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드스톤의 느끼는 산사 이야기) 군위 인각사를 찾아서, 삼층석탑과 일연스님의 탑비

in #kr-travel5 years ago (edited)

극락전 앞에 삼층석탑이 놓여있다. 그 모습만 보아도 신라시대의 삼층석탑과 조금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상하게 고려시대에 들어오면서 석탑의 각층 비율이 조금 달라진다. 1층보다 2층의 높이가 현저하게 줄어든다. 신라시대 석탑의 비율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왜 그런 비율의 차이가 발생했는지 알 수 없다. 세상에 이유없는 일은 없다. 신라시대의 탑이 매우 안정적이고 완벽한 비율을 보이고 있다면 고려시대 탑은 뭔지 모르게 안정적이지 않다.

PC010468.JPG

PC010478.JPG

PC010470.JPG

내가 생각해 낼 수 있는 이유라고는 삼국시대의 탑들은 너무 완벽한 비율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고려시대에는 그 완벽함을 피하려고 했던 것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그러지 않으면 고려시대에 지방의 절을 지었던 지방 호족들이 중앙의 고려왕권의 견제를 피하려고 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보았다.

극락전 앞에 서 있는 삼층석탑이 적어도 고려 전기의 작품일 가능성이 많다는 이야기는 신라시대에 지어졌던 인각사가 고려전기 이전에 이미 파괴되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지도 모른다. 인각사는 신라의 양식인 1금당 2석탑 양식을 하고 있지도 않다는 사실은 이미 삼층석탑이 세워지기 이전에 모두 파괴되었을지도 모른다는 추측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그러고 보면 인각사는 크게 두번정도 파괴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한번은 고려가 들어서기 전이고 한번은 임진왜란 때이다.

삼층석탑을 보면서 이런 저런 생각을 하다가 마당 건너편에 있는 일연선사 탑비쪽으로 갔다. 아마 인각사에서 가장 중요한 유물은 일연선사 탑비인지도 모른다. 가서 보니 검은 돌 두쪽이 서 있었다. 원래 고려시대 충렬왕때 만들어진 비라고 한다. 아마도 오랜 시간이 지나면서 탑비가 모두 부서진 모양이었다. 비석은 검은 돌로 만들어져 있었다. 돌의 재질이 약해서 쉽게 훼손되었다. 임진왜란때 왜군들이 많이 함부로 탁본을 해서 많이 훼손되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온다. 탑비는 왕희지체로 씌여져 있어서 서예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매우 귀했다고 한다.

PC010492.JPG

PC010490.JPG

이제 표면에 있는 글자는 거의 읽을 수 없었다. 아쉬웠다. 다행히 과거에 탑비를 탁본해 놓은 것이 어딘가에 남아 있다고 하니 아쉬음을 조금 달래본다. 유감스러운 것은 이미 부서질대로 부서진 탑비가 여전히 밖에 놓여져 있어서 비바람의 풍화를 겪고 있다는 것이다. 여기저기 다녀보면 그런 곳이 너무나 많다. 아직 우리는 조상님의 유물을 제대로 관리하는 정도까지 여유가 있는 것 같지는 않다.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공익인권변호사모임 희망을만드는법

당신의 후원이 희망을 만듭니다. 국가와 자본을 비롯한 모든 권력으로부터 독립성을 유지하려는 희...

Sort:  

비바람에 돌이 부서져 떨어져 있는 모습이 아쉽네요.

석탑에 1층 2층 높이가 달랐군요.
다음에 절에 가면 한 번 봐야 겠습니다.

희미한 글자가 오랜세월을 애기해주는군요

아쉽네요. 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이는군요.

탑비에 던져진 동전이 더 훼손하는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Congratulations @oldstone!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published a post every day of the week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무심코 봤는데 석탑 층간 높이에도 시대에 따라 변화가 있었군요~
공부하는 자세로 잘 읽고 있습니다~^^

광개토왕비도 절제 없는 탁본경쟁에 많이 상했다던데...

Coin Marketplace

STEEM 0.31
TRX 0.11
JST 0.034
BTC 64140.77
ETH 3133.36
USDT 1.00
SBD 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