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공이야기] 인기있는 이케아 수납함 만들기!!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hodolbak (호돌박) 입니다.

오늘은 오후에 비가 좀 왔습니다.
점심에 산책을 나갔다가 비에 잠시 발이 묶였는데 비가 쉽게 그치지 않아 비를 맞고 돌아왔네요^^
오늘은 무엇을 포스팅할까 고민해보다 어제 공빙도 갔다왔겠다 예전에 만든 것 중 집에서 꽤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가구(?)에 대해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 * * * * * * * * * * *


이 가구 많이 보신것 같지 않나요??
네 이케아수납가구중 유명한 트로패스트 수납장입니다.
트로패스트 수납박스랑 프레임은 이케아가 들어오기 전부터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라면 한번쯤은 생각해 봤을만한 그리고 무수히 많은 가정에서 장만을 했던 아이템입니다.

현재는 이케아가 광명과 원흥에 들어옴으로 인해 쉽게 구매가 가능하지만 예전엔 해외구매대행이나 수입업체를 통해서만 구매가 가능했고 꽤 비싼 가격에 판매가 됐습니다.
그러다 보니 많은 공방에서 프레임만 제작을 해서 판매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8년전엔가 저도 집에 두개를 만들어 놓았던 것이 있는데 아내님이 요청하셔서 3년전에 다시한번 두개를 만들었습니다.
지금도 아이들 장난감 수납장으로 잘 쓰고 있지요.(온갖 잡다한게 다 들어가 있음)

처음에는 사이즈를 좀 크게해서 거의 같은 디자인으로 만들었는데... 후에 다시 만들때는 디자인을 좀 변경했지요.

그럼 어떻게 진행이 됐는지 한번 보시지요^^


* * * * * * * * * * * *


수종은 레드파인으로 모두 가재단을 합니다.

수납박스를 걸쳐야 할 홈을 파야 하는데 목공에서 동일한 선을 그을때는 자를 이용하는 것보다 메모리스틱이란 것을 많이 활용합니다.
긴 막대에 각 위치를 표시하고 해당 막대의 표시를 모든 부재에 똑같이 옮기는 방식입니다.

각 홈은 트리머란 홈파는 기계로 작업을 합니다.
홈을 파는 방식은 작업자마다 다 달라서 꼭 이게 정답이다는 없습니다.^^

목재들은 결에 직각방향으로 작업시 끝부분이 많이 터져나가는데요 뭐 방지하는 방법도 있지만 일부러 사이즈를 크게 하고 나중에 정재단을 하기도 합니다.

그럼 정재단이 되면서 터진부위가 날라가서 깔끔해집니다.

최종적으로 모든 부재를 재단완료!!
두개를 만들어야 하니 홈을 어마어마하게 팠습니다.
트리머란 공구에 부하가 많이 가서 홈깊이를 최대 3mm 이상 파지를 못해요. 그래서 작업시간도 꽤 오래 걸립니다.

여기까지 준비하는데 7시간! ㅎㅎㅎ

저런건 홈이 많으니 샌딩하는데도 번거로워요 ㅠㅠ

그럼 조립해야지요.
조립과정은 찍어둔게 없네요 ㅠㅠ

완성!! ㅎㅎㅎ
뭔가 기성품 디자인이랑은 다르지요?? 네 위쪽에 서랍을 만들었어요.

나쁘지 않죠??^^
손잡이는 재활용 ㅎㅎㅎ

프레임은 조립했으니 수납박스를 사야죠.

인터넷에도 많이 팔기는 하지만 이럴때 또 한번 핑계삼아 이케아에 오는거죠 ㅎㅎㅎ

전에 한번 와 본곳이라 빠르게 수납함만 쇼핑완료하고 컴백합니다.

이제 수납함까지 구매했으니 고객님에게 납품해야지요^^

수납함까지 넣어보니 뽀대가 좀 더 나지요 ㅎ

요렇게 큰아이 방에 넣어주었습니다.

목공을 하다보면 이렇게 결과물을 만들고 실제 쓰이는 곳에 배치를 할 때 가장 보람을 느끼는 것 같아요.

저당시 본격적으로 목공을 배운다고 수강료에 공구구입에 자재구입에 집에서 돈만가져다 쓰고 뭐 하나 가져다 제대로 주지도 못했는데......

저가 하나로 아주 조금 생색은 낼 수 있게 되었죠.^^

그리고 후에 식탁이랑 수납벤치랑 아이들 책상이랑 만들어다 주었습니다.

가장 첫 작품을 와이프를 위해 해준다 했는데 아직도 화장대는 미완성으로 남아있습니다.
미안해 마누라 ㅠㅠ

목공을 하면서 좋기는 하지만 많은 시간이 들어가는거라 가족들한테 많이 미안하기도 합니다.
미안한만큼 할때는 정말 열심히 해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 * * * * * * * * * * *


어제는 공방에서 새로운 디자인의 스피커를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20180801_234851.jpg

지난번에 이렇게 스피커 샘플을 만들었지요.

20180808_221913.jpg

이번엔 이렇게 원형으로...
완성이 되면 제대로 포스팅을 할게요^^


* * * * * * * * * * * *


오늘 하루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내일 하루도 모두 화이팅 하세요.

항상 찾아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Sort:  

정말 대단하십니다~~ 이케아를 손수 만드시다니~
필리핀에도 곧 매장이 생긴다는데~ 저도 바구니만 사도 된다면 을마나 좋을까요~~
정말 굳입니다~

대단하십니다. 정말 잘 만드셨네요.

역시 장인이십니다 ㅎ 스피커도 기대가 되는걸요+_+

감사합니다. 스피커도 잘 만들어 볼게요^^

멋지네요. ㅋㅋ 금손 금손 ㅎㅎㅎ

와.. 솜씨가 정말 대단하세요!! 요즘 신혼집 꾸미느라 가구를 막사고 있는데.. 저도 제가 직접 만들어보고 싶네요...ㅎㅎ

직접 만드시는 분들 가끔봐요^^

와우~ 넘 예뻐요~👍👍

감사합니다 일럭님^^

오오오~ 이쁘네요
수납장으로 엄청 유용하겠어요!!!

원래 이케아수납장을 굉장히 다용도로 많이들 사용하시더라고요^^

우리 남편도 만들어주면 좋겠어요..
수납장 필요한데..^-^

와... 정말 대단하네요! 이럴 때 금손이라는 말을 쓰는거군요! ㅎㅎ

호돌님 금손 👍🏻👍🏻👍🏻
화장대도 꼭 완성하셔서 좋은 선물 하시길 바래요!!

화장대 어려워요 ㅠㅠ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3
BTC 63318.34
ETH 3108.17
USDT 1.00
SBD 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