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ke UP] 사업 아이템이 중요할까?

in #kr6 years ago

갈색배경 글쓰는해달.jpg


사업을 결심하고 되도록 빠르게 퇴사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한 질문이 있다.

빌 게이츠와 내가 같은 아이템을 가지고 사업을 하면 누구 사업이 더 잘 될까?

빌 게이츠.

왜 그렇지?

빌 게이츠는 사업체를 만들고 키워본 경험이 있으니까 경험이 없는 나보다는 훨씬 잘 할 것이다.

뻔한 질문에 뻔한 답이다.

사업가의 역량이 중요하다는 사실.

지금까지 이 부분을 놓치고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퇴사를 결정하고 한달의 인수인계 기간이 있었다.

사실 인수인계보다는 그동안 관계를 맺었던 사람들과 마지막으로 얼굴 한번씩 보는 시간이었다.

100명이 넘는 사람들을 만났다.

그리고 똑같은 대화를 했다.

“퇴사한다고?”
“예. 사업하려고 합니다.”
“아이템이 뭔데?”
“블라블라”

매번 아이템을 설명하는 게 너무 힘들어서 나중엔 대충 얼버무렸다.

퇴사하고 사업한다는 사람한테 물어볼 게 아이템 밖에 없겠다는 생각도 했다.

하지만 회사 다니면서 아이템을 다시 생각해보는게 어떻겠냐고 권유하는 분들이 하나 둘 생기면서 느꼈다.

사업 아이템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말씀하시는 거구나.


포켓몬고가 한창 유행할 때 동기들과 얘기했다.

“앞으로 증강현실이 유행할 것 같은데 앱 하나 만들까?”
“안 그래도 생각을 좀 해봤는데 보물찾기 어때? 사람들 잘 안가는 장소에 보물 놓고 찾아가게 만드는 거야. 처음엔 손해를 좀 보겠지만 잘되면 홍보를 원하는 곳에 돈 받고 보물 놓는 거지.”
“괜찮네. 지도 API 써서 하면 금방 만들겠는데?”

얘기만 했다.

2년이 지났다.

다른 곳에서 비슷한 얘기를 들었다.

“개발하신다고요? 그럼 이건 어떠세요? 보물찾기 게임. 사람들한테 보물 정보를 알려줘요. 게임에 참여를 원하는 사람한테는 돈을 받아요. 돈을 낸 사람에게는 보물의 위치정보가 보여요. 찾는 시간이 너무 길면 지치니까 중간중간 힌트를 주고요.”

그때 내가 어떤 표정으로 얘기를 듣고 있었는지 모르겠다.

좀…충격이었다.

개인적으로 존경하는 사업가와 동기의 아이템이 별 차이가 없다는 사실이.


퇴사하고 사업한다고 하면 사람들이 ‘이런 건 어때?’ 하면서 툭툭 던진다.

맥주 배달 사업, 여행 소개팅 사업, 허영심 경쟁 사업 등 많다.

생각지도 못했던 아이템들이 쏟아진다.

쏟아지기만 한다.

쓰레기처럼 바닥에 굴러다니다 잊혀진다.

아이템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하면서 무가치하게 내버려둔다.

상반되는 말과 행동에 의심한다.

우리는 이미 알고 있는 게 아닐까?

아이템이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는 걸.

중요한 건 아이템을 현실로 만드는 능력이라는 걸.

Sort:  

성공한 사람들은 어떤사업을 해도 또 성공을
한답니다 한번 성공을 해 본 사람은 성공하는 방법을 알고 있대요~ 저도 그 방법이 궁금하네요

누군가 이런 말을 하더라구요.
성공한 사람들은 성공하는 방법을 아는 게 아니라 실패하지 않는 방법을 많이 아는 거라고.
많이 실패해봤기 때문에요.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확실한 신념이 있으면 우선 하고 보는거죠!!🤠👍🏻

예! 일단 하고 보는거죠!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아... 사실 아이템이 얼마나 새롭고 기발한가는... 중요하지 않죠.
오히려 너무 새롭고 기발하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야 해서 더 힘들죠. 그래서 너무 기발한 아이템은 망하기가 쉽지요...

전 사업 성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업가의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자본. 이 두 가지만 있으면 돼요. 아이템은 후순위라고 저는 자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물론 1순위는 자본이구요. 자본주의 사회거든요. 이걸 깨닫고 인정하게 된 게 불과 몇 년이 안 됩니다ㄷㄷㄷ

창업 지원 프로그램에서 심사를 할 때도 실제로 이윤을 내고 있는지, 현실성이 있는 사업인지를 매우 중요하게 본다고 하죠...

아 그리고 맥주 배달 같은 아이템은 이미 있지요...^^ 그들이 모르는 것일 뿐.

하시는 말씀마다 내공이 느껴집니다.
사업하신다고 하니 동질감도 느껴지고, 잘 되셨으면 좋겠고, 그렇습니다.
화이팅이에요!

아이템이 중요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어떻게 실행해나가느냐가 더 중요한 아이템이 아닐까 싶어요. 잘읽었어요. :)

중요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실행을 망설일만큼 중요한 건 아니라고 생각했어요.
의견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Coin Marketplace

STEEM 0.25
TRX 0.11
JST 0.034
BTC 63202.55
ETH 3085.17
USDT 1.00
SBD 3.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