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시간여행(feat. 엘리베이터)

in #kr6 years ago (edited)

10004.png


333.png

1) 1854년, 오티스. 신기술의 엘리베이터 개발


빌딩들의 높이가 급격히 높아진 데는 인구 급증 영향도 컸지만, 엘리베이터 기술 발전도 크게 한몫 했을 겁니다.

1854년 엘리베이터의 위험성에 대한 의심을 떨처버리게 만든 대사건이 있었습니다.

바로 오티스(Otis)가 박람회에서 그 안전성을 위험천만한 방법으로 시연한 것입니다.

10002.png
<1854년, 오티스의 엘리베이터 안전성 시연 장면>

잘 보시면, 오티스가 직접 엘리베이터에 탄 뒤, 조수가 위에서 도끼로 줄을 자르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의심하거나 놀라는 표정을 보이고 있지요.

그런데 줄이 끊긴 엘리베이터는 바로 멈추도록 설계되었고 실제로 잘 멈춘 모습입니다.

오티스의 이런 위험한 시연으로, 한방에 엘리베이터에 대한 의심을 날리게 되었지요.


333.png

2) 1902년, 최초의 철골설계, 플랫아이언 빌딩 완공


그 이후로 1850~1930년대까지는 인구의 폭증과 맞물리면서 빌딩 높이가 엄청나게 올라가게 되고 고층건물 건축기술도 발전하게 됩니다.

1896년 청나라의 실세로 대한제국까지 간섭했던 이홍장은 미국을 방문한 뒤 엄청난 문화적 충격을 받았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10003.png
<1902년, 플랫아이언빌딩 완공(좌). 현재 모습(우)>

1902년에는 최초의 철골구조 건물인 플랫아이언빌딩이 완공됩니다. 날씬한 모양과 건축사적 의의로 유명하기에 뉴욕 관광객들이 한번쯤 스쳐 지나는 곳이기도 한데요. (앞면은 날씬하지만, 건물 후면으로 갈수록 두터워집니다.)

층수는 22층, 높이는 87m로 아주 높진 않습니다만 새로운 설계 방식의 건물이라는 의의가 있었다고 합니다.

신기한건 1902년 완공시의 모습(좌)이나, 현재의 모습(우)이나 별반 차이가 없다는 것입니다.

참고로 1904년 뉴욕에 지하철이 개통되었습니다.(한국은 1974년)


333.png

3) 1930~1931년, 절정에 달한 마천루 경쟁


이후에는 무지막지한 속도로 빌딩건축기술이 향상되었고, 높이 경쟁은 1930년경 크라이막스를 찍게 됩니다.

10005.png

1930년 285m높이의 40월스트리트(현, 트럼프빌딩)가 완공되자마자, 크라이슬러빌딩이 완공되는데 지붕까지의 높이로는 40월스트리트빌딩 대비 조금 모자라자, 멋진 첨탑을 쌓아 318m로 올리게 되죠. 좀 억지같긴 하지만 매우 아름답게 만들어져 있긴 합니다.

소름돋는 사실은, 크라이슬러 빌딩이 완공되었을 때의 맨해튼 스카이라인은 현재와 거의 다르게 느껴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10006.png
<크라이슬러빌딩 완공 후 맨해튼>

이듬해인 1931년 마침내 그 유명한 대공사를 한 엠파이어스테이트빌딩이 완공됩니다.

무려 102층, 안테나포함 443m(지붕까지는 381m)의 높이로 말이지요. 원래는 크라이슬러 빌딩을 이기기 위해 320m로 하였으나, 확실한 승부를 위해 첨탑을 추가하여 381m로 만들었다는 설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참고로 잠실의 월드타워가 555m, 63빌딩은 250m입니다.

10004.png
<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 공사중인 한 노동자의 모습>

후덜덜하지요? 위험한 공사현장 뒤로 크라이슬러빌딩이 보여 더 묘한 느낌을 주는군요. 당시에는 지금처럼 안전장치가 별로 없이 이렇게 높이 지었다고 하네요. 사망자는 5명이었고, 인부 중 상당수가 고소공포증이 없는 특이함을 가진 원주민 종족이었다고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10000.png

아래 사진 보시면 정말 대담한 사람들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데서 누워 낮잠도 자고 식사도 하고 그랬다네요.

10001.png

이 엠파이어스테이트빌딩에 바로 오티스 엘리베이터가 들어가게 됩니다. 1931년에 이미 102층짜리 엘리베이터가 다닌 것입니다. 느리면 출퇴근이 안될테니 속도도 상당했겠죠.

무려 80년만인 2011년에 오티스는 이 건물에 엘리베이터를 신품 신기술로 교체했다고도 하는데요.

이렇게 고도성장하던 뉴욕은 대공황 여파 등으로 건물 올리기는 주춤해지고, 엠파이어스테이트빌딩의 높이를 깨는 건물인 월드 트레이드 센터는 1973년에 가서야 들어서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크라이슬러 빌딩의 전망대에서는 센트럴파크가 시원하게 잘 보이기 때문에 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 전망대보다 선호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두 건물 전망대 모두 장단점이 있지만, 어디서 보든 세계 최고의 전망 중 하나라는 사실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건물 자체로는 묵직한 느낌의 엠파이어스테이트빌딩 건물을 더 좋아합니다.

또한 스카이라인만큼이나, 1930년대의 맨해튼 지하철 풍경은 현재와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런 올드한 매력을 선호하지 않는 사람들이 보면 뉴욕, 런던 및 파리 등의 지하철은 서울 등 아시아의 새로 지어진 지하철 대비 너무 어둡고 낡았다는 느낌을 받는 분들도 계십니다. 다른 멋이 있는 거겠지요.

10007.png

10008.png

맨해튼의 최근 모습들입니다.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모습들은 훨씬 더 멋있습니다. 서울/도쿄/홍콩/상해/방콕/타이페이 등의 유명 전망대들의 풍경도 각자 매력있어 몇번씩 올라가보고 그랬지만, 개인적으로는 아직은 비교불가라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한편으로는 100년 가까이 전과 큰 차이가 없는 뉴욕의 모습과 당시 한국의 서울 모습을 떠올려 볼때, 외견상은 참 많이 따라잡았다는 생각도 조금 들기도 하네요.

혹 안가보신 분 계시다면 뉴욕 곳곳을 꼭 가보시길 바랍니다.

편한 시간 보내세요.

Sort:  

뉴욕시내 간접 여행이네요.

런던 지하철은 1863년 시작 이라는군요.
증기 기관차가 지하로 다녔다고..

네 말씀하신 1863년에는 여전히 영국이 최강대국이었던 것 같습니다.미국은 인구도 적고 남북전쟁하던 때인데 말이죠

파리도 1900년 지하철 개통으로 뉴욕보다 4년 앞섰었구요.

사진 보면 1930년경에는 런던이나 뉴욕이나 지금과 큰 차이가 없을 정도로 성장했는데, 미국이 워낙자원도 풍부힌 땅을 가진데다 인구가 압도적으로 급증하는 등으로 힘의 균형이 유럽에서 미국으로 건너가고 있었던 것 같네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파리지하철도 뉴욕보다 앞섰다는 것은 몰랐네요.

미국이 세계 최강으로 결정적으로 올라선 것은
1차대전 캐쉬앤 캐리를 통해서 아닐까 생각되네요.
혼자 생각에..

네 저도 1차대전 무렵부터 올라서기 시작했다는 점에 동의합니다.

t3ran13님이 lostmine27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t3ran13님의 [The Alternative Steem TOPs, 15.09.2018 GMT] Top Of The Pop

...79.133 뉴욕 시간여행(feat. 엘리베이터)
lostmine27 ...

1904년 지하철 개통이라ᆢᆢ정말 오래전이네요

네 그렇죠 그 오래된 곳이 무려 24시간 다니고 있더라구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대단한 사람들이죠/....그만큼 기술의 발전도 있었구...뉴욕 갈일이 평생 있을가 싶어서 간접적으로 봐야겠습니다^

네 특히 5th avenue의 명품샵 거리를 들어가 보고서 와 이런 쇼핑거리도 있구나 싶었어요. 우리나라 등에서 파는 명품이 정말 극히 일부인 듯 하더군요.

이렇게 볼 것 다 보고 누리고 사는구나 이런 느낌이랄까요.

모든 트렌드와 유행이 모이는 도시 끝판왕?

10일 정도면 뉴욕 기본은 얼추 다 볼 수는 있으니까 다른 곳 대신 한 번 무리해서라도 다녀오시면 좋겠어요

개인적으로는 어릴때 뉴욕 안 가보고 뉴욕 뉴스를 매일 접하고 해석해가며 트레이딩하던 때가 좀 민망해지는 그런 순간도 좀 있었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blockchainstudio님이 lostmine27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blockchainstudio님의 곰돌이 프로젝트에 감사드리고 싶은 분들

...는 뭘하고 있나 싶은 생각. 그냥 부족함이 있어도 시작하자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리고 마지막 결정타.
lostmine27의 스팀파워도 포스팅수도 아직 3%수준인 KR, 어떻게 전체 태그 3위에 올랐나.을 읽고 였습니다. 좀 과...

엘리베이터의 안정성 검증을 위해서
직접 시운행을 보이니 확실한 믿음이 생길수밖에 없기는
하겠지만 말그대로 위험천만하겠네요;;

화려한 건물 뒤에는
적지 않은 노동력이 투입되어진다는걸 잊을 뻔했네요;;

잘 보고 갑니다.

네 오티스가 유명해진 이유인가 봅니다.
공사현장의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Hi @lostmine27!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4.191 which ranks you at #2735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improved 4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2739).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429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182.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Some people are already following you, keep going!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You have already shown user engagement, try to improve it further.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인부들이 위에 철근 위에 앉아 있는 사진을 보면, 예전에 니콜라스 케이지랑 맥라이언이 주연했던 영화가 떠오릅니다ㅎㅎ 니콜라스 케이지 역이 천사였는데 높은 곳에 두려움이 없어서 인간이 된 후로 저런
공사 인부로 일했었죠. 영화 제목이 기억이 안나네요ㅎㅎ

저도 잘 안 떠오르는 영화인데 찾아봐야겠네요.
WTC 두 빌딩을 걸어서 건넌 하늘을 걷는 남자라는 영화는 기억나네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사진만 봐도 아찔하네요.
저런 건물을
저렇게 주먹구구식으로 지었다는 게
믿기지 않습니다.
잘 보았어요

네 고소공포증 있으면 어려웠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도 튼튼한 걸 보면 나름 잘 지었을 거라고 생각은 하구요.
다른 작업 사진들 보면 구조는 튼튼해 보이더라구요.
다만 작업자의 안전 환경을 얼마나 지켜줬을지가 조금 의문이 드는 사진들이 보입니다.

근데, 1930년에 사망자수 5명이었는데, 최근 개장한 월드타워조차도 2명 이상의 사망자수를 기록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어떻게 기준을 두고 비교해야할지 모르겠네요.

좋은 한 주 시작하세요.

정말 1930년대의 뉴욕과 지금의 마천루가 큰 차이가 없다는 점은 참 놀랍죠..
(요즘 말로 외계인을 마구 갈아넣었나.. 싶은..;;)

전 세계에 고소공포증 없는 종족들이 정말 따로 있나봐요. ㅎㅎ
중국 장가계에도 그렇고, 로씨야 형들도 그렇고...

직접 다 돌아보고 오셨다니 부럽습니다~ : )

네 아이들 조금 더 컸을 때 다같이 다녀오시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은 일본 잘 다녀오시구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Coin Marketplace

STEEM 0.25
TRX 0.11
JST 0.033
BTC 63157.91
ETH 3096.77
USDT 1.00
SBD 3.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