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를 규칙적으로 하세요?

in #kr5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포해피우먼입니다.

완연한 가을날씨이네요. 환절기인만큼 감기 조심하세요^^

지난 번 포스팅에 이어서 병원에서 듣는 질문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할게요. 오늘 같이 알아볼 내용은 바로 '생리를 규칙적으로 하세요?'입니다.

가로줄.png

다달이 한다는 내용이 들어있는 단어 '월경(月經)'. 생리가 규칙적인지 아닌지를 묻는 것은 기초적인 질문 중 하나입니다. 이에 대한 대답은 3가지이겠죠?

  • 규칙적이다.
  • 불규칙적이다.
  • 잠시만요...
(왜 저에게 그런걸 물어보세요? 라고 말씀하시는 분은 아직 없었습니다 ^^;;)

1. 규칙적이다면?

월경이라고 28일 간격으로만 하는 생리만이 정상이고, 규칙적인걸까요? 30일 간격, 29-30일 간격, 28-31일 간격, 27-32일 간격으로 생리한다면 불규칙한 것일까요?

본인이 생리하는 날을 예측할 수 있다면 규칙적이다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해요.) 생리를 예측할 수 있다면, 불편함이 다소 감소하고, 임신가능성에 대해서 한번 더 생각해볼 수 있기 때문이죠.

전 세 달에 1번씩 규칙적으로 생리를 하는 것 같아요.
  • 아쉽게도 1달 내외로 하는 생리를 규칙적이라고 말합니다.
  • 35~40일보다 더 긴 간격으로 생리하는 경우에는 규칙적이라 말하지 않아요. 다음 포스팅에서 조금 더 말씀드릴게요.

2. 불규칙적이다면?

어떤 분들은 25일-40일, 25일-40일, 25일-40일 과 같은 간격으로 생리를 한다고 말씀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불규칙적인걸까요? 생리를 그래도 매달, 예측이 되는 시점에 생리를 하기에 규칙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불규칙하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고, 성관계와 관련하여 임신 예측에 어려움이 있죠. 불규칙한 생리가 질병과 100% 연관되는 것은 아니지만, 병이나 다른 요인에 의한 질출혈, 무월경에 대해 정확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자궁내막암의 예방을 위해서도 일정수준의 월경은 있어야하기도 하구요.)

생리를 15일, 60일, 45일, 15일, 25일 간격으로 하고 있어요.
  • 이 정도로 불규칙하게 생리를 하고 있다면 사실 어느 출혈이 생리이며, 어느 것이 부정 질출혈인지 확인하기 힘듭니다.
  • 15일만에 나온 출혈은 부정질출혈 확률이 높겠죠.
  • 만약에 진료실에서 위와 같이 말씀해주시는 분이 있다면, 모든 질출혈이 생리가 아닐 수 있다고 설명드립니다.

3. 어떤 원인에 의해서 생리가 불규칙해질까요?

임신, 조기난소부전, 갱년기, 식습관 이상, 과도한 운동, 급격한 체중증가, 갑상샘기능 이상, 호르몬 이상, 원인 불명 등의 다양한 이유가 있어요.

불규칙하다면, 어떡하죠?

원인이라고 생각하는 내용이 있다면 우선 확인해야겠죠? 체중이 갑작스럽게 늘었다면, 체중감량을. 운동을 최근 과도하게 하면서 다이어트를 했다면, 운동을 조금 줄이도록, 임신의 가능성이 있다면 임신 확인을. 하지만, 동시에 산부인과 진료를 보는 것도 좋겠죠?

4. 드리고 싶은 말은?

'생리가 불규칙하시니 비정상입니다.'라고 말씀드리는게 전혀 아닙니다. 아시죠? 본인의 생리간격에 대해서 한번 더 생각해보실 수 있고, 병원에서 의료진과의 의사소통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생리 주기와 생리 기간에 대해 이야기 해볼게요.


계속 생리, 생리, 생리라고 말하니 단어가 어색하긴 하네요. 정식용어는 '생리'보다는 '월경'이 더 맞겠죠?
가로줄.png


전문가들이 직접 쓰는 최초의 STEEM 의학 매거진
https://mediteam.us

Sort:  

좋은 글 감사합니다. 그런데... 어째 마지막인 "두바이 공항에서 환승을 기다리며" 만 눈에 들어오는군요. 부럽...

ㅋㅋㅋㅋ 저도 그게 눈에 들어왔음
부러워서 그런가ㅠㅠ

ㅠㅡㅠ 저도 그땐 소중함을 몰랐는데, 돌아오고 나니 벌써 그립네요 ㅠ

ㅎㅎㅎㅎ 두바이공항환승..... 부럽습니다 ㅎㅎ

저도 이제 돌아왔답니다 흑흑흑 ㅠㅋ

어플에 항상 기록하고 있습니다.
어플 엄청 좋아요
휴가 잘다녀오세요
다녀오심 흑맥주 맛있는데 알려드릴게요
ㅋㅋㅋㅋ

아.. 그래서 생리 시작일을 물어보는거였군요 +.+

Coin Marketplace

STEEM 0.35
TRX 0.12
JST 0.040
BTC 70753.86
ETH 3589.34
USDT 1.00
SBD 4.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