한 것인데, 최근에 @newiz님의 [뉴비가이드] #6. 스팀잇생활에 꼭 필요한 추천 보조사이트 3종세트!!을 보게 되었습니다.

반정도는 겹치는데, 아직도 내가 못본 것이 많구나..

중요한건 여기서부터입니다.

SteemWorld를 접하게 되서 이것 저것 살펴보다가..
게시글의 상세 정보를 보았습니다.
hanoeufiog.png
보이시나요? Payout 보상이 3가지로 나뉘고 있다는걸.

  • Payout Author
  • Payout Curators
  • Payout Beneficiaries

위 3개를 합하면 100%죠. 그동안 여러 글들에서 게시글의 보상은 저자 보상과 큐레이션 보상이 75%:25%라고 보았는데, 새로운 항목이 나타난 겁니다.
eSteem이라는 글자들이 보여서, eSteem을 사용하기 이전인 스팀잇에서 제일 처음 작성했던 글을 찾아 보았습니다.
SteemWorld2.png
이 글은 저자 보상과 큐레이션 보상만 있네요.

그럼 Beneficiaries가 뭔지 살펴봐야겠습니다. 일단 (제가 영어가 짧아서) 사전을 찾아보니 Beneficiaries 는 수혜자라고 나옵니다..
수혜자 보상이라.. 스팀잇에서 검색을 해보면 2018년3월경에 작성된 @krnews님의 다음 글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이 글에 보상에 대한 내용이 그림으로 잘 정리가 되어 있네요. 하지만 이 글은 원론적인 내용만 있과 기준에 대한 내용이 없는 것 같아서 다시 영어로 찾아 보았습니다. 2017년 6월경에 작성된 글입니다.

위 글에 있는 링크와 아까 찾은 @krnews님의 글의 내용으로 정리를 해보면, Beneficiaries 라는 기능이 2017년 1월경에 있었던 Hard Fork 18에서 추가된 기능입니다.
기능의 목적은 에디터 등 외부 솔루션을 활성화시기키기 위해서 보상의 일부를 줄 수 있는 기능을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다시 영어글을 보면, ChainBB 가 15%, eSteem이 5%의 수혜자 보상을 가져가고 있다는 이야기를 하면서, 사용자가 더 많은 보상을 지불 하고 싶을 수 있기때문에 이를 할 수 있는 Comman line 프로그램이 있다는 것을 소개하고, 자신이 만든 사이트에 사용자가 직접 수혜자 보상을 지정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도록 적용했다고 되어 있습니다.
글 하단에 이미지로 설명이 되어 있는데, 수혜자와 보상 비율을 사용자가 직접 입력할 수 있습니다.

위 영어로 된 글을 보면, Busy도 곧 적용할 거라고 언급이 되어 있는데, 현재까지 적용은 안되어 있으며, 앞으로의 계획도 없다고 합니다. (믿거나 말거나)

스팀잇 사이트 자체 보다는 여러가지 이유로 보다 편리한 외부 툴이나 사이트를 이용하면서 해당 개발자/단체에 보상을 하는 것은 이해를 하는데.. 이에 대한 공지가 있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저도 예전에 eSteem을 잠깐 사용했었는데, 이러한 내용의 공지를 본 적이 없는거 같습니다.

결론은

  1. 작성한 게시글의 보상은 저자 보상, 큐레이션 보상, 수혜자 보상으로 나누어서 분배된다.

    <그림 출처 : beneficiary(수혜자) 를 아시나요 ? >
  2. 수혜자 보상을 가져가는 툴이나 사이트를 사용할 경우, 우리가 수혜자 보상 비율을 정할 수 없으므로, 그 정해진 보상 비율과 그것을 이용함으로 얻는 혜택을 비교해서 알아서 사용해야 한다.





지난글

[좌충우돌] 1. 뉴비의 첫보상, 그리고 파워업
[좌충우돌] 2. 가입시 임대받은 스팀파워의 정체
[좌충우돌] 3. 글 보상을 스팀파워로 전환할때 수식
[좌충우돌] 4. 글에 표시되는 보팅 금액
[좌충우돌] 5. 스팀잇 이용정보를 볼 수 있는 통계 관련 사이트
[좌충우돌] 6. 스팀API를 활용하여 구축한 눈여겨 볼만한 사이트
[좌충우돌] 7. 스팀잇을 하면서 참고할만한 사이트




Upvote & Follow is LOVE.           heart-1186998_640.png

Sort:  

기존 스팀잇외 다른 앱을 사용할때 이런식으로 보상 나눔은 다 존재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편리함에 대한 비용지불이라고 생각할수도 있죠^^

예.. 편리함에 대한 비용 지불이라는 점은 이해를 하고 있습니다.
다만, 뉴비이다 보니, 스팀에 대한 글을 보다보니, 75:25라고 설명되어 있는 글들이 많아서.. 이번에 우연히 보다가 알게 되어서 글을 작성한 것입니다.
그런 의도는 아닌데.. 혹시 글의 내용이 약간 부정적으로 보이시나요?

Coin Marketplace

STEEM 0.35
TRX 0.12
JST 0.040
BTC 70601.11
ETH 3576.21
USDT 1.00
SBD 4.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