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우리말 공부 #24] 개코망신 / 간종그리다 / 중뿔나다 / 선웃음

in #kr-study6 years ago

개코망신 간종그리다 중뿔나다 선웃음 한국어 우리 말 공부.png

오늘 공부하는 단어들로
재미있는 예문을 만들 분이 계시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제가 만든 예문은 그저 그래요~ㅎ

내 인생이나 잘 간종그릴 것이지

선웃음을 치며 괜히 남의 인생에 중뿔나게 개똥철학을 읊어대다가

개코망신 제대로 당했다.




book ribbon (15).png

개코망신(하다) / 개망신

- 잘못하여 명예나 위신을 아주 톡톡히 망침(망치다)



(예문)

괜히 아는 척하다 개코망신을 당했다.


그는 말도 안 되는 소리를 했다가 개망신을 당했다.


이제는 양반집 망하게 됐고 종가집 개망신하게 됐구나!




간종그리다 (간종간종하다, 간종이다)

- 흐트러진 일이나 물건을 가닥가닥 가리고 골라서 가지런하게 하다.



(예문)

책상 위의 서류 더미들을 간종그렸다.


온종일 두고 자기에게 가해졌던 여러 가지 일들을 간종그리어 한 타래로 감고 나니…. (이문구 _ 오자룡 中)




중뿔나다

- 어떤 일에 관계없는 사람이 불쑥 참견하며 나서는 것이 주제넘다.
- 하는 일이나 모양이 유별나거나 엉뚱하다.



(예문)

어른들 말씀하시는데 중뿔나게 나서지 마라.


정 주사가 옆에서 속도 모르고 중뿔난 소리를 한마디 거든다. (채만식 _ 탁류 中)


다른 젊은 놈은 가만히 있는데 왜 저만 나서서,
무슨 중뿔날 일이 있다고 날개도 안 돋은 놈이 죽지를 쳐, 치기를. (최명희 _ 혼불 中)


남 하는 대로 따라가야지 왜 중뿔나게 혼자 고집을 부리느냐?


소작 몇 마지기 들여다보고 해변 까마귀 골수박 파듯 해 보아야 중뿔난 수가 있을 것도 아니고….
(송기숙 _ 암태도 中)


허허, 인생이 뭐 중뿔날 거 있겠어요? (황석영 _ 돼지꿈 中)




선웃음

- 우습지도 않은데 꾸며서 웃는 웃음.



(예문)

이제는 선웃음까지 지어 가며 부지런히 월남에서 벌어졌던 해괴한 일화들을 되새김질했다. (안정효 _ 하얀 전쟁 中)


그녀는 평소에는 좋아하지도 않던 장 여사에게 선웃음을 치며 인사를 하였다.



개코망신 간종그리다 중뿔나다 선웃음.png

Sort:  

이번 회차는 솔직히 다 처음 듣는거 같네요. 아, 선웃음 빼고...오랜만입니다.ㅎㅎ

저는 '중뿔나다' 빼고는 다 처음 듣는...ㅎㅎ

정말 오랜만이죠?!^^;
긴 시간의 잠수를 마치고 스팀잇 활동을 하려는데 쉽지 않네요.
7월말부터 다시 바빠질 듯...ㅠㅠ

선웃음은 선무당이랑 비슷한 의미의 접두사인가 보네요.

아~ 그러네요. 예리하심!!!
'선무당'을 찾아봤는데요, '선'이 서툴고 미숙하다는 뜻이 있다는군요.^^

감사!감사합니다.^^

@calist님 안녕하세요. 입니다. @floridasnail님이 이 글을 너무 좋아하셔서, 저에게 홍보를 부탁 하셨습니다. 이 글은 @krguidedog에 의하여 리스팀 되었으며, 가이드독 서포터들로부터 보팅을 받으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휴가를 다녀오니 쌓여있는 업무가 많아 간종그리고 있었다. 급한 일부터 하나하나 처리하고 있는데 옆에 있던 차장놈이 중뿔나게 참견하기 시작했다. 선웃음을 지으며 대충 둘러대었는데 그것이 기분 나쁘다며 꼰대짓을 하기 시작했다.
후...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리고 있는데 지나가던 부장님이 차장놈에게 "너나 잘하세요" 라며 한마디하고 가셨다. 개코망신을 당한 차장놈은 얼굴을 붉히며 제자리로 돌아갔다.
부장님 나이스 샷~^^

우와~! 이런 생활밀착형(?) 예문 정말 좋아요!!!
문장의 흐름도 깔끔하고 유머도 있고~ 역시 파치아모님!!^^

칼님과 함께라면 너무 즐겁네요 ㅋㅋ
단어가 낯설었는데도 그냥 잼있어요~^^

간종그리다.... 재미난 표현이네요.. 어디가서 얘기하면 못알아 듣겠네요..하하하하............선웃음....

'간장'도 생각나고, '깐족'도 생각나고 해서 저도 미소지었던 단어입니다.ㅎ

선웃음, 중뿔나다 들어봤는데 자세히 알게 되네요.
예문이 넘 멋져서 난 패쑤 할래욤 ㅋ

이런 식으로 자꾸 예문 만들기 회피하시면 개코망신 당하십니다~!ㅎㅎㅎ(선웃음)

ㅋ 올
👍👍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3
BTC 63318.34
ETH 3108.17
USDT 1.00
SBD 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