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우리말 공부 #23] 숙맥 / 통틀어 / 시시덕거리다 / 돋치다

in #kr-study6 years ago (edited)

숙맥 통틀어 시시덕거리다 돋치다 한국어 우리 말 공부.png

오랜만에 하는 한국어/우리말 공부시간이에요.^^
먼저 오늘 공부할 단어들로 예문을 만들어 볼게요.

그런 일을 겪고도 그렇게 시시덕거릴 여유가 있어?

도대체 정신이 있는 거야?!

내가 아는 사람 통틀어 너같이 소름 돋치는 숙맥은 없을 거다!



book ribbon (15).png

숙맥 (쑥맥 : X)

- 콩과 보리를 아울러 이르는 말.
- 사리 분별을 못 하고 세상 물정을 잘 모르는 사람. ‘숙맥불변’에서 나온 말이다.



(예문)

그는 세상 물정을 모르는 숙맥이다.


너 같은 숙맥더러 그런 말을 하는 내가 그르지. (현진건 _ 술 권하는 사회 中)


정말 돌았군.
그 말라깽일 아직 못 잊어서 그러는 거야? 이 숙맥아. (황순원 _ 나무들 비탈에 서다 中)


[속담] 숙맥이 상팔자

콩인지 보리인지를 구별하지 못하는 사람이 팔자가 좋다는 뜻으로,
모르는 것이 마음 편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통틀어 (통털어 X)

- 있는 대로 모두 합하여.



(예문)

내가 가진 돈은 통틀어 오백 원뿐이다.


우릴 통틀어 경멸하는 소리는 삼가 줘. (박완서 _ 도시의 흉년 中)




시시덕거리다(O), 시시덕대다(O),히히덕거리다(X), 희희덕거리다(X).

- 실없이 웃으면서 조금 큰 소리로 계속 이야기하다.



(예문)

딸애는 틈만 나면 전화로 제 친구와 시시덕거렸다.


우리는 시시덕거리다가 작업반장에게 눈총을 받았다.


저만한 나이 때는 자기 또래와 시시덕대는 걸 좋아하기 마련이다.


근심 없는 맑은 표정으로 저희들끼리 놀이라도 나온 것처럼
시시덕대는 젊은 여자들의 패거리도 있었다. (박완서 _ 도시의 흉년 中)




돋치다(O), 돋히다(X)

- 돋아서 내밀다.



(예문)

날개가 돋치다.


뿔이 돋치다.


도현은 방을 얻어 나가기를 주저하고 있었다.
경찰관이 시끄럽게 찾아올 것을 생각하면 소름이 돋쳤기 때문이다. (손창섭 _ 낙서족 中)



숙맥 통틀어 시시덕거리다 돋치다 댓글.png

Sort:  

(jjangjjangman 태그 사용시 댓글을 남깁니다.)
[제 0회 짱짱맨배 42일장]3주차 보상글추천, 1,2주차 보상지급을 발표합니다.(계속 리스팅 할 예정)
https://steemit.com/kr/@virus707/0-42-3-1-2

3주차에 도전하세요

그리고 즐거운 스티밋하세요!

숙맥이었군요. 쑥맥이 아니라..자주 쓰는 말인디~
모르는 것도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도 결국 잘 모르고 있었던 거네요. 배울것이 많아 좋아요.
감사해요~~

뜻을 보면 어감상으로 '쑥맥'이 더 와닿는데 말이죠. '자장면'과 '짜장면'의 차이랄까..ㅎ

칼 : 스티미언 통틀어 제일 잘생긴 파치있자나, 쟤 완전 숙맥이래
띨띨 : 정말? 생긴건 여자들 엄청 울리고 다녔을거 같은데 의왼데? 잘생겼다고 편견을 가지면 안되겠구나...
파치 : 야 너희끼리 뭘 그렇게 시시덕거리고 있어?
칼 : 꺄악!! 야 얘 언제 여기왔다냐 소름돋음;;ㅋㅋㅋㅋㅋ

돌아오셨군요 칼님~ 기다렸습니다 ㅎㅎㅎ

ㅎㅎㅎㅎ 사실성이라곤 먼지만큼도 없는 예문이죠?ㅋㅋㅋㅋ

칼: 스타 컨트롤에 영 숙맥인 내가 할 말은 아니지만, 파치는 시시덕거리는 시간에 스타 연습 좀 해야겠더라구~!

파치: 저그로 해서 그런 거야! 종족 통틀어 젤 못하는 걸 골라서...ㅠㅠ

칼: 그걸 변명이라고 하는 거야?! 개소름 돋히는 내 실력을 봐야.... (전 종족 다 못함ㅋㅋ)

지금이에요 지금
시즌 4 스타리그 조인 고고
1승을 거져얻느려는 심보 ㅋㅋㅋ

헐 세상에!!!
신성한 칼님 포스팅에서 무슨 짓이시죠?!

칭찬 받을만한 예문을 만든 이쁜짓??

기다렸어요 칼님!!!
피드에 우리말 공부 대문이 뙇!!!
꺅~~~~^-^

ㅎㅎㅎ 격한 환영 감사합니다~!!!!!^o^

아!!!!!! 너무 오랜만인것 같은 느낌!!!!!!!!

느낌이 아닌 팩트입니다~ㅋ 20일이 넘었네요.^^;;

정말 한글은 어려워요.ㅎㅎㅎ
늘 이런거보면 사람들 다수가 틀리는 단어는 그냥 다 맞는걸로
해줘야 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ㅋㅋ

ㅎㅎㅎㅎ 안 그래도 풍성한(?) 한글이 더 풍요로워질 것 같은..ㅋㅋ

많이 쓰는 단어인데
잘 틀리는 ㅎㅎ
배워가욤
글짓기는 패쑤~
돌아 오셔서 스팀잇이 풍성해 진 듯 합니다.^^★

'풍성'해진 것이 아니라 '푸석'해진 겁니다~ㅋㅋㅋ
감사합니다~!^^

오데 갔다 오셨어요..ㅎㅎ

ㅎㅎ 잠수가 길었죠?!ㅋ 심청이 만나느라...ㅋ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36
TRX 0.12
JST 0.040
BTC 70446.49
ETH 3571.68
USDT 1.00
SBD 4.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