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하루에 얼마나 마시나요?

in #kr6 years ago


커피마시는 고트의 커피 이야기



감사하게도 관심을 가져주시는 몇몇분들은 제 직업을 알고 계실텐데요.

커피잡지사에서 일을 하고 있어요.

그래서 관련 소식에 좀 더 민감한 편이고요.(빠르지는 않음)

이번에는 그래도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실 내용인데요.

아무래도 실제로 적용되면 일상에 바로 영향이 가기 때문일 것 같습니다.

커피를 자주, 일회용컵으로 드시는 분들에게는 더 명확하게 말이죠.


일회용컵 보증금 부활


정부가 올해 안으로 일회용 컵 보증금 제도를 도입하겠다고 발표한 것인데요.

일회용 컵으로 음료를 구매하면 컵 보증금을 지불하고, 이를 반환하면 돌려받는 구조입니다.

보증금은 이전의 시도나 빈병의 경우를 고려하면 50원~100원 정도가 될 것이라고 하네요.

동시에 텀블러를 사용하면 10% 할인을 해주거나 머그잔을 이용하면 리필을 해주는 등의 혜택이 있다고 하는데요. 정부가 기대하고 있는 수준은 22년까지 40억 개라고 합니다.(기존에는 61억 개 수준)

그밖에도 일회용 비닐봉지 판매를 막거나 색이 있는 플라스틱 병을 무색으로 바꾸는 등.

전반적으로 환경에 신경을 쓰기 시작했다는 느낌이 드네요.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


사실 이전에도 비슷한 시도가 있었던 만큼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제도가 시행되면 확실하게 공지를 하고 모두 동일하게 진행이 되야겠죠.

카페를 방문하는 손님과 판매하는 사람 모두가 정확하게 인지한 상태에서 말이죠.


간단하게 상상해보면, 50원~100원 정도가 음료 가격에 추가가 되는 것인데,

커피전문점에 따라 가격차이가 있으니 '가격이 조금 올랐네'정도로 생각하게 될 것도 같습니다.

61억 개 수준의 일회용 컵 사용량이 40억 개로 줄어드는 건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40억 개라는 수치도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기도 하고요.


일회용 컵 사용의 편리함 VS 1TRX


현재(2018.05.13 24:00 기준) 트론의 가격인 80원 정도로 표현해 봤습니다.

실제로 일회용 컵 보증금을 코인으로 지불할 수 있는건 아직 불가능하겠지만...

대략 50원에서 100원을 테이크 아웃을 위해 지불해야 하는 것이죠.

생각해보면 주말에 공원을 갈 때, 출퇴근길에 커피를 사서 간 뒤에,

그 컵을 집에 가져가서 간단하게라도 세척한 후 모았다가 이를 반환하면 될 것도 같습니다.

환급받는 느낌일려나요.


최근에는 테이크 아웃을 전문으로 하는 소형매장이 많고 지금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 매장들의 경우, 보증금에 대한 안내나 반환되는 컵의 관리에 들어가는 자원이 결코 적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보관, 비용처리, 고객응대 등)

1인 매장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이런 부분은 꽤나 큰 부담으로 느껴지지는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고객들이 느끼게 되는 부담감이나 불편함 또한 마찬가지로 점주들에게 부담이겠죠.


환경도 살리고 사람도 살리려면


텀블러나 머그잔의 사용을 장려하겠다는 의도라는게 일반적인 견해입니다.

하지만 현재 많은 사람들이 텀블러나 머그잔을 사용하지는 않죠.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가지고 다녀야 하는 불편함이나 일회용 컵의 편리함 때문이지 않을까요.

지금도 개인 텀블러를 사용하면 할인을 해주는 매장은 일부지만 존재하고 있으니까요.

결국 보증금으로 일회용 컵 사용을 억제하는 것과 동시

텀블러나 머그잔을 사용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는 시도에 더 집중해보면 어떨까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커피와 관련해서는 남들보다 비교적 오래 접하고 있었기 때문에

많이 생각해본 문제입니다. (스타트업에 뛰어든게 텀블러 아이템...)

뭔가 괜히 더 의욕이 충만해져서 오전부터 텀블러 구조도 검색해보고 기획도 해보고 있었네요.


 여러분의 생각이 궁금하네요!

보증금을 내고 커피를 구매하고 이를 반환하는 것.

또 텀블러나 머그잔을 사용하는 것이 불편하지는 않을까요? 

어떤 텀블러나 머그잔이 등장하면, 어떤 제도나 혜택 또는 서비스가 뒷받침되주면 텀블러나 머그잔 사용이 사람들에게 자연스러운 현상이 될까요?

Sort:  

환경을 생각하면 일회용컵을 줄여야 하지만
텀블러를 들고다니기엔.... 저라면 100원을 더 낼것 같네요.

저같은 사람이 많아서인지 몇몇국가에서는 아얘 금지하겠다고 하는 추세인 듯 합니다.
한국도 보증금이 큰 효과를 내지 못한다면 전면금지 노선으로 가리라 생각되네요 ㅠㅠ

jiwootak님이 보시기엔 한국도 전면금지로 노선을 바꿀 가능성이 있어보이나요??

전면금지로 가더라도 근본적인 해결책은 되지 못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입니다.
대략 전국에 카페가 10만 개라고 하는데... 일회용컵 생산업체나 유통회사 등의 상황을 생각하면...
단기간에는 시행하기 어렵지 않나 싶습니다.

'일회용 컵 사용이 줄어들지 않는 것'

이 문제라면 그 원인은

'텀블러나 머그잔을 사용하는 것보다 일회용 컵 사용이 편리하다'

가 아닐까요?

텀블러나 머그잔 또는 현재 상황을 고려해서 자연스럽게 텀블러나 머그잔 사용을 유도하고
일회용 컵 사용은 자발적으로 줄어들게 유도하면 좋을 것 같네요.

물론 그러기 위해서는 텀블러나 머그잔 사용을 유도하는 매력적인 존재가 나타나야겠죠.
상품이 되었던, 서비스가 되었던 간에요.

커피를 정말 많이 마시네요. 100원 이라도 한번 더 생각하게 되는 계기라도 될 듯 싶네요. 적절한 당근없는 규제는 그닥 효과없을 것으로 생각되지만요. ~^^

평균 하루에 1잔은 마시고 5잔 이상도 마신다는 답변도 적지 않았죠... 텀블러나 머그잔을 사용하는게 아니라 소비자체가 위축되지는 않을지...

개인적으로는 해당 정책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물론 1회용이 참 편하고 좋은데.... 환경을 생각하면 이런 정책도 환영합니다. 이제부터는 가급적이면 컵에 마셔야겠습니다. 텀블러는.... 가지고 다니고 세척하고 이런 부분이 상당히 귀찮은 부분도 있어서... 컵쪽으로 잘 사용 해야지요..... 사실.... 주로 마시는 커피는... 자판기라..... 이건 어떻게 하면 도움이 될까요.... ㅎ

엇...자판기는 또 다른 문제겠네요 ㅜㅜ
사실 자판기 커피는 대체하기 어렵기도 하고 가격 면에서도 대체하기가 애매한 것 같아요.
그 특유의 맛과 가격이 주는 느낌이 또 고유한 것인지라..

단가가 워낙 싸니깐 ㅜㅠㅠ 종이류 분리수거라도 잘해야죠 ㅜ ㅎㅎ 저희회사는 아직 150원 자판기...

자판기용 종이컵에 맞는 미니 텀블러도 귀여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ㅋㅋ

그냥....머그컵으로 ㅋㅋㅋㅋㅋ... 가지고 다니려면 텀블러도 좋긴한데.... 크기가...효율이 떨어지지 않을까 싶어서....

분명 불편한 점도 있을거라 생각이 들지만 이런 노력 하나 하나가 시행되어야 다음이 또 있지 않을까요?

맞는 말씀입니다.
분명 시작만으로도 의미는 있겠죠! 그 의미를 더 알차게 꾸리고 이어나가는 것은 또 다른 문제가 될 것 같습니다만...ㅜㅜ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짱짱맨 x 마나마인! 색연필과학만화
https://steemit.com/kr/@mmcartoon-kr/4cmrbc
존버앤캘리에 이은 웹툰입니다
아이들이 보기에도 좋을꺼 같아요^^ 글작가님이 무려 스탠포드 물리학박사라고......

항상 감사합니다 : )

Congratulations @jiwootak!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upvotes
Award for the number of comments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Upvote this notification to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why here!

물론 개인텀블러 들고다니는게 귀찮을수는 있지만 전 좋다고 생각해요 !! 요즘 미세먼지로 인해 환경문제를 몸으로 (심각하게) 느끼는데... 작은 것부터 변화가 필요한것 같아요 ㅎㅎ 게다가 ㅋㅋ선물받은 텀블러 쌓여만 가는데 활용할수 있어서 더 좋은듯...!!

미세먼지가 확실히 환경이나 건강문제에 불씨를 던지긴 했죠(순기능?!)
선물받은 텀블러가 쌓여가신다니...!
요일 별로 돌아가면서 사용하시면...ㅋㅋㅋㅋㅋ

뭔가 마음에 드는 텀블러가 없으니까 하나 만들어버리고 싶네요..

ㅋㅋㅋ텀블러 만들 수도 있나요???? 뭔가 내가 디자인한걸 갖고 있으면 너무 좋을것 같긴하네용 ㅋㅋㅋ

제가 한 번...! ㅋㅋㅋㅋ

한다면 응원합니다 ㅋㅋㅋㅋ

텀블러 쓰려고 항상 노력하는데, 늘 소지하고 다닌다는게 참 쉬운일이 아니더라구요ㅎㅎ 매장에서만이라도 머그컵 쓰려고 합니다. 보증금 받는거 완전 찬성이요!

쉽지 않죠 ㅜㅜ
텀블러를 매장에서 보관해주면 참 좋을텐데...
막 스팀청소도 해주는 식으로요 ㅋㅋㅋ (프로 현실 외면)
가지고 다니고 싶어지는 텀블러는 어떤 모습일지 생각해봐야겠어요.

@탁봇테스트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1
JST 0.032
BTC 64615.49
ETH 3112.63
USDT 1.00
SBD 3.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