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카의경제습관] 세금 납부는 롯데상품권 + 엘포인트로 할인받기

in #kr6 years ago

111.jpeg

크고 작은 세금납부가 계속되는 하루하루입니다.
소액 세금이라면, 그냥 현금 결제로 간편하게 처리하곤 했는데 세금 단위가 커지는 취득세, 양도세의 경우 어떻게 하면 세금을 조금 덜 낼까 고민이 됩니다.
그래서, 저는 몇일 동안 절세 방법을 찾다가 다음의 방법을 발견하게 됩니다.

세금을 롯데 엘포인트로 할인 받는 방법

  1. 롯데카드를 준비합니다.
  2. 롯데백화점 인근에 있는 상품권 가게에서 상품권을 구입합니다.
    현재 매입 시 2.4% 내외의 할인율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롯데백화점 고객센터에 상품권을 들고 가 롯데카드에 엘포인트로 변경해 달라고 요청합니다.
  4. 세금 납부 시 롯데카드 선택 후 하단에 포인트로 납부하기를 선택합니다.

대략 방법은 이렇습니다.
그래서, 지난 주 명동에 상품권을 구매하러 갔는데요.
가장 저렴할 수 있겠다 싶은 모 상품권 샵에 갔는데, 통장이체는 안되고 현금을 들고 와야 한다고 해서
자동이체도 되고 가장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것 같은, 우천사라는 곳에서 상품권을 구입했습니다.
우천사는 홈페이지를 통해 상품권의 매입, 매도 요율을 알려주고 있는데요.

http://www.wooticket.com/

오늘 날짜 기준으로 매입은 2.8% 할인으로, 판매는 2.4% 할인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알아본 결과 롯데모바일상품권은 사용에 제한이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상품권으로 엘포인트를 교환하실 때는 지류로 된 롯데백화점 상품권을 구매하시면 좋습니다.
(저도 롯데백화점 상품권으로 교환했습니다)

스크린샷 2018-10-13 오전 10.58.02.png

자, 그렇다면 잠시 할인율을 계산해 볼까요?
만약 내야 할 세금이 100만원이라면, 50만원 상품권 2장 구매 시 24,000원 할인이 됩니다.
상품권을 구입할 때는 976,000원으로 상품권을 구입하지만, 상품권을 엘포인트로 적립 시 100만원이 입금됩니다.
할인은 이렇게 상품권 구입 시 적용되는 할인율로 받게 되는 거고요.
꼭 세금이 아니더라도, 롯데백화점에서 고가의 제품을 구입할때 (명품이라던지, 가전이라던지) 활용하시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 그런데 백화점 제품 구입 시엔 백화점 카드 발행 후 구입하는게 할인율이 가장 좋은 것 같아요. 5%할인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것 같아서요.

그렇다면, 이렇게 상품권 교환 시 체크해야 할 주의사항은 무엇일까요?
제가 미리 궁금했고 알려드리면 좋을 것 같은 내용은 아래와 같아요.

롯데백화점상품권, 엘포인트 교환 시 주의사항

  1. 1인 한달간 적립 가능한 한도는 500만원입니다.
    그 이상의 경우 가족합산 및 엘포인트 앱 -> 엘포인트 선물하기를 통해 추가적으로 적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00만원의 세금 납부건이 있다면 한명씩 각각 500만원씩 엘포인트로 교환 후 롯데카드를 갖고 있는 명의자에게 포인트를 모아서 결제합니다.
    가족합산의 경우 가족관계증명서를 가지고 롯데백화점 고객센터에 가서 신청하셔야 하는데요.
    저는 애매한 소액의 합산만 필요해 2명의 명의자가 각각 엘포인트앱을 깔고, 함께 고객센터에 방문해 본인명의의 엘포인트로 교환한 다음 선물하기 기능을 통해 엘포인트를 합산했습니다.

  2. 롯데카드가 없어도 엘포인트 앱 설치 후 가입, 적립이 가능합니다.
    단, 결제시에는 롯데카드가 필요하므로 롯데카드 명의자에게 엘포인트를 모아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3. 가장 궁금했던게 카드한도 부분이었는데요.
    예를 들어 롯데카드 한도가 300만원인데, 납부해야 할 세금이 500만원이면 엘포인트 결제가 되는지였어요.
    정답은 카드한도와 상관없이 엘포인트 결제가 됩니다.
    신용카드 한도는 향후에 납부 예정인 금액의 한도이고, 엘포인트는 체크카드와 같은 선불 개념이니 카드 한도와는 상관없습니다.

  4. 마지막으로 세금 납부는 서울시 세금납부 앱인 STAX를 이용했습니다.
    위택스 및 다른 곳에서도 납부가 되는 곳으로 알고 있는데요.
    저는 전자납부번호로 간단히 납부를 하고 싶어, 이 앱을 설치한 후 세금납부를 했어요.
    세금납부방법은 공인인증서 인증 -> 전자납부번호 입력 후 내야 할 세금액 확인 -> 신용카드로 납부하기 선택 후 롯데카드 선택 -> 카드 정보 입력 후 하단에 포인트 결제 체크박스 선택 후 결제 완료했습니다.
    여기에서 포인트 결제를 선택하지 않으면, 신용카드 후불결제가 되니 포인트 결제가 잘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 후 결제 진행하세요. (세금의 경우 카드결제 후 취소가 되지 않는다는 안내문이 있어서 결제 전 확인에 확인을 했습니다)

이후 세금결제 완료 확인 메시지가 뜨면, 엘포인트 앱을 통해 포인트가 빠져나갔는지 확인해 보세요.
포인트가 빠져나갔으면 정상적으로 결제가 완료된 것입니다.

다운로드.png

자, 여기까지 하는데 거의 반나절의 시간을 소요했습니다.
일단 명동까지 이동한 후 상품권을 구입하고, 다시 백화점에 가서 상품권을 포인트로 바꿔야 하는 단계가 꽤 길었는데요.
그래도 시간 대비, 괜찮은 할인을 받아 개인적으로는 만족했습니다.

지금까지 세금납부 할인팁을 알려드렸는데요.
정책이 바뀔 수 있으니, 납부전 포인트 결제가 가능한지 미리 확인하시고 준비하세요.

Sort:  

꿀팁 정보를 많이 포스팅 해주시네요! 팔로우하고 감사히 보겠습니다 ㅎㅎ!

맞팔했어요!

Coin Marketplace

STEEM 0.25
TRX 0.11
JST 0.032
BTC 62623.56
ETH 3037.97
USDT 1.00
SBD 3.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