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의 이름을 짓는 방법,,,,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고래를 꿈꾸는 플랑크톤 @ayogom 입니다.
요즘 출산 이후에 가장 관심이 있는 것은 이름 짓기 입니다.
제가 최근에 저희 딸 라하의 이름을 지엇기 때문에.....
이름 짓기는 부모가 자녀에게 주는 첫번째 선물이라고 말하더라고요.

이름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까요,

대한민국이라는 나라는 예로부터 "수리" , "오행" , "음양" 이 좋아야 좋은 이름이라고 했습니다.
지금도 작명소에서는 위의 3가지 조합으로 이름을 짓곤 합니다.

여기서 수리는 태어난 연,월,일,시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오행은 음양 오행이라고해서, "목, 화, 토,금,수"를 의미해요 여기서 월과 일은 제외가 됩니다.
끝으로 음양이란 모음인데,,, 일단 이정도로 넘어가고

저희 딸의 생일은 2018년 5월 30일 4시 30분입니다.
무술년 정사월 임술일 무신시 인데,
이걸 오행으로 계산을 하면,

무 정 임 무 -> 천간에 따른 계산 木=0 火=1(정) 土=2(무) 金=0 水=1(임)
술 사 술 신 -> 12지에 따른 계산 木=0 火=1(사) 土=2(술) 金=1(신) 水=0

총 木=0 火=2 土=4 金=1 水=1 로 구성된 오행입니다. 이것을 사주오행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부족한 부분을 이름을 통해 채워주는게 전통적인 이름을 짓는 방법이죠
제 딸의 경우에는 제 성이 김이기 때문에 金 이 추가가 되고, 그외에 2자를 통해 부족한 오행을 보충을 합니다. 이것을 자원오행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부족한 부분이란, 오행의 갯수에 따라 가진 의미가 다릅니다.그것을 이름을 통하 채워주는 겁니다. ㅎ

예를들어,
화가 1개 있으면 조용한 성격이지만, 뜬금없는 행동을 하며, 표현이 약하고 싫증을 잘내고 금방 지친다고 하며,
화가 2개 있으면 자기관리를 잘하고 남을 의식하며 불필요한 일에 나서지 않는다.
토가 4개 있으면 불필요한 일에 자주 섞이게 된다, 거절을 잘 하기 못해 피해도 크다, 사기 당하기 쉽다, 하지만 반대로 한번 싫으면 쉽게 돌아서지 않는다.

등 자세한 것은 아래 참조

http://showgoonwjm.tistory.com/46

이렇게 옛부터 이름을 지어왔습니다. 머리아프게 이렇게 저렇게 고민을 좀 해보다가...
그냥 저는 제 딸의 이름을 그냥 한글로 지었습니다. 굳이 이런 사주에 영향 받지 말고 살아라 라는 의미였습니다. ㅎ

추가적으로 저는 한글 이름을 선호합니다.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한문은 중국어가 아닙니다.
무슨말이냐, 한문은 중국에서 오래전에 사용하던 언어를 의미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한글 = 훈민정음이 아니듯이 중국에서도 오래된 언어를 보다 생활에서 쉽게 사용하기 위해 계속 변화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한문은 그들에게 우리나라의 훈민정음 같은 느낌을 주게되었습니다. 즉, 중국에서도 사용하지 않는 오래된 언어이지요, 그래서 제 자식의 이름에 한문을 사용하는 것을 굳이 원하지 않았습니다 ㅎ 우리말을 사랑해야지요
위와 같은 이유로,
중국에서 쓰는 중국어
한국에서 쓰는 한문
일본에서 쓰는 간지(일본식 한문)이 다 다릅니다. 유사하고 같은 녀석들도 있지만, 일본과 중국은 각 나라에 맞춰서 변형되었기 때문에 시작은 같더라도 지금은 유사한 다른 문자입니다. 참고하세요!

Sort:  

맞는 말씀! 우리가 쓰는 한문은 중국어가 아님을 알아야합니다!
저도 한글이름 좋다고 생각합니다~
라하... 예쁜 이름이네요^^

감사합니다 히히.. 둘째도 한글이름으로 ㅋㅋ 라온이 생각하고 있습니다 ㅋ

저도 한글이름이이요 ㅋㅋㅋ

헤헤헤씨? ㅋㅋㅋ 한글이름이 좋은것 같아요... 저에겐 의미없는 한문이름...ㅎ

저는 아빠가 좋아햇던 시인이름ㅋㅋㅋ 그래서 애정해요

오 멋지네요.... 그럼 둘째는.... 제가 좋아하는건... 와이프뿐인데...? ㅋㅋㅋㅋㅋㅋㅋㅋ

아 달달....와이프분께 이 댓글을 꼭 보여주세요 ㅋㅋㅋㅋ저도 모르게 흐뭇한 미소를ㅋㅋㅋ

이름 짓는 정성이 엄청납니다. 분명 훌륭한 사람으로 자랄 겁니다 ^^

ㅎㅎㅎ 사실 이 목적은 부모님 설득용이었습니다 ㅋㅋㅋ하지만 현실은 한글로 ㅋㅋ

저도 아들이름 제가 지었어요. ㅎ
사주에 맞게 다 지었다가...결국 한글이름으로 개명했네요 ㅎㅎㅎㅎ

사주로 정하면... 제가 원하는 이름을 해줄수가 없더라고요 딱딱 맞으면 좋겠지만... 또 제거 어릴때부터 한문쓸데 이름이 어려워서 쉬운 친구 없는 친구가 무지 부러웠습니다 ㅋㅋ 덕분에... 저희 딸은 없애버렸네요 ㅎ 한글이름 짱

요즘엔 한글이름으로 많이들 하시더라구요~
아주 잘지으셨어요~!!라하아버님^^

감사합니다 ㅎ 생각보다 금방하네요... 조금 허무하게 ㅋㅋㅋ

부자가 되라는 의미에서 '고래' 어떤가염?
아니면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독차지 하라는 의미스 '리스팀' !! ㅋㅋ

농이구염 ㅋㅋ 이쁜 한글이름 지어주세염+_+

뉴비존님은 여기서도 막댓글을?? ^^!!!!!!

절레절레....

헤헤.....

ㅋㅋㅋㅋ 하 현웃터졌네요 ㅋㅋ 고래사냥 당할까봐 못 지어주겟네욧!!!

ㅎㅎㅎㅎ 고래사냥 당하면 안되졉...그럼요...ㅋㅋㅋ 요즘 보니 유행하는 한글이름들 많던데....꼭 피해서 지으세여 ㅋㅋ 학교가면 애들이 불편해해요 ㅋㅋ

라하 이름 예쁘네요 ㅎㅎ
작명소를 다녀본적이 없지만, 주위 얘기를 들어 보면,
작명소마다 추천하는 이름이 다 다르다고 하더군요;;;
또, 나이를 들면서 기운이 좋은 이름이 있기에 바꿔 줘야 한다고 하고요;;; 자식에게 사소한거 하나라도 잘해주고 싶은 마음을 이용하는것 같다고 하더라구요..
굳이 얽매이지 않고 한글 이름 잘선택하신거 같아요~!!

어짜피 오행 맞추기라.... 평소 익숙한 ㅋㅋㅋ 한문을 쓰시지 않겠습니까... 새로운거 하나 추가할라면 엄청 머리아플것 같아요 ㅠ

추가적으로 아마 바꾸는 이유가... 사주를 보면 각 초년운등 시기별로 운이 바뀌는데 그걸 이름으로 메꾸려고 바꾸는 걸꺼에요 ㅎ

한글이름이 이쁘죠! ㅎㅎ
일본식 한문을 간지라 하는군요!

정확하게 표현을 하자면...
한자(漢字)라는 단어를 일본어로 읽으면 칸지가 됩니다 ㅎ 근데 한자가... 일본식이기때문에 일본식 한자라고 제가 표현을 한것이구요 ㅎㅎ

라하 만쉐 라하 아빠 만쉐~~

감사합니다 ㅋㅋ 오늘 알려주신대로 트름 시켜봐야겟어요 ㅎ

ㅋㅋㅋ 잘 될런지 모르겠지만요..

라하 이름 이쁘네요
즐거운 하루되세요

감사합니다 ㅎ 출생신고도 끝냈습니다 ㅎ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3
BTC 63464.16
ETH 3111.33
USDT 1.00
SBD 3.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