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스팀) 쉽게 집에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만쥬를 배웠다.

in #kr5 years ago (edited)

IMG_5202.JPG

내가 다니던 제빵학원에서 원데이 클래스로 만쥬만드는 수업을 한다고 문자가 왔다.
오랫만에 쿠킹 수업을 듣고도 싶고 해서 시간을 내서 다녀왔다.

IMG_4204.jpg

지난 봄 열심히 다녔던 학원에 다시 수업을 들으러 간다고 하니 괜히 설레여서 일찍 도착했다.
추억에 젖어 강의실에서 사진 한장 찍으며 사람들이 오기를 기다렸다.
내가 다닐 때 있던 강사님들은 다 그만 두셔서 새로운 강사님께 수업을 들으니 그것도 신선해서 참 좋았다.
강사님은 내가 제과, 제빵 자격증을 다 땄다는 이야기를 들으시고는 뭘 더 배울게 있다고 왔냐며 웃으신다.

수업의 취지는 아주 좋았다.
제과, 제빵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한 무료 수업이기도 했지만, 장애학생들의 특별 수업이기도 했다.
수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 장애학생들은 그들끼리 한팀이 되어서 수업을 들을 수 있게 했다.
물론 인솔하는 선생님도 두분이 오셨다.

IMG_4205.jpg

집에서 쉽게 간식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만쥬로 재료는 크게 어려운 것이 아니었다.

IMG_4206.jpg

강사님이 조별로 이미 이렇게 계량을 해 두셨다.

IMG_4214.jpg

색색의 만쥬를 만들기 위해서 이렇게 녹차가루, 백련초가루 등도 준비되어 있었다.

IMG_4207.jpg

IMG_4208.jpg

IMG_4209.jpg

계란, 연유, 버터, 물, 설탕을 한데 넣고 중탕으로 살살 섞어준다.

IMG_4210.jpg

IMG_4211.jpg

박력분, 베이킹소다를 체를 친 후, 중탕한 것의 온도가 20도 정도로 내려가면 가루재료를 넣고 섞어준다.

IMG_4213.jpg

골고루 섞인 반죽을 비닐팩에 넣어 냉장고에서 30분간 휴지를 시켜준다.

IMG_4216.jpg

휴지를 시킨 반죽을 꺼내와 덧가루를 써가면서 주물러 준다.
많이 질기 때문에 적당히 덧가루를 넣으면서 만쥬 안에 넣을 흰앙금의 되기까지 만들어 주는 것이 좋다.

IMG_4219.jpg

IMG_4220.jpg

녹차가루를 넣어 반죽하고,

IMG_4217.jpg

백련초가루도 넣어 반죽을 해준다.

IMG_4221.jpg

이렇게 다른 색의 반죽이 준비된다.

IMG_4222.jpg

반죽을 길게 가래떡 모양으로 만들어주고,

IMG_4223.jpg

20g 씩 저울에 달아서 떼어준다.

IMG_4224.jpg

이렇게 반죽을 다 떼어놓고,

IMG_4215.jpg

흰앙금을 20g씩 넣어준다.

IMG_4225.jpg

IMG_4226.jpg

반죽에 앙금을 포앙하는 이 과정이 가장 기술력이 필요하다.
나는 나름 자격증이 있는 사람으로 순조롭게 잘 만드는데, 다른 사람들은 여기에서 꽤 많은 시간을 들여야 한다.
그래서 우리팀은 일찌감치 다 만들어서 굽기만을 기다리고 있는데, 문제는 장애학생들이었다.
우선 아이들이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지 않고 많이 수동적이었다.
게다가 인솔하시는 선생님도 제빵에 대한 지식이 없으시니 아이들을 능숙하게 리드해 주지 못하고 있었다.
몇몇 아이들은 만쥬가 잘 만들어지지 않으니 벌써 싫증이 나서 테이블에 턱을 괴고 집에 갈 시간만 기다리고 있었다.
내가 우리팀은 다 만들었으니 학생들을 도와줘도 되겠냐고 물었다.
강사님도 진도가 잘 나가지 않으니 그래줬으면 좋겠다고 했다.
그래서 학생들과 한 테이블에서 만들기를 시작했다.

내가 육지살 때 꽤 오랫동안 학생들과 과외를 했던 경험이 있어서인지 나는 아이들과 꽤 잘 통하는 편이다.
처음에는 한두 아이가 따라서 하더니 나중에는 일곱명 정도 되는 아이들이 서로 더 만들겠다고 적극적으로 대들었다.
전 과정을 다 따라하기 힘들어하는 것 같아서 내가 분업으로 만쥬를 만들 수 있게 반죽 떼는 아이, 앙금 계량하는 아이, 포앙하는 아이, 철판에 세팅하는 아이.. 이렇게 각자가 하고 싶은 분야로 나누어 주었더니 아이들이 재미있어 하는 것 같았다.

한참을 만들다가 아이들이 서로 '나는 나중에 제빵사가 될래요.'라며 들떠하는 걸 보면 다 같이 만족스런 작업이었던 거 같다.

IMG_4227.jpg

인솔하던 선생님도 아이들이 수업에 참여하지 않아서 난감해하다가 우리와 합류해 잘 따라하는 걸 보시고는 소떡소떡을 간식으로 사오셨다.

IMG_4229.jpg

어른들이 만든 정형화된 만쥬와 달리...

IMG_4228.jpg

신난 아이들은 이렇게 개성가득한 만쥬를 만들었다.

IMG_4231.jpg

맛있게 구워진 만쥬이다.
일인당 가지고 갈 수 있는 만쥬가 너무 많아서 내것의 반은 학생들에게 주었다.

IMG_4230.jpg

처음에는 시큰둥하며 수업에 수동적인 아이들이 엄마가 데리러 왔다는데도 앉아서 우리랑 얘기하느라 집에 갈 생각을 않는다.ㅋ

무료 베이킹 수업을 가서 만쥬를 만들었다는 포스팅인데, 워째 내 자랑만 늘어놓은 듯하다.ㅋㅋ

사실 난 학생들이 참 좋다.
요즘 제주여고 급식소에서 알바를 하는데도, 언니들은 '요즘애들...'하면서 탐탁치 않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난 학생들이 뻔히 보이는 꾀를 부려도 그들이 참 좋다.
그래서 급식소 알바가 엄청 힘든 알바라고 하는데, 힘들어도 마음은 참 즐겁게 알바를 하고 있다.

오늘 포스팅은 아무튼 지자랑으로 끄읕^^

Sort:  

직접만들어 정말 맛나겠어요^^

이런 걸 직접 만들어 먹으려고 자격증도 땄답니다.ㅋ

학생들이 @gghite 님 덕분어 더 뜻깊은 시간 보냈겠습니다 ㅎㅎ 만주도 정말 맛있겠어요!

저도 깜짝 놀랐어요.
아이들이 정말로 신나고 재미있게 만쥬를 만들었거든요.

라면도 잘 못 끓이기에
뭔가 맛있는 걸 만드는사람들이 부럽습니다.
빵도 만드시고, 과자도 만드시고, 게다가 아이들과도 잘 어울리시고^^

진짜로 라면도 못 끓이세요????????
요리에도 흥미를 가져보세요. 세상을 보는 다른 창이 생긴답니다.^^

하이트님은 선생님들에게 오히려 도움이 되었을거 같아요...그나저나 만주 너무 맛있겠네요 ^^

선생님들이 제빵에 대해서 좀 알고 계시면 잘 인솔하셨을 거에요.
모르는 분야니까 못 돕고 계시는 거 같아서 제가 좀 나서 봤습니다.ㅋ

친화력이 좋은분이라 어디에서도 잘 어울리네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제가 특히 학생들을 참 좋아합니다.^^

어릴때 즐겨먹던 만주를 직접 만드셨군요~^^밤만쥬 맛나게 먹었어요ㅎ

제과 시험 과목으로 연습할 때는 엄청 어려운 거였는데, 간단하게 만드는 법을 가르쳐주시더라구요.
그 후로 집에서 자주 간식으로 만들어 먹습니다.^^

아이들과 잘 어울리시네요!! 아이들은 좋아하는것 아니면 금방 실증내기 쉽죠~ ㅎㅎ
만쥬도 맛있어 보이고~ ^^

어쩜 저의 정신 연령이 아이들과 잘 맞는지도요.
그래도 전 그게 좋더라구요.^^

정성으로 직접 만든 만쥬라 더 맛나겠어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네 아주 맛있었습니다.^^

밖에 파는 만쥬보다 더 맛나 보입니다

제가 이걸 만들어서 주변 사람들에게 선물도 해봤는데, 앙금이 듬뿍 들어서 더 좋다고 하더라구요.ㅋ

만쥬를 만들어 먹을수있네요 대박~
어려울것같았는데 저도 한번 만들어보고싶네요^^

제과에 대한 간단한 요령만 알고 있으면 정말 쉬운 제과랍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31
TRX 0.11
JST 0.034
BTC 64549.55
ETH 3170.62
USDT 1.00
SBD 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