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나가키 에미코님 강연회 - '다시 세우는 나의 삶'

in #kr5 years ago

Cover_4.png




이나가키 에미코님 만나고 왔어요



사진속의 이 분 아시는 분들 있으시죠? 바로 퇴사열풍을 일으켰던 이나가키 에미코란 분입니다. 명문대 출신으로 신문사에서 기자로 오랜 생활을 하다가 퇴사를 하고 스스로 살아가고 있는 분이에요. 저도 많은 영향을 받았고, 쓰신 책들도 두권정도 읽었던 것 같네요. (지금 스크린샷을 보니 50살에 퇴사는 사실 자발적 퇴사라 불리기에는 힘든것 같은 생각도 드네요ㅎ 우리나라 정년퇴임 나이를 생각하면요..ㅎㅎ) 강연이 있다는 소식을 듣고 직접 만나보고 싶어 바로 신청했어요. 요새는 글을 아주 묵혔다가 올리곤 했는데, 이 소식은 빨리 전해드리고 싶네요 :-)


01.jpeg

이 날 강연은 '조선일보 라이프쇼' 라는 행사에 초청되어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아침부터 비가 추적추적 오네요. 그래도 발걸음만은 가벼웠습니다.




퇴사 혹은 자유: 다시 세우는 나의 삶



02.jpeg

사진이 망했지만..현장분위기를 전하기 위해 올립니다ㅎ

이 날 강연주제는 '퇴사 혹은 자유: 다시 세우는 나의 삶' 이었습니다. 퇴사 후 달라진 자신의 삶을 사진과 함께 설명해주었습니다. 그녀가 가진 살림살이라고는 사진에 보이는게 다에요. 책으로도 이미 접한바 있지만 실제로 저자의 목소리로 설명을 들으니까 더 생생하게 다가왔습니다.




50년된 수납장

휴대용 가스버너

냄비, 주전자 한 개

나무밥통


04.jpg


살림살이에 대해 이야기를 듣고 있자니 참으로 단촐한 살림이지만 물건마다 쓸모가 최대한으로 발휘되고 있더군요. 낭비라고는 한 톨도 없는 삶..! 이런 극단적인 생활을 하게 된 계기는 동일본대지진을 겪은 후라고 합니다. 책에서도 읽었었는데, 원자력에 의지하며 살아가고 싶지 않아서 전기세를 절반으로 줄이고 결국에는 냉장고와 세탁기를 버리게 되었다고해요. 음식이 가장 고민이었는데, 냉장고가 없던 시대인 에도시대의 밥상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해요.



주 식단은 된장국, 야채절임, 잡곡밥

밥은 나무밥통에 3일까지 보관한다.

야채는 쌀겨에 절여두기도 하고,

햇빛에 말려두기도 한다. (햇빛으로 조리..!)


선조들의 지혜를 그대로 이용한 밥상이더군요. 나무밥통에 밥을 보관하면 하루면 쉬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3일까지 보관가능한게 신기했어요. 특히 햇빛이 요리해준다고 했던 표현이 근사했어요. 말려만 두면 언제든 된장과 뜨거운물을 부어 된장국으로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절인 야채도 쌀겨가 요리를 해주는 격이니 너무 편리하다고 하네요. 냉장고를 없앤뒤로 매일매일 조금씩 장을 보는데 한 끼에 보통 3천원을 쓴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시간의 여유가 많이 생겼다고 하고요. 이 언니야말로 지구에 최소한의 신세를 지며 살아가고 있는 것 같아요. 보통 사람들은 한 번 장보기에도 많은 비용과 쓰레기가 발생하니까요.








다시 세우는 나의 삶



이 물건을 사면 당신은 행복해져요.

그게 거짓말은 아니지만,

없으므로 인한 행복도 있다고 생각해요.

돈이 있으면 행복해진다는 말도 거짓말은 아니지요. 그러나 줄이고 없앰으로써 느낄 수 있는 행복도 분명히 있다는 것에 공감했습니다. 강연자는 당부의 말로 자신처럼 극단적인 삶을 살아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그렇지만 무엇을 위해 사는 삶인지 생각해 볼 필요는 있다고 말해주었습니다. 물질을 버렸더니 나를 위한 온전한 시간과 사람만이 남았다고 하는 말을 노트에 받아적고 돌아왔습니다. 1시간 30분의 짧은 강연이었지만 강연을 듣고나니 더 비워낼 수 있는 용기를 얻었습니다. 그리고 비워낸 삶의 공간에 무엇을 채울지 행복한 고민을 해보려구요. 오래오래 건강하게 지내셨으면 좋겠고 책도 또 내주시기를..!

KakaoTalk_Photo_2018-11-09-11-55-22-9.jpeg

끝나고 작은 싸인회도 있었습니다 :-)

Sort:  

퍼가 달린 패딩을 알아보고 갈팡질팡하는 제게.... 큰깨달음을 주는 글이였습니다. ㅎㅎㅎㅎ 패딩은 한개로 족하죠 암...

반가워요 @theflorist 님!
클래스 소문 여러명에게 들었습니다ㅎㅎ
퍼가 달린 패딩 다들 보고 있을꺼에요ㅋㅋ 올 겨울이 너무 추울 것 같아서요!!
올해는 있던걸로 잘 버텨보려고요ㅠ

가지고 싶은 것만 늘어나는 요즘인데 와닿는 말들입니다. 잘 읽었습니다 :)

조르바님 감사합니다! 적은 물건으로도 사람은 살아지더라구요..ㅎ

안쓰던것 안입던것들 한번씩 정리하면 홀가분해지고 뿌듯해지는 기분도 줄이면서 오는 행복중 하나일까요?하핳

맞아요 맞아요ㅋㅋ
저도 곧 이사준비 해야하는데 안쓰는물건들 정리해야겠어요~!!

비우는 삶

잊고 살아 온 것 같아요.

비우는 것도 용기가 필요하더라구요 :-)

(╹◡╹)우와 직접 만나셔서 좋으셨겠어요. 저도 찾아서 읽어봐야겠네요~ ㅎ 사진을보니 된장에 채소를 넣으면 야채절임이 되는걸 보고 한국된장에도 넣으면 어떨까 궁금했던 기억이 나네요....

장아찌처럼 되지 않을까요?ㅋㅋ
한국은 초에 절이는 레시피가 많은 것 같긴해요ㅎ

아직 책으로 만나보지 않았는데... 만나봐야겠습니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좀 다른 삶에 대해 생각해보고 싶으시다면 추천이요!ㅎㅎ

책으로 만나뵙고 싶은 작가네요.

없으므로 인한 행복

비우므로 오는 행복.. 느껴보고 싶네요.

이사할때마다 하곤 하는데, 다음이사에 보면 짐이 또 비슷해져 있더라구요.
저도 다시 실천해보려구요!

오늘도 무언갈 사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 중인 제게 훅 들어오는 이야기네요 ㅎㅎ

소비의 짜릿함이 뇌에 기록되어 있나봐요 흑흑
저도 무언가 사고싶은 날이 있거든요. 뭔가 헛헛한날이 그래요~

그냥 질렀네요ㅋㅋㅋ

비우고 가지지 않는 삶에 만족하면 얼마나 좋을까요? 자꾸 비교하게되니 문제입니다.

그러게 말이에요ㅋ 이 비교문화 버려야 하는데 말이죠..

유목민보다 더 단촐하네요

광화님 댓글보고 보니 그렇네요ㅋ
건강에 이상이 없을까 했는데..다행히 건강해보였어요!

Coin Marketplace

STEEM 0.36
TRX 0.12
JST 0.040
BTC 70744.80
ETH 3561.94
USDT 1.00
SBD 4.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