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화 고마리꽃

in #kr6 years ago (edited)

어릴때 개울가 그리고 작은 도랑에 무수히 자라는 풀
이풀의 이름을 안지도 얼마 안되었습니다
주변에 그렇게 많은대도 이름조차 모르고 무심결에 지나첬던
아주 관심도 없던 꽃입니다
그런데 이 풀이 하천을 정화시키는 일등 공신이랍니다
부들꽃등과 함께 하얀 뿌리가 오염된 물을 정화 시킨다고 하는데요
옛날에 이렇게 고마운 풀이라고 해서 "고마리"라는 이름을 가졌다네요
줄기에 가시가 많아서 걸어가다가 스치면 상처가 아주 길게 나죠
정말 어릴때 개울가에서 놀때면 제일 싫어 했던 풀이었습니다
언뜻보면 "며느리 밑씻개"라는 꽃과 조금 닮은 면은 있지만
아주 다르답니다
농사짓는 사람들이 제일 싫어 했던 고마리 ,낫으로 베어도 베어도
금방 자라 도랑을 뒤덮어 버리는 천덕 꾸러기 꽃 그러나 이 꽃을
자세히 보면 무시받고 천덕 꾸러기 꽃이 아님을 알수 있습니다
하는일도 정말 없어서는 안되는 귀한 풀이고
그 꽃 또한 정말 아름답지요

Rhcakfl.png

rhakfl 1.png

rhakfl 2.png

rhakfl 3.png
출처 다음블러그

네 이름 몰랐을 땐 너를 몰랐었다
네 이름 알고 나니 초가을 바람에
개울가 지천으로 피어나는 것이 너였는데
꿈꾸듯 꿈꾸듯 꽃잎 열어 보이는 것이 너였는데
작고 여린 네 꽃잎 자세히 들여다보니 눈물이 난다
아득하고 푸른 하늘빛 때문에 눈물이 난다
너를 몰랐을 땐 그리움도 몰랐었다
네 이름 알고 나니 네가 보이고 네가 보이니
그것이 그리움의 빛깔임을 깨닫는다
졸졸졸 흐르는 개울물소리 햇살과 바람이 노닐다 가기도 하고
나비와 벌과 고추잠자리 날아와 앉았다 가기도 하는
네 꽃잎 가만히 들여다보고 있으니
쓸쓸한 이름 하나 피어나서 눈물이 난다
고마리 피어나는 작은 개울가에 살고 싶다던
그 이름 하나 떠올라 눈물이 난다

이정자님의 고마리사랑-중에서

rhakfl 4.png

rhakfl 5.png
출처 다음블러그

고마리 의 꽃말은 "꿀의 원천"이랍니다
어린풀은 식용으로도 가능 하다고 하는데요
너무 흔하고 싫어서 식용으로 가능했는지도 이번에 처음 알았습니다
고마리 꽃잎은 옛날에 거머리에 물리거나 상처가나면
잎을 빻아서 지혈제로 사용했습니다
어혈을 풀어주고 통증을 완화 시켜 준다고 하구요
옛날에 홍역에 걸렸을때 이풀을 다려 먹었다고 합니다

■ 박기영- 아네스의 노래 듣기 ■

Sort:  

저런 잡풀이 고마운 일을 하고 있었다니... 고마리 고마워~~

ㅎㅎㅎㅎ
그러게요...
그걸 몰랏습니다 ^^*

사실 저도 그저 그냥 이쁜 꽃으로만 보고 말았는데 @hanwoo님 포스팅 보면서 꽃을 볼 때 좀 더 유심히 보게 되더라구요.
정말 다양한 방법으로 꽃들이 피는 것이 참 신기하기도 합니다.

자연에 관심을 기울이다 보니...
배우는 것이 많습니다
자연에 대한 학습은 단편적인 것이 아니라...
종합적 사고 이기도 하네요...
스팀잇 덕분입니다^^*

고마리아?
많이 들어봤는데...ㅎㅎㅎ

난..저 꽃 이름도 몰랏어요..
지천으로 피어 있는 꽃이고 너무 흔해서
그리고 아주 귀찬은 잡초란 생각땜에...ㅋㅋㅋ

고마운 풀이라고 고마리란 이름이 생겼다니...ㅎㅎ
정말 흔한 풀이라고만 어렸을때 생각했었는데... !!

그렇쵸..
저도 넘 흔해서 이름도 몰랏어요 ㅎㅎㅎㅎ

고마운꽃 = 고마리...
잎은 지혈제로 사용했다니 신기합니다.

한우님 덕분에 이렇게 자연을 조금씩 알아가네요.

헉..
자연은 정말 신비해요...
다 스팀잇 덕분입니다 ㅎㅎㅎ
감사합니다

이름도 고마리....예쁜데 꽃도 수수하면서도 예쁩니다^^

ㅎㅎㅎ
그러게요..
넘 흔해서 그동안 관심을 안 둔듯 합니다^^*

어릴적 냇가에서 많이 봤던 고마운 풀이네요

맞아요...
정맣 많은ㄷ데..
그땐 이름도 몰랏어요 ㅎ

너를 몰랐을땐 그리움도 몰랐다..
이 부분에 저두 괜시리 훌쩍 ㅠ
꽃은 그냥 다 이쁘네요.

누가 그리 그립게 하시길래....ㅋ
훌 쩍~^^*

ㅋㅋㅋㅋ
모든 지나간것들 ㅠ

아직 Payout 되지 않은 관련 글
  1. 극락조를 닮아 극락조화極樂鳥花 ( 71.91 % )
  2. 사.글.세(사진과 글이 있는 세상)변신에 관하여 ( 65.14 % )
  3. 사.글.세 (사진과 글과 세상 이야기) 단점에 관해 ( 60.89 % )
  4. 백합白合이 아닌 백합百合 ( 55.71 % )
  5. 무제-7 (Untitled-7) ( 55.07 % )
모든 기간 관련 글
  1. 꽃 샀어여!! ㅎㅎ 근데 이름모를 꽃??????! ( 83.62 % )
  2. 산책길 꽃밭 풍경을 구경 오세요. ( 78.26 % )
  3. 이름, 이름값 그리고 명성도(reputation)-습관의 힘(#32) ( 75.69 % )
  4. 산수국 ( 74.35 % )
  5. 사랑스러운 작은 풀 꽃 ( 73.58 % )

인터레스팀(@interesteem)은 AI기반 관심있는 연관글을 자동으로 추천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interesteem 태그를 달고 글을 써주세요!

고마운 일을 해서 고마리 ^^
물 정화시켜준다니 정말 고마운 야생화네요.
꿀의 원천!! 식용까지 .. 좋네요.ㅋㅋ
오늘도 행복하세요.

감사합니다
장마도 끝났으니..
이제 여름을 만끽 하세요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3
BTC 63464.16
ETH 3111.33
USDT 1.00
SBD 3.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