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사건은 인생의 중요한 변곡점이다 - <용의자의 야간열차>

in #kr6 years ago

i-1 (1).jpg

어느 겨울날이었다. 파주의 한 서점을 기웃거리던 중 제목에 이끌려 손에 들었다. 그냥 지나칠 수가 없었다. 나는 언제나 이런 제목을 써보나, 그 보석같은 문장에 시기와 부러움을 한없이 쏟아냈던 기억이다.

이 글은 2017년 1월에 작성했고 내 블로그에 포스팅까지했지만 거의 아무도 읽지 않았다. 그동안 내가 쓴 수 많은 글들이 그렇게 잊혀져갔다. 아니, 냉정히 말하면 잊혀진 건 아니다.

기억된 적이 한 번도 없었으니까.

//

<용의자의 야간열차>는 매우 특이한 소설이다. 모든 소설은 삼인칭 혹은 일인칭으로 이야기를 전개하지만 야간 열차 안에서 주인공은 바로 우리가 된다. 이 소설은 이인칭, 즉 당신을 주인공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그날 오후부터 밤까지 당신은 함부르크 역 근처에 있는 작은 홀에서 춤을 추었다(p.9).

조용히 책상 앞에 앉아 남의 사생활을(소설 읽기의 즐거움은 관음증에서 기인한다) 훔쳐보려던 당신은 느닷없이 함부르크의 댄스홀로 소환당한다. 관객이 아닌 이야기의 주체로서 이 여행에 참가하는 것이다.

그러나 소설은 여행을 한다는 것, 즉 누추한 일상을 벗어던진채 마음에 낀 생활의 때를 벗기고자 하는 우리의 판타지를 충족시키지 않는다. 야간 열차는 도처에 숨어 있는 암초를 만나 깨지고 뒤틀리고 멈춰 선다. 여행을 지배하는 건 설렘이 아니라 낯설음이다. 덜커덩 거리는 열차의 진동이 심장을 자극하고, 이 낯섦은 불안을 낳는다.

얼핏 이 여행은 실패한 인생에 대한 메타포처럼 느껴진다. 깨지고 뒤틀리고 좌절하는 우리의 인생. 지름길을 찾아 고군분투하지만 결국엔 모든 계획이 물거품이 되고 마는, 그래 그런거. 하지만 이 지점에서 나는 우리가 인생에 대해 갖는 고정 관념이 얼마나 무서운지를 깨닫는다. 예컨대,

삶에 목적이 있다는 게 가당한 얘기일까?

조금만 생각해보면 이 질문이 얼마나 황당한지 알 수 있다. 나는 어딘가에 도착하기 위해서 혹은 무언가를 달성하기 위해 태어난 게 아니다. 눈을 감고 존재의 무게를 느껴보자. 그게 그렇게 가벼웠던가? 사르트르의 말을 기억하자. 존재가 있고 목적이 있는 거지 목적에 맞춰 존재가 탄생한 게 아니다. 그래서 깨지고 뒤틀리고 멈춰서는 이 여행을 실패한 여행, 혹은 망가진 인생으로 생각하는 우리의 관점은 잘못된 것이다. 우리가 목적지에 도달하지 못하는 이유는 우리의 계획이 엉성하거나 바보같거나 멍청해서가 아니라 애초에 목적지라는 게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가 하는 모든 실패, 모든 좌절, 모든 성공, 모든 웃음, 모든 슬픔, 모든 눈물, 모든 환희는 그 자체로 아주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그것은 정해진 목표를 기준으로 유용, 무용 또는 완료, 미완료로 구분될 수 없다. 모든 사건은 인생의 중요한 변곡점이고, 이 세계에 실패한 여행이란 없다.

그래서 열차의 지연, 잘못된 기차에 타는 것, 짐을 잃어버리는 것 등등은 인생이 새로운 방향으로 전개될 수 있는 가능성이 된다. 파리행 열차가 파업으로 브뤼셀 역까지 밖에 가지 않았다면 우리의 여행은 미완료 된 게 아니다.

브뤼셀에서 새롭게 탄생하는 것이다.

<용의자의 야간열차>에는 서로 아무런 관련이 없는 에피소드가 열세 개나 묶여 있다. 흥미진진한 여행기는 눈을 씻고 찾아봐도 없고 대단한 미스테리나 스릴러를 암시하는 듯한 제목도 터무니 없는 기대였다는 게 금방 드러나지만, 소설은 마치 정해진 곳 없이 부유하는 유령 열차를 탄 것처럼 흡입력 있는 현장감을 전달한다. 다른건 몰라도 이 책의 저자가 분위기를 만들어내는 데 있어선 천재적이라는 사실은 인정해야 할 것 같다. 내가 왜 이렇게 지루한 얘기를 읽고 있을까? 생각하는 순간 당신은 어느새 야간 열차의 침실칸에 누워 소설이 뿜어대는 불안과 신비를 온 몸으로 체험하게 될 것이다.

Sort:  

신선한 글 잘읽었습니다 주인공을 당신이라고 지칭하니까 제모습을 상상하면서 보게되네요 ㅎㅎ

네 근데 막상 읽어보면 굉장히 생소하고 낯설어요. 이입도 잘 안되구요 ㅋ

으앗 리뷰 너무 멋지게 쓰시네요ㅜㅜ

내용이 허할수록 껍데기가 화려해지는 법이죠 뭐

이인칭이라니 참 신기한 소설이네요. ^^
필력이 정말 좋으시네요. 리뷰글이 너무 멋져요~

이플님은 그림 장인 아니십니까?!?!?

안녕하세요? 스푼이라고 합니다.

사과농축액님 이벤트를 흉내내서, 스푼 문화상품권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찾아오셔서 업보트 하시고 문화상품권의 행운도 손에 넣어 보세요 >_<//

https://steemit.com/@okthereisnospoon

이번엔 너무 늦게봤네요. 담번에 꼭 응모할게요

Congratulations @deadpxsociety, this post is the ninth most rewarded post (based on pending payouts) in the last 12 hours written by a Newbie account holder (accounts that hold between 0.01 and 0.1 Mega Vests). The total number of posts by newbie account holders during this period was 4642 and the total pending payments to posts in this category was $3349.10. To see the full list of highest paid posts across all accounts categories, click here.

If you do not wish to receive these messages in future, please reply stop to this comment.

반갑습니다. scoffee라고 합니다.
흥미로운 글입니다. 기회가 되면 읽어봐야겠습니다.
"소원을 말해봐"라는 이벤트가 저에게 왔습니다.지명을 받아서 글 한편쓰고 다시 deadpxsociety 님께 이어드립니다.
제 팔로우님들 중에서 랜덤으로 골랐습니다. 가볍게 생각하시고 부담되시면 패스하셔도 됩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지목 감사드립니다. 진행해보겠습니다.

책 리뷰를 참 흥미롭게 잘 써주셨네요.
딱 봤을 때의 느낌은 스릴러 추리 소설 같은데,
부유하는 유령열차에 탑승한 것 같다는 느낌이 궁금하네요:)

저도 스릴러 예상하고 샀는데 아니더라구요. 제목은 정말 기가 막혀요.

이인칭 소설이라니 특이하네요 ㅋㅋㅋ
1인칭 3인칭두아니고.
그나저나 리뷰를 정말 잘쓰시네요

그저 꾸준히 쓸 뿐입니다. 좀 더 쉽고 잘 읽히는 글을 향해 전진 중이에요.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1
JST 0.032
BTC 64799.61
ETH 3102.94
USDT 1.00
SBD 3.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