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감사단 연수회 참석

in #kr5 years ago

어제 오늘1박2일 청송 대명 리조트에서 퇴직자를 대상으로한
전문 감사요원 연수회를 개최 한다는 연락을 받고 어제 아침
청송으로 출발했다.

집에서 8시30분에 출발하여 중간에 친구 2명을 태워서 시내를
빠저 나가는데 30여분이 소요되었다.

아침 출근시간대여서 차가많이 밀려서 다소 많은 시간이 소요 되었다.
등록 시간에 맞게 겨우 청송 대명 리조트에 도착했다.

정년 퇴직하고 1 ~3 년 된 옛날 동료들과 만나서 그동안의 안부
를 묻기도 하고 몇 년 안본사이에 많은 변화가 있어 보이는 동료도
있었다.

나도 타인들이 나를 보면 내가 느낀 마음과 같이 많이 늙어 보였겠지 ~~~

연수를 주관한 도교육청 관계자들 이나와서 연수자들을 안내 하고
있었다.

전문감사단조직으 사립유치원 (25명),공립초중(21명),사립고(7명)
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연수목적은 회계업무 경험을 가진 ( 전)교육행정직의 컨설팅 감사교육,
컨설팅 감사표준안 및 감사점검표 교육 및 의견 수렴에 있다고 했다.

10시부터 연수가 시작 되었다.
도교육청에서 감사계장이 나와서 전문 감사단의 구성과 운영에 대한
설명이 있었으며,퇴직 동료중에서 창과 색스폰연주 로 딱딱한 분위기를
부드럽게 해주었다.

3개 분야 (사립유치원,공립초중,사립고) 중 사립유치원 현황분과에서
3개분임,공립초중 분과에서 2개분임,사립고현황분과에서1개분임
이 분임별 토의를 거처서 감사메뉴얼 에 따른 열딘토론을 했었다.

각 분임에서 토의한 내용을 가지고 오늘 오전시간에 발표한후에
다시 문제점을 도출하는것으로 마무리 했다.

요사이 언론에 사립 유치원 비리로 인하여 많은 보도가 있었음은 모두
잘알고 있다.

사립유치원이 많다보니 그중에는 교육기관으로 최선을 다하는 유치원이
있는가 하면 대다수의 사립유치원은 회계법을 잘알지 못하여 회계처리를
잘못한경우도 있었다고 했다.

소규모 유치원에서는 유치원 원장 한사람이 모든 일들을 처리 하다보니
회계법에 맞추어서 일을 할수 없는경우도 있다고 했다.

열악한 에산으로 정규 회계직원을 채용 하여 회계처리을 하지 못하고
원장님 혼자 모든일들을 처리 하다보니 정상적인 회계처리를 하지 못한다고
했다.

퇴직공무원들의 학교회계 노하우를 사립유치원에 감사차원를 떠나서
회계법을 잘알지 못하여 잘못처리하고 있는 유치원 회계처리방법을
지식 기부 차원에서 전수해주자는 의견도 도출되기도 했다.

사립유치원 회계처리 지도가 내년부터 시작된단다.
아직 처음 시작되는 제도인만큼 유치원 원장님들에게도 부담이 없는
감사 차원 이아닌 지도 해주는 컨설팅 개념으로 시작 했으면 하는 의견
으로 분임 토의를 마무리 한것 같다.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1
JST 0.033
BTC 63869.25
ETH 3055.04
USDT 1.00
SBD 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