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예측 실패로 지옥철로 전락한 9호선 ;;;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좋은이웃 @chipochipo 입니다.

수요.jpg

9호선 여의도역의 모습입니다.
이게 그나마 한적한 시간대의 모습인데 정말 출퇴근 러시아워엔 얼마나 더 사람이
많을지 상상하기도 끔찍하네요.

2009년 당시 강서 <==>여의도 <==>강남을 잇는 (서울시내 노른자지역만 통과하는)
색깔 그대로 황금노선으로 건설되었지만 수요예측을 과소평가 했는지 아직까지도
4칸만 달고 다니는게 정말로 이해가 안되는 노선입니다.
(일부 급행열차는 6량으로 늘어나긴 했지만 ;;;)

수요4.jpg

박원순과 서울시의 답답한 행보덕분에 9호선은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나름대로 끄적여 보는 9호선의 지옥철 원인은...

ㄱ.건설당시 올림픽대로(고속화도로)이용차량과 지하철 2호선에 밀려
이용객이 거의 없을꺼라는 지금 돌이켜 보면
정말 어이가 주먹을 날리는 수요예측이 대세였죠.


ㄴ.처음부터 민자노선으로 계획되었기에 9호선 주식회사와 서울시 사이에
알력다툼이 심했고 결국 통합요금제 문제로 법적분쟁까지 가고 개통도 늦춰졌죠.
이런게 결국 수요폭팔에도 불구하고 개통후 차량공급도 원활히 이루어지지 못한 원인이겠죠


ㄷ.9호선이 개통되기전 강서 <==> 강남 출퇴근 지옥버스로 유명했던 642번의
노들길 운행이 끊기면서 이 구간수요를 9호선이 다 먹어버렸죠.


ㄹ.이미 2년 일찍 (2007년) 개통된 공항철도와 김포공항에서
평면환승(1분이내 환승)이 가능하게끔 만들어졌는데도 인천 북부에서도
몰려올 수요예측이 전혀 못했죠.


무엇보다도 !!!

김포철도.jpg

그때 당시엔 김포한강신도시가 이렇게까지 커질줄 (일산에 근접하는 규모) 몰랐죠.
드디어 내년 7월에 김포 골드라인 (김포도시철도) 가 뚫리게 됩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현재 당산역에서 출퇴근 시간대 버스를 2~3번은 보내고 나서야 탈수있다는
8600번, 8601번 (당산역 <==>김포한강신도시) 승객들까지도
모조리 9호선 급행으로 옮겨갈껏 같습니다.
저 골드라인을 타고 김포공항에서 9호선 급행을 바꿔타겠죠.

이제 4콤보 (5호선,9호선,공항철도,김포라인)역이 될 김포공항역은
내년 7월이후 사당역, 강남역 뺨치는 혼잡도를 자랑하게 생겼습니다.


그리고 당장 올해 10월이 되면 !!!

9-3 호선.jpg

종합운동장에서 올림픽공원을 지나 보훈병원까지 뚫리게 됩니다.
당장 올해 10월부터 송파 & 강동지역 주민들까지 9호선에 합류하면
종합운동장 ~ 선정릉 - 신논현 - 고속터미널에 이르는 강남구간은
지금보다 더한 지옥철이 예상됩니다.

과연 서울시는 몇개월안에 이 연장개통에 대한 대책은 있을지 의문이네요.
6칸이 아니라 8칸 ~ 10칸 (장기계획) 까지 늘려야 할 마당에...

9호선 이용객의 3분의 1에도 못미치는 수인선은 6칸씩이나 달고 댕기고
출퇴근 시간대에도 앉아서 갈수 있는 천국철입니다^^


9호선 이용자들에게 애도를 표합니다.

Sort:  

엄청나게 분석 잘~ 하셨네요
공감합니다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You got a 6.35% upvote from @emperorofnaps courtesy of @chipochipo!

Want to promote your posts too? Send 0.05+ SBD or STEEM to @emperorofnaps to receive a share of a full upvote every 2.4 hours...Then go relax and take a nap!

정말정말 공감되네요 저는 9호선을 자주 이용해서ㅠㅠ
6량이 아니라 8량으로 해도 모자란것 같아요 제발 빨리 대책을 내줬으면 좋겠어요 ...

나는 여럿이 타는 그러니까 어쩔 수 없는 상황이 아니면 전철은 타지 않아요
고교시절 방학 때 전철 탔다가 어떤 아저씨가 손을 잡는 바람에 그때부터 전철은
기피대상이 되었거든요

어쨌든 지옥철이란 말이 느껴지네요

승화여사님은 스피디하게 자가운전을 하는게 체질에 맞나봐요 ㅎㅎㅎ
전 미국서 살때를 제외하면 그닥 차를 자가운전할 필요를 못느끼네요 ㅋ

9호선 타시는 분들 진짜 대단하신거 같아요ㅠㅠ
출근 시간에 한번 타봤다가 진짜 압사할거 같았는데....구간은 더 길어진다니...세상에나

보기만 해도 힘드네요... ㅠㅠ

9호선 평일 낮시간도 번잡하니 뭐..

대학 다닐 때 지각할 것 같으면 구호선 많이 애용했어요. 그게 벌써 10년 전 일인데 그 때나 지금이나 출퇴근 9호선은 정말... 분석을 정말 꼼꼼하게 해 놓으셨네요.

애도라뇨 ㅋㅋㅋㅋ 아이고 ㅋㅋㅋ 쨋든 10량짜리 급행열차가 투입되지 않는 이상 지옥철은 끝이 없을 듯 합니다. ㅋㅋㅋ (일반열차는 널널해요....차라리 알반열차는 4량만 운행해도 좋은)

강동구간 뚫리면 일반열차 이용률도 확 늘어날껄요 ㅋㅋㅋ
(강동 - 강남거리는 급행을 타야할 정도의 장거리도 아니니)

그렇긴한데...사람들이 그냥 급행이 빠르니 심리적으로 급행을 이용하더라구여 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31
TRX 0.11
JST 0.033
BTC 64275.02
ETH 3139.81
USDT 1.00
SBD 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