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뻘글]계급사회//줄세우기

in #kr6 years ago

현대사회는 보통 민주사회, 신분(?)없는 평등한 사회라고 한다.

과연 그럴까?

현대사회는 자본주의, 시장논리에 의해, 결국 자본과 영향력에 의해 보이지 않는 힘에 의한 계급이 생겼고 일전의 왕과 귀족이 자손들에게 자연스럽게 상속 되는 것처럼, 자본과 영향력도 그 자손들에게 되물림 되는 현상들이 현대사회에서도 일어나고 있다.

초기 산업혁명 시기의 자본가와 노동자의 계급은 더 많이 분화가 되었고, 2013년 중앙일보 기사에 따르면 현대는 7계급으로 분류 된다고 한다. 노동자·중산층의 분화 … 현대는 7계급-중앙일보

현대사회의 새로운 계급 사회는, 이전의 계급 사회보다, 계급간 갈등은 점점 더 커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예전에 엄청 돌아다니던 짤인데.. 같이 돌아다니던 또 다른 하나의 짤도 생각이 났다.

결혼 등급제 ㅋㅋㅋ

아 등급제 하니, 생각해보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학교도 그렇고 뭐만 하면 줄세우기를 하네. 이 줄세우기 문화는 어디서 온걸까? ㅋㅋ일본에서 왔다고 말은 하는데.. 출처가 명확하지 않다.

요즘 특히나 이러한 신(?)계급사회 관련된 문제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블록체인의 발견으로 기존의 이러한 계급들에는 어떠한 변화가 생길까?

내 친구는 블록체인은 기존의 신분계급을 뒤바꿀 만한 혁신적인 것이라고 산업혁명 처럼 기존의 기득권 세력을 뒤엎을 만한 무언가가 될 것이다라고 말하곤 하는데.. 과연.... [개인적으로 나는 이 의견에 동의하지 않는다... 산업혁명 비유를 들었으니 오히려 기득권자들의 기득권을 더 굳게 해주는 쪽으로 진행되지 않을까 걱정될 뿐이다. 산업혁명은 결국엔 공장주들, 회사들과 노동자들의 격차를 더 크게 만들었으니 말이다. ]

There's no vaccine to cure our dirty needs..

Sort:  

예전에 친구와 하던 얘기가 생각나네요.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을 이길 수 있는 것은 없다. 좀 씁쓸하지만 사실인 것 같습니다.

블록체인이 기존의 신분계급을 뒤바꿀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산업혁명이 브루주아라는 새로운 지배계급을 낳았듯 신흥 세력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과연 그 기류를 우리가 타고 갈 수 있을지..ㅎㅎ

마지막 영어 문장이 인상적이네요.

돈이 돈을 버는 세상이라서 바뀌긴 힘들거 같아요.

집단이 다른 집단으로 변모할 뿐이지
님 말대로
뒤엎을 만한가에 대한 회의감과 의문에 동의합니다.

블록체인으로 돈번사람이 있을지언정 계급구조까진 좀....

비슷한 맥락에서, 줄세우기 사회에선 능력주의도 기존 계급을 강화시키는 도구인 듯 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3
BTC 63464.16
ETH 3111.33
USDT 1.00
SBD 3.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