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바리의 식판|| #1 군바리는 식판으로 밥을 먹는다. (전편)

in #kr5 years ago (edited)

군바리의 식판_대문.jpg
*본 이야기는 개인적인 경험과 상상력에 의한 허구가 섞인 소설임을 밝힙니다.



내가 군에 입대를 한 건 2003년 7월의 어느 날이었다. 이제 막 피어나는 청춘의 사형선고와도 같은 입대 영장이 날아온지 얼마 되지 않아서였다. 다니던 대학을 서둘러 휴학하고, 스쳐 지나가듯 친구들과의 송별회를 마치고 나니 어느새 논산훈련소 앞이었다. 내 나이 스물한 살이었다.
함께 온 가족들과 아쉬운 마음을 달래고 있을 때 연병장 한편에서 방송이 흘러나왔다.

 “자! 이제 입대 예정자는 가운데 연병장으로 모여 주십시오!”

가족들과 마지막 인사를 나눴다. 주위의 수많은 사람들이 나와 함께 연병장으로 향했다. 나는 그렇게 군인이 됐다.

입대하고 가장 먼저 하는 일은 전투복, 전투화 같은 보급품을 받는 것이었다. 한 번 받으면 군생활 내내 입어야 하는 것들이라 몸에 잘 맞는 걸 골라야 하지만 군대라는 곳이 그렇게 개개인을 신경 써주는 집단이 아니었다.

오늘 나와 같이 입대한 사람만도 백 명이 넘는다. 시간은 없고 사람은 많다. 몸에 대충 맞는다 싶으면 골라 받아야 했다. 그래서 받은 전투복을 입고 나면 누군가는 바지가 터질 듯 작았고, 어떤 이는 너무 커서 당장에라도 흘러내릴 것 같아 손으로 꼭 쥐어야 했다. 그런 모습들을 보고 있으면 하나같이 어딘가 모자란 사람들 같았다. 사회에서는 모두들 평범한 청년들이었을 텐데. 군대라는 곳은 멀쩡한 사람도 어딘가 모자란 사람으로 만드는 묘한 곳이었다. 물론 나라고 그들과 크게 다를 바 없었다.

보급품 배급이 끝나면 신체검사가 이뤄진다. 반바지 하나만 입혀 놓고 이런저런 형식적인 검사가 끝나고 나면 식사시간이 이어졌다. 군대에서 먹는 최초의 식사이자 훈련이기도 했다.
눈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깊게 모자를 눌러쓴 조교는 취사장 앞에 우리를 이열종대로 세워 놓고는 소리 높였다.

 “이제부터 본 조교가 식사에 대한 예절을 설명하겠습니다. 조교의 말을 잘 듣고 훈련병들은 따라 하면 되겠습니다. 알겠습니까?”

우리는 큰 목소리로 대답했지만, 조교는 마음에 들지 않았는지 다시 물었다.

 “목소리가 작습니다. 알겠습니까?”

나는 악을 쓰듯 소리쳤다.

 “네에!!”

조교는 먼저 우리에게 투박하게 생긴 숟가락을 하나씩 나눠줬다. 끝이 삼지창처럼 세 갈래로 갈라져있는 포크숟가락이었다. 얼마나 오랫동안 사용됐는지 겉이 닳고 닳아 윤이 반딱반딱 나고 있었고, 이 빛나는 숟가락은 훈련소 내내 내가 사용해야 할 숟가락이었다. 조교는 지급받은 숟가락을 허벅지쯤 달린 건빵 주머니에 넣으라고 말했다. 숟가락을 그냥 주머니에 넣는다는 게 께름칙했지만 하는 수 없었다. 모두가 숟가락을 넣자 조교는 절대 숟가락을 잃어버리지 말라고 강조했다. 이유야 뻔했다. 숟가락이 없으면 밥을 먹을 수 없으니까.

조교는 우리 앞에 은색 철제 판때기를 들어 보였다. 세 개의 작은 홈과 두 개의 넓은 홈이 파인 식판이었다. 조교는 식판에 대해 이것저것 설명하기 시작했다. 식판의 용도야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었고, 결론은 다음 사람을 위해 잘 닦아야 한다는 것이었다.

다음으로 조교는 식사하는 법에 대해 설명했다. 군대는 군대만의 식사법이 존재했다. 전우가 다 자리에 앉고, 식사에 대한 감사의 기도 후 먹을 것. 절대 숟가락을 든 손 외에 다른 손을 식탁 위로 올리지 말 것. 식사하는 팔의 팔꿈치가 식탁에 닿지 않게 할 것. 서로 대화하지 말고 빨리 먹을 것, 음식을 남기지 말 것 등등. 우리는 이런 긴 의식 같은 설명을 다 듣고 나서야 취사장에 들어갈 수 있었다.

배식은 나와 똑같은 훈련병이 하고 있었다. 식판을 들고 음식 앞에 서면 배식을 맡은 훈련병이 내 식판에 음식을 떠 주었다. 음식을 받으면 옆으로 이동해서 다음 음식을 받고, 그렇게 수십의 훈련병은 차례대로 줄을 서서 배식을 받았다.

모든 음식을 배식받자 조교는 손짓으로 내가 앉아야 할 식탁을 가리켰다. 식탁은 열두 명이 앉을 수 있는 긴 식탁이었고, 나는 앞선 조교의 설명대로 식탁에 모두가 앉을 때까지 잘 훈련받은 개처럼 기다렸다.
식탁의 자리가 모두 채워지자 조교는 식사에 대한 감사의 기도를 외우라고 지시했다.

 “식사에 대한 감사의 기도.”

우리는 그의 말을 복창하며 식탁 가운데 적혀있는 문구를 큰 소리로 읽어 나갔다.

 “식사에 대한 감사의 기도!! 음식을 준비해 주신 국가와 부모님, 전우들의 정성에 감사드립니다!!”
 “바로! 식사 시작.”
 “감사히 잘 먹겠습니다! 식사 맛있게 하십시오!!”

내 식판에 놓여 있는 건 짜장밥과 계란국, 오이무침, 김이었다. 메뉴가 짜장밥이긴 했지만 짜장은 밥의 절반 정도만 겨우 덮고 있었고, 딱 봐도 건더기는 보이지 않았다. 요령껏 잘 비벼도 절반은 맨밥으로 먹어야 할 것 같았다. 그래서 김이 함께 나왔나 보다. 그렇지 않고서야 짜장밥에 어울리지도 않는 김이 반찬으로 나온 게 설명되지 않았다.

국은 계란국인 줄 알았는데 옆 동기를 보니 북엇국이었다. 북어는 없고 계란만 떠있어 그런 줄 알았다. 잘 저어서 배식했다면 이런 일은 없었을 테지만, 배식하는 이들도 결국 나와 같은 훈련병이었다. 그들이라고 어디 가서 배식을 해봤겠는가. 양도 조절할 줄 몰랐고, 요령도 없었다. 짜장에 건더기가 없던 것도 아마 같은 이유였을 것이다.

멀겋게 계란만 떠 있는 북엇국을 보고 있자니 내가 건더기 없이 국물만 먹었으니 나중 누군가는 국물 없이 건더기만 먹겠구나, 하는 부질없는 이타심이 들었다. 그것도 그것 나름대로 괴로울 테니까.  (후편에 계속)

군용숟가락.jpg


군바리의 식판 | #1 군바리는 식판으로 밥을 먹는다. (전편)
wirtten by @chocolate1st


| 이전 짬밥 |

#0 그들이 먹는 밥



마나마인.gif

aaronhong_banner.jpg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imagead

Sort:  

Hi @chocolate1st!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3.793 which ranks you at #4728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not changed in the last three days.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208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59.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You're on the right track, try to gather more followers.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Good user engagement!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짱짱맨 호출에 응답하였습니다.

3.1 운동 100주년을 기념하여 북이오는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많은 문헌의 오류를 수정, 정성스럽게 다국어 버전의 디지털 문서로 출간하였습니다.

3·1 독립선언서 바로가기

널리 공유되기를 희망하며, 참여에 감사를 드립니다.

단체로 배급받으면 양이나 맛도 문제지만, 제한 시간 내에 빨리 먹어야 해서 그것도 고역이에요. 특히 저처럼 천천히 먹는 사람은..
빨리 먹을 수도 없고, 그렇다고 남길 수도 없으니 이럴 때는 아주 적게 먹는 수밖에 없더라고요.
아, 물론 전 군대는 아니고 고작 4박 5일 극기훈련이었지만요. ^^;;

맞아요. 친구중에 밥을 지금도 천천히 먹는 친구가 있어서 군대에서 어땠냐고 물어봤더니 너무너무 힘들었다고 그러더라고요. ㅠㅠ 지금 생각해면 먹는 것가지고 그런 건 진짜 좀 아닌 거 같은데 말이죠.

왜 숟가락을 미리 주는지 잘 모르겠어요~ 식판처럼 밥먹을때 주면 안되는지;; 군,알,못 이 남겨요 ^^

아, 저 받은 숟가락으로 계속 군생활을 해야하기 때문이에요. 그니까 취사장에 따로 숟가락이 있지 않고 받은 저 숟가락으로 계속 밥을 먹어요. ㅎㅎ

이번 편이 원래는 한 편짜리인데 너무 길어서 나눠서 올렸더니 혼선이 조금 있었나봐요. ㅎㅎ

ㅋㅋㅋ 초코님 제가 군대를 못가봐서 그런가봐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별말씀을요. 아마 후편을 읽고 나시면 좀 더 이해가 잘 가실 거예요. ㅎㅎ 관심 갖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뽀돌님. :)

ㅋㅋㅋㅋ
저희 애들도 식판에 밥먹는데....
신랑이 해병대 훈련소에서 밥먹던 이야길 해주던게 생각나네요.
국물에 건더기가 없다며.... 김치도 한조각밖에 없고...
나중에 간식으로 초코바를 받은 적이 있었는데 자신도 모르게 냄새를 맡다가 다른 훈련병과 눈이 마주쳤는데 그 사람도 냄새를 맡고 있어서 민망했다던.... ㅋㅋ

완전 공감가네요. ㅋㅋ 근데 진짜 군대은 다 간이 안 맞아서 단게 진짜 먹고 싶거든요. ㅎㅎ

그나저나 정말 오랜만이예요 리자님. 잘 내시고 계시죠? :)

70년대 생각하면 현제에는 군대란 말을 할수없을겄입니다 지금의 군데는 전쟁이나면 모두 도망가지않을까 하는 의심마져 듬니다.ㅠㅠ

도망가기전에 셀피부터 찍을수도....ㅠㅠ 인증 셀피

어 글이 너무 생생한데요.ㅋㅋ
요새도 꿈에서 군대를 다시 가시는 게 아닌지..ㅎㅎㅎ
전 첫 군대의 밥이 제가 못먹는 거였어서..제대로 훈련이었습니다.ㅎㅎ

군대서 못 먹는 반찬 나오면 진짜 곤욕이죠. ㅠ

요즘 다행히도 군대 꿈은 잘 안 꿈니다. ㅎㅎ

한 오년 전까지 훈련소입소하는 꿈을 꿨습니다.

요즘은 자주 안꾸시나요? ㅎㅎ

아…….. 마구 상상이 되는 이런 생생함이라뇨. ^^
수저를 받고 그 수저로 3년을 먹는 건가요? @@ 깜놀@@ 저는 절대 모르는 거네요. ㅎㅎ
그럼 젓가락 없이 저 삼지창 수저로 다 해결하는 거군요.
계란국을 가장한 북어국. 짜장밥을 가장한 맨밥 ㅠㅠ

맞아요. 군대는 젓가락이 없어요. ㅋㅋ 군 간부들은 사용하긴 하는데 일반병하는 사용할 수 없거든요. :)

수저는 훈련받을 동안만 사용해요. 물론 이건 훈련소마다 다른 듯하고여. :)

군대중에서 제일 맛없는 짬밥이 훈련소 짬밥이죠 ㅎㅎㅎ

백번 양보해도 훈련소 밥은 진짜 ㅋㅋ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31
TRX 0.11
JST 0.033
BTC 64733.60
ETH 3170.85
USDT 1.00
SBD 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