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수백만배 터진, 바이낸스 거래중단 사태. 경과상황 요약.

in #kr6 years ago (edited)

111.png

333.png

[한국시간 7월 4일 16 : 40 기준]

수습이 완료되었고, 거래 재개는 한국시간 17시 경부터(UTC기준 08시) 거래를 재개하고 입출금도 정상화한다는 공지가 새로 나왔습니다. 중단 시점부터 약 8시간 걸렸군요. 상대적으로 대처는 빠른 편 같네요.

11111.png

https://support.binance.com/hc/en-us/articles/360006967231

333.png

아래는 처음 올릴 때의 경과상황 요약입니다.

[한국시간 7월 4일 13 : 20 기준]

바이낸스가 거래소 전체 코인의 거래 및 입출금을 동결하고 점검한다는 공지를 띄운지 4시간 가까이 지나고 있습니다.

000.png

https://support.binance.com/hc/en-us/articles/360006961751

사건의 개요는 이러한 걸로 보입니다.
바이낸스 측에서는 점검 공지를 했을 뿐, 해킹이라고 말한 적은 아직 없습니다.

① API를 사용하는 상당수 계정 도용(?)

222.png

② 시스코인(SYS)을 개당 최고 96비트 가격까지 급등 거래시킴

1분봉으로 봐도 상당히 많은 거래가 체결된 것이 보입니다.

그전까지 0.0000XXXX / BTC 수준의 가격이었기 때문에, 96 BTC까지는 시스코인 1개당 최고 수백만 배로 뻥튀기 되었습니다. 개당 몇십원 짜리가 몇천만원 혹은 몇억원 씩에 매도된 것이죠. 이건 정말 부럽

③ 여러 계좌로 나누어서 한 계좌로 유유히 출금 성공 : 최소 7,000 BTC

바이낸스 출금한도는 계좌당 100 BTC인데요. 그 이하로 나누어서 새벽 시간에 한 계정으로 약 7,000 BTC가 빠져나간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333.png

④ 바이낸스는 이를 알고 전체 거래 중단 및 입출금 동결을 고지함

원인은 밝히지 않았으며, 점검중이라고만 하였습니다.

⑤ 몇 시간 후, API KEY 업데이트 공지

API 쪽을 손봤다는 Notice를 띄움으로써, API쪽 문제였다는 것이 추론되었습니다.

https://support.binance.com/hc/en-us/articles/360006669852-API-Key-Creation-Now-Re-enabled


여기까지 파악된 상황입니다. 과거 비아코인의 경우에는 피해자들에게는 롤백이라는 구제조치를 하여 나름 모범적으로(?) 처리했던 기억입니다. 이번에는 일단 빠져나간 규모가 500억은 넘어 보이는데요.(저 계좌가 확실히 맞다면, 최소 7,000 BTC로 추정)

빠져나간 것은 어쩔 수 없을 것 같고, 계정에 그대로 남아 있는 피해자, 이익 본 사람을 어떻게 처리할지 지켜볼 필요가 있겠네요.

바이낸스 측에서 해킹이라고 공지한 적 없다는 점 다시 말씀 드립니다.

API 업데이트를 한 것으로 보아 생각보다는 빠르게 상황수습을 할 것으로 보이긴 합니다만, 추이를 지켜봐야겠네요.

이런 사태를 겪고 예전에 몇몇 거래소는 일정 수준 이상의 호가가 들어가지 않도록 막아 놓았었는데, 바이낸스는 제한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333.png

Sort:  

음.. 이미 1주일 전 글이군요.
사소한 인사 보팅이나마 못드려서 아쉽네요.

거래소 수난 시대..

문제들이 많군요..

거래소가 없으면,
코인 효용 및 코인 가격이 폭락할 것 같은데,
거래소들이 취약하군요..

위조 화폐를 엄격하게 단속하는 정부같이,

화폐 시스템을 공격하는 자들에게
물리적 압박을 가할 수 있는 중앙 조직이 없다는 점이,

분산 암호 화폐의 취약점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과연 탈중앙의 취지와 천재적이지만, 이미 10년전 기술만으로,
역시 천재적이고, 계속 발전하는 신 기술을 제어할 수 있을지 ??

네 말씀대로 귀추가 주목되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편한 하루 보내세요.

좋은 정보 본문 인사 늦은 대신에, 여기에 인사드립니다.

(jjangjjangman 태그 사용시 댓글을 남깁니다.)
[제 0회 짱짱맨배 42일장] 1주차 보상글을 발표합니다.(계속 리스팅 할 예정)
https://steemit.com/kr/@virus707/3vcp7h-0-42-1
현재 1주차보상글이 6개가 리스팅되었네요^^
호출에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스티밋하세요!

거래소 수난시대네요.

제도권이 아니라 좀 알기 어려운 답답함은 있네요. 감사합니다.

참 여러 가지 사건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일어나는군요.
이것 때문에 비트코인이 하락한 것은 아니겠죠?
전반적으로 시장이 다시금 안 좋아지려는 느낌이 드네요.

아까 잠시 하락했다가 좀 올라온 모습 같습니다.
그 부분은 변수가 많으니 단정짓기는 어렵네요. 감사합니다.

깔끔한 정리 감사합니다 진짜 거래소때문에 이게 참..ㅠ

네 그렇죠. 모럴 해저드도 많을 것 같구요.
음모론으로 들어가면 끝도 없을 거구요.
분산화거래소가 대안이 될 수 있을지 의문이라...
더 성숙해질 필요가 있어 보이긴 합니다. 감사합니다.

허...엄청나군요.ㄷㄷ

솔직히 이건 부럽네요
감사합니다.

항상 코인뉴스 정리, 분석글 잘 보고 있습니다. 코인시장 최고 수익자는 역시 해커군요.

감사합니다. 그러게 말이에요. 편한 저녁 보내세요.

한번에 정리가 잘되었네요. 감사합니다. 저런일이 없어야할텐데 말이죠..

원래 나쁜 의도를 가진 사람을 막기가 어려운 것 같아요.
처벌이나 검증도 어려운 비제도권이다 보니 더 그렇겠죠.
감사합니다.

명쾌한 설명과 말씀 잘보고 갑니다. ^^
잘 마무리되었으면 하네요.

감사합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확인한 것이라 참고만 하셨으면 좋겠네요.
시일이 지나지 않은 것은 포스팅 후 변화 가능성이 있더라구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좋은 정리 감사합니다. 바이낸스 지갑 주소는 어떻게 아시는 건가요..?

네 잘 아시겠지만 공개된 거래내역을 확인하시면 가능합니다.

아 제가 그건 잘 모르겠어요^^;; 조금 더 자세히 말씀주실 수 있으신지요? transaction을 임의로 조회할 수도 없는 것이고.. 그것이 거래소 것이라는 것도 확인이 어떻게 되는지 잘 이해가 되지 않네요 ㅠ

Coin Marketplace

STEEM 0.35
TRX 0.12
JST 0.040
BTC 70597.89
ETH 3559.60
USDT 1.00
SBD 4.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