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드스톤의 살며사랑하며) 산굼부리의 어느 초혼비를 보고

in #kr6 years ago

20171120

산굼부리는 억새가 좋았다. 올라가는 길이 모두 억새였다. 무려 30년만의 방문이다. 그동안 뭐하고 살았는지 잘 모르겠다. 그때는 선굼부리 찾아오는 길이 멀고 멀었는데 지금은 차로 금방이다. 제주 여행은 렌트카가 답이다.

내가 처음 산굼부리를 방문한 것은 1982년도다. 그때 산굼부리가 관광지로 소개된지 얼마되지 않았었다. 산굼부리 밑에는 검은 염소가 몇마리 있기도 했다. 같이 여행간 몇몇 친구는 산굼부리 밑으로 내려가기도 했다.

지금은 밑으로 내려가는 것이 매우 엄격하게 통제되어 있었다. 산굼부리 주변을 산책했다. 사람들은 산굼부리 정상부에 주로 모여 있었다. 주변의 산책로로는 잘 가지 않았다. 추억을 되새기면서 산굼부리 주변길을 걸었다.

길을 따라 다시 돌아오다보니 산굼부리 뒷편에 넓은 공터가 있었다. 그 공터에 무덤이 여럿 있었다. 제주에는 무덤 주변에 돌을 쌓는다. 바람에 무덤이 다치지 않도록 말이다.

20171112_110232.jpg

무덤 구경을 하다가 한쪽 구석에 이상한 비석이 서 있는 것을 보았다. 이름하여 초혼비다. 초혼비란 주검을 찾지 못했을 때 세우는 것이 아닌가? 무슨 사연이 여기 있어 산굼부리 구석에 누가 초혼비를 세웠을까 궁금했다.

1907년 태어나 1950년에 행방불명된 김금순이란 이름의 아주머니를 기리며 조카가 초혼비를 세운 것이다. 7월 초에 행방불명되었다니 전쟁이랑 관계가 있었나? 이 분은 자식이 없었기에 조카가 초혼비를 세운 것이겠지. 사람이란 나고 죽는다. 죽고 나면 모두 잊혀진다. 인간이 세상에 모습을 드러낸지 얼마나 많이 나고 죽었을까? 내가 기억하는 사람은 얼마 되지 않는다. 살아있을때는 영원한 것 같지만 죽으면 모두가 잊혀지는 것이다.

20171112_110610.jpg

트로츠키의 유언이 생각난다. 자신은 유물론자이며 죽으면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믿는다고 했다. 트로츠키는 육신이 곧 자기자신이며 육신이 사라지면 자기자신도 사라진다고 생각했다. 세상이란 한번 밖에 없는 기회라고 생각했다.

난 트로츠키같은 유물론자는 아니다. 그렇다고 해서 영혼이 천국으로 올라간다던가 윤회를 믿는 것도 아니다.

내가 죽더라도 내 영혼이 어떤 모습과 형태로든 우주에 남아 있기를 기대할 뿐이다. 그냥 모든 것이 끝이라고 하기엔 너무 아쉽지 않은가?

이 여인은 어떤 연유로 사라졌을까? 보아하니 그 당시 드물게 신식교육까지 받은 사람이다. 한번도 본적이 없고 이름도 모르지만 길가에 있는 무덤들은 나를 숙연하게 만든다.

초혼비라는 것을 말은 들었으나 본 것은 처음이다. 아주머니를 그리는 조카의 마음을 따라 영혼이 있다면 이 비석에 깃들어 있기를 기원했다.

언제 어디를 가더라도 가장 마음이 가는 것은 사람사는 이야기다. 한사람의 인생은 하나의 역사를 만들어 놓고 떠난다.

나 또한 그럴 것이고 내 자식 또한 그럴 것이다.

전혀 예상치 못한 곳에서 초혼비를 바라보며 알 수 없는 상념에 젖어 하늘을 바라보았다.

삶이란….

Sort:  

글 잘 읽었습니다
무언가 모르게 숙연해집니다
삶이란 살아있음에 감사해야 하지 않을까요 ㅋㅋ

어떻게하면 올드스톤님 처럼 보팅을 잘 받을수 있을까요...
스팀 어렵네요 ㅠㅠ

시간을 오래잡고 지속적으로 포스팅을 해야합니다.
처음부터 보상을 생각하면 어려워집니다.
그냥 글 쓰는거 좋아한다고 생각하시면 조금씩 낳아집니다
포기하지 않는것이 중요합니다.
저도 상당량의 스팀파워가 있었음에도 6개월간은 한심한 수준이었습니다

이 분 가입날짜를 보면 거의 초창기부터 활동을 해오신 분 중 하나입니다.
그만큼 이 분이 뉴비일때는 더 보팅이 받기 어렵다는 걸 의미하죠.
꾸준히 활동하시고 각종 뉴비용 이벤트도 참여하시면 한 포스팅당 최소 1SBD에서 5SBD는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ㅎㅎ

내 육신은 흙으로 돌아가도 나의 흔적은 아이들을 통해 남아있는 것이라고 믿고 싶습니다. 저 초혼비도 혈육인 조카가 세웠듯이요...

그렇게 한다면 우리 모두는 자기 자식의 안에 원망의 형태로 남지 않도록 늘 잘 해주고 살아야겠지요...

초혼비 저도 처음 봅니다. 어떤 사연인지는 모르겠지만, 그래도 조카가 기억하고 비를 세워줬군요. 누구를 그리는 마음, 기리는 마음에 대해 생각해보게 됩니다. 떠난 후에도 그 사람을 기억하는 모두를..

생을 다하고... 기억되길 바라며, 어떤식으로던 남겨지길 바라는 것은 인간이기에 어쩔수 없는듯 합니다! 삶이란 주어진 시간에 후회없이 살다 미련없이 떠나면 그것으로 족한것일 수도 ...

우리가 살아 있네요..

잘 읽었습니다.

부끄럽지만 전 초혼비가 결혼을 첨 한 사람을 일컬을 때의 초혼인줄...
왠지 이 무덤의 주인이 외롭게 살았을거란 생각이 드네요.
자신이 이룬 가족이 없고 조카가 세운 비석.
아마도 조카는 그런 분의 삶이 더 안타까워서 초혼비를 세운게 아닐까...
부디 좋은 곳에서 영면하시길...

전쟁통에 행방불명되어 생사조차 알 수없는 분을 기리며 초혼비를 세우는 조카의 마음이 어떨지 가슴이 먹먹합니다.
디지털 시대인 지금, 오히려 잊혀질 권리를 부르짖고 있는데... 내가 떠난 후에 스팀잇을 포함해 넷상에 남아있을 수많은 초혼비(조금 다르지만..) 들을 생각하면 또 다른 상념들도 떠오르네요.

대단히 감사합니다. 나중에 귀하의 게시물에 대해 알게 된 후 @oldstone

Congratulations @oldstone, this post is the eighth most rewarded post (based on pending payouts) in the last 12 hours written by a Superhero or Legend account holder (accounts hold greater than 100 Mega Vests). The total number of posts by Superhero and Legend account holders during this period was 29 and the total pending payments to posts in these categories was $689.28. To see the full list of highest paid posts across all accounts categories, click here.

If you do not wish to receive these messages in future, please reply stop to this comment.

Coin Marketplace

STEEM 0.32
TRX 0.11
JST 0.034
BTC 66791.24
ETH 3239.69
USDT 1.00
SBD 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