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꽃을 꺾었을까?

in #kr5 years ago

pg.jpg
오늘은 조선생님@tutorcho께서 쓰셨던 말로 쓰는 일기를 보고 나도 한번 새벽에 산책을 하며 말을 해볼까 하는 생각에 길을 나섰다. 왜 하필 산책을 해야 했는지는 모른다. 집에서 하는 편이 수월한텐데 굳이 산책을 택한 이유는 녹음기 하나만 달랑 가지고 길을 걷는 작가에 대한 낭만이 있기 때문일까? 사실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이미 여러번 해봤고, 여러번 실패했다. 이번에도 다르진 않았다.

말을 하는 걸 좋아한다. 조용히 생각을 정리한 후에 말을 하는 사람이 있고, 말을 하며 생각을 정리하는 사람이 있다. 그리고 나는 말을 하며 생각을 정리하는 사람이다. 독백도 좋아한다. 나는 주로 독백을 통해 인물을 드러낸다. 그리고 책을 읽을 때도, 영상물을 볼 때도 인물들의 독백을 주의 깊게 본다. 그럼에도 녹음기를 앞에 두고 목소리를 내는건 쉽지 않았다.

자연스러운 말은 구어체와 다르다. 격식을 갖춘 자리에서는 문장의 구조를 제대로 갖추어야 하지만, 일상적인 대화에서 말은 자유롭다. 어색한 주술구조도 말에서는 악센트를 조절해서 강조하는 효과를 줄 수 있고 문장을 제대로 맺지 않고 마치거나 연결사 없이 문장과 문장을 이어가기도 한다. 나는 그런 말의 성질을 사랑한다. 상대가 나를 이해하는 정도가 높다면, 나는 글로 작성하기 위해서는 수시간이 필요할 내용을 5분도 안 되는 시간에 전달할 수 있다. 그리고 상대의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들을 통해서 실시간으로 상대의 이해를 확인하며 설명의 정도를 조절하고, 문법적으로는 옳지 않고 구조적으로는 논리적이지 않은 말들조차도 상대가 이해하는 그 자유분방함에 취해서 떠들고 있는 순간이 즐겁다.

과연 내가 쓸 글을 말로써 작성하기 위해서 나는 어떻게 말을 해야 할까? 내가 사랑하는 말의 성질은 녹음기를 앞에 두고 하는 말에는 녹아있지 않다. 녹음기는 비언어적, 언어적 표현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내 말을 이해한다는 눈빛을 보내거나 고개를 주억거릴 수 없다. 게다가 내가 지금 말을 하기 위해서 말을 하는게 아니라 결국은 문자로 표현될 글을 소리내서 읽는 것에 불과하다는 생각이 계속 떠올라, 내 말은 경직된다. 말이라는 표현법의 의미는 하나도 남지 않고 혼자서 소리 내어 말을 한다는 어색함만 남았다. 그래서 녹음기를 앞에 두고 나는 또 한참을 조용히 있었다.

내가 녹음기를 앞에 두고 별 다른 말을 할 수 없었던 이유와 내가 만족스러운 대화문을 쓸 수 없는 이유가 같은 것 같다. 말과 문자로 표현되는 인물의 대화문은 달라야 하기에.

꿈 이야기라도 꺼내볼 걸 그랬다는 생각은 한다. 오늘 나는 꿈에서 아름다운 꽃을 보았다. 그 꽃을 꺾어서 선물을 하고 싶었다. 하지만 꽃을 꺾을 수 없어서 가만히 서서 바라만 보고 있었다. 그러던 와중에 누가 후다닥 뛰어와서 그 꽃 꺾었다. 나는 그 순간에 잠에서 깨어났고 귀 옆에서는 모기가 앵앵 거리고 있었다. 나는 왜 잠에서 깨었을까. 모기가 나를 깨웠고, 그 순간의 불쾌한 감정이 내 꿈을 망친 것일까? 내 내면의 무언가가 꽃을 꺾어가는 그 형상을 만들었고 모기는 단순한 핑계일 뿐일까? 만약 모기가 내 잠을 깨운 것이라면, 만약 내가 모기 때문에 깨지 않고 계속 꿈을 이어갔다면 나는 과연 꽃을 꺾었을까?

Sort:  

꽃에 모기가 앉지 않았을까요? ^^
사무실 한켠에 두고 조금 씩 읽던 [당신들의 천국] 거의 다 읽었습니다.
@kmlee님 소개로 소문의 벽읽고나서 빌려둔 것인데, 얼마나 걸렸나 궁금해서 찾아 봤는데 팔개월이나 걸렸네요
왜 이청준인가

마음에 드셨나요? ㅎㅎ

네 얇지 않은데 읽을수록 은은하게 댕기네요 아직 며칠 더 읽어야 해요 ^^ 잘 봤습니다.
확 끌려들어가진 않았지만 끝까지 보고 마는 책들이 있죠.
로마제국 쇠망사5권은 2년째, 라면 받침 공용으로 제 술상 언저리를 떠나지 않고 있죠 ㅎㅎ
스팀하면서 독서 속도가 더 줄었어요 ^^

ㅋㅋ 저는 혼잣말을 좋아해서 가능했나 봅니다~ 혼자 강의 녹화도 많이 하고 그래서 숙달되서 그런 면도 있고. 다소 부자연스러운 말로 기록되는 언어도 나름의 의미가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ㅋ 가즈앗!!!

예. 저도 그 생각 했습니다. 그런데 저는 부자연스러움을 넘어서 말이 도저히 안 나오더라구요...

혼자하는 말을 녹음해볼 생각은 못해봤는데, 호기심이 생기긴하네요. 그런데 저도 쉽게 입이 떨어지진 않을것같아요. ㅎㅎ

P님은 잘 하실 것 같은데! 역시 독백은 다를까요? ㅎㅎ

유튜브의 영향인지 예능에서 자주 선보이는 방식 때문인지, 혹은 아이들처럼 사람 아닌 사물과 마치 대화하듯 말할 수 있는 능력이 남아있어서 그런지는 몰라도 나이가 어린 친구들일수록 카메라 하나 앞에 두고 마치 거기 사람이 있는 것처럼 정말 자연스럽게 '대화하듯이' 말하더라구요. 저도 사실은 시도 중인데 굉장히 어색 어색 초 어색해져서 쉽지가 않습니다..

막상 예전에 재미로 음악방송을 할 때는 말이 안 나온다거나 하는 일은 없었거든요. 아마 제경우에는 본문에도 쓴 것처럼 글로 옮길거라는 생각이 말을 어렵게 한게 아닌가 싶어요.

후다닥 뛰어와서 꽃을 꺾어, 그걸 김리님께 드리려던 건 아니었을까요? 그 누군가가? ^^;

저도 독백을 곧잘 합니다. 옆에 사람들이 있다는 걸 망각하고..

저는 상담 이후에 떠오르는 생각들을 적을 시간이 없어서 녹음을 해볼까 하다가도 kmlee님이 말씀하신 그 어색함 때문에 도저히 못 하겠더라고요. 자기 자신과 솔직하게 대면하는 듯한 느낌도 들고요

Coin Marketplace

STEEM 0.35
TRX 0.12
JST 0.040
BTC 70557.88
ETH 3560.83
USDT 1.00
SBD 4.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