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 시대의 인간.

in #kr6 years ago

1차, 2차, 3차 산업은 모두 노동 집약적인 산업이었다.

1차 산업인 농업, 축산업, 어업, 2차 산업인 제조업, 3차 산업인 서비스업, 그 무엇하나 인간의 노동력 없이 이루어지는 것이 없다.
물론 기계의 도움으로 노동력의 비중이 획기적으로 줄어들기는 하였다.

4차 산업 시대에는 모든 산업이 노동력을 거의 필요로 하지 않는 방향으로 발전할 것이다.
기계화와 인공지능, 블록체인이 조합되면 인간의 노동력 없이도 많은 것이 가능할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인간의 노동시간을 줄여 풍요로운 삶을 가능하게 해줄까?
대량 실업을 불러와 빈익빈부익부를 심화시킬까?

4차산업 시대가 본격화되지 않은 지금도 변화는 일어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셀프주유소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고, 무인편의점이 등장했다. 최근 지어진 아파트들은 말할것도 없고 오래된 아파트들도 무인 경비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최저시급의 빠른 인상과 맞물려 이러한 무인화도 아마 다방면에서 우리의 상상보다 훨씬 빠른 시간 내에 이루어질 것이다.

미국에서 아마존은 작년에 이미 무인 매장 '아마존 고'를 개발했고, 단지 노동계의 반발을 염려하여 전국적인 개장을 미루고 있는 중이라 한다.

인건비가 낮은 국가들을 제외하면 최대한 인간의 노동력이 필요하지 않은 방향으로 산업이 재편되어 나갈 것은 분명하다. 그 자리는 기계와 인공지능과 블록체인이 대신할 것이다.

변화의 초기에는 실업자가 대량으로 양산되겠지만, 차차 노동시간을 줄여 실업율을 줄이는 쪽으로 변화할것으로 예상한다.

우리가 다른 사람을 판단하는 가장 큰 기준은 그 사람이 무슨 일을 하는가이다.
전세계 어디나 별반 다르지 않다.
미래에 노동시간이 현격히 줄어드면, 인간은 무엇을 하며 살아야 할 것인가?
인간은 무엇으로 자신의 존재 가치를 입증할것인가?

범블비 @bumblebee2018 였습니다. 관심있게 보셨다면 팔로우 부탁드립니다.

Sort:  

헉, 방금 전혀 예상치 않은 고팍스느님의 보팅을 받았습니다.

이전에도 남자가 비굴하기 싫어서 고팍스는 아예 글에서 언급조차 한적이 없었는데 보팅을 받고 나니 급비굴해져서 고팍스느님을 찬양하기로 마음을 바꿨습니다. ㅋㅋ

고팍스, 팍팍 가즈아!!! ㅎㅎ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앜ㅋ

나쁜 사람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고팍스 찬양~

로봇으로 대체불가능한 인간만이 할 수 있는 것을 찾으려고하는데, 티비에서 로봇기술이 창의적인 부분까지 가능한것을 보고 깜놀했던 기억이나네요~

진짜..

셀프 주유소 인정이요 ㄷㄷ

오늘 들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팔로우 하고 갑니다 ~~

인간의 영역이 점점 줄어들게 되는
과학이 발전될수록 점점 더 자리를 잃게 되겠죠?
어떻게 보면 걱정이 되기도 하네요.

인권존중.. 이런 개념이 희박해지지않을까 걱정되네요

요새는 무인 스터디룸도 정말 많더군요. 공실로 남을 수도 있는 비인기? 공간을 잘 활용한 예 같기도 하고 꼭 그런거 아니더라도 무인스터디룸도 좋더라고요 ㅎㅎ 간섭받지 않는 기분이랄까 그래서인지 되게 잘되더라고요!

셀프주유소너무 많아지고, 식당도 카페도 사람대신 기계가 주문받고 계산하고... 어딜가도 사람보다 기계를 더 만나게되는 세상이 될것같아요. 어떻게 대비를 해야할지요,, 좋은글 잘 보고, 팔로우하고 갑니다~^^

나아가는 미래에는
과연 우리는 어떠한 위치에 서있을지...

잘 보고 가요

정말 이제 앞으로 웬만한 건 다 무인시스템으로 바뀔 거 같아요.
너무 발전하는 게 어떨 땐 두렵기도 하네요.ㅠㅠ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1
JST 0.033
BTC 64275.05
ETH 3147.49
USDT 1.00
SBD 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