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충우돌] 3. 글 보상을 스팀파워로 전환할때 수식 / The Ratio of converting Author Reward to STEEM Power

in #kr6 years ago (edited)

지난번에 첫 저자보상을 받고 이를 스팀파워로 전환하는 절차에 대해서 설명을 했습니다.

여러번 경험을 해보면 대충 글에 보팅된 금액을 보고 나중에 얼마만큼의 스팀파워(SP)로 전환될지 감이 오겠지만, 지금은 플랑크톤이니 수식을 한번 만들어 보았습니다.

먼저 첫 저자 보상을 받은 것을 기초로 숫자만 뽑아서 정리를 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mcsygs8k0.png

위 흐름에서 아직 알수 없는 거래(교환) 과정이 있죠

  1. Voating에 표시되는 $의 기준은?
    STU(Steem Token Unit) 라는 개념이 있네요. STU에 대해서는 다음에 다시 설명드리겠습니다.
  2. 저자 보상(Author Reward)을 스팀달러(SBD), 스팀(STEEM), 스팀파워(SP)로 쪼개서 줄때 거래(교환)비율이 어떻게 되는지?
    예전에는 저자보상을 SBD와 SP 2가지로 보상을 했다는데, 지금은 SBD, STEEM, SP로 주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설명은 아직 인터넷에 명확한 설명이 없는거 같습니다.
    3가지로 나뉘어지는 비율에 대해서는 아래에 설명을 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아직은 플랑크톤이라 알지 못하는 부분을 제외하고, 시장 가치에 따라서 가변적으로 변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1. SBD(스팀달러)를 STEEM(스팀)으로 교환하는 비율
  2. STEEM(스팀)의 추정가치

이는 시장에서 스팀의 가격이 계속해서 변하고 있으므로, 연동되서 변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에 따라서 위에 제가 경험한 전환 비율이 정확하다고는 할 수 없겠죠.
그러므로 시장가치를 감안해서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아래는 위 그림을 좀더 상세하게 표현한 것입니다.
9qxyu7f78z.png
예전에는 저자보상을 스팀달러와 스팀파워 2가지로 보상을 했다고 하는데, 최근에 스을 포함하는 것으로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이유에 대해서는 고수님들의 글을 보면, 추정인데 시장에서 스팀의 가격 변동때문에 가격 안정화를 위해서 보상으로 스팀을 준다고 합니다. 아직은 플랑크톤인 저로서는 정확한 이해는 안되네요.
위 그림에서 Exchange로 표시한 것이 스팀달러로 스팀을 구매한 내역인데요. 이 부분이 언제 얼마의 가격으로 구매를 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부분입니다.
저는 스팀잇에 있는 내부 거래소에서 교환을 했습니다.
아래는 내부 거래소에 거래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대략 1 스팀당 1.4 스팀달러네요.
qamxeyyax1.png
우리는 보통 스팀달러를 스팀으로 교환하니, 역산해보면, 1 스팀달러당 0.71스팀정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1 STEEM(스팀) = 1.4 SBD (스팀달러)
1 SBD (스팀달러) = 0.71 STEEM(스팀)

이는 증권거래처럼 내부 거래소에서 직접 교환하는 경우이구요.

외부 거래소에서 직접 구매를 할 수도 있습니다.
hbyy0x6yyy.png
대충 2개의 금액 비율과 내부거래소에서 교환하는 비율이 조금 차이는 있습니다.
현금으로 스팀파워를 구매하는 경우는 아마도 외부 거래소에서 미국달러 -> 비트코인 혹은 이더리움 -> 스팀, 스팀파워 혹은 스팀달러 를 사게 될텐데.. 거래 수수료까지 감안해서 생각을 해봐야 할 거 같네요.
이부분은 공부를 좀더 해서 다음에 따로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보상받은 스팀달러를 스팀파워로 교환하는 것으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저 위에 제가 글 보상 받은 것을 기준으로 해서 정리를 했는데, 처음에 작성한 글에 보팅된 금액이 작은 금액이라 다른 보상에도 추정하기가 힘드시죠? 그래서 글에 보팅된 금액이 $1 를 기준으로 다시 작성해 보았습니다.
zxoopbfib1.png

최종적으로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제 조건

  1. 내부 거래소 : 1 SBD (스팀달러) = 0.71 STEEM(스팀)
  2. 시장에서 스팀의 가격 : 1 STEEM = US $ 2.45

교환 결과는

  1. 글에 보팅된 금액이 $1일때 저자 보상받은 것들을 스팀파워로 전환하면 대략 0.432 정도 된다.
  2. 이때 추정가치는 US $1정도 된다.

시장 가격이 변하면 위의 결론 부분도 약간은 변하겠죠.





지난글

[좌충우돌] 1. 뉴비의 첫보상, 그리고 파워업
[좌충우돌] 2. 가입시 임대받은 스팀파워의 정체




Upvote & Follow는 사랑입니다. heart-1186998_640.png

Sort:  

오 플랑크톤의 혈소판 수준인 제가 정말 궁금하던 내용이었습니다!! 어떻게 이런 정보를 알아낼수거 있는거죠 ㅎㅎㅎ 많이 배워야겠습니다. 보팅 팔로워 리스팀 고고!!

실제로 첫 보상을 받고 그 내역을 글로 쓰면서 내용을 단계별로 정리한 것 뿐입니다.
실제로 1번의 경험을 토대로 작성했기때문에 오류가 있을 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현장감은 있겠지요? ㅎㅎ
보팅 팔로워 리스팀 (쓰리콤보), 그리고 댓글까지.. 감사드립니다.

이벤트 참여 감사합니다ㅎㅎ
보팅 꾹 누르구 가용~^^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어뷰저를 잡아주세요!
https://steemit.com/jjangjjangman/@virus707/hayrx

좋은 글 감사합니다 : )
워낙 스팀 가격이 유동적인 게 변수가 되죠 ㅎㅎ

풀보팅 드리고 갑니다!

앗. 감사합니다.
쫄불, 불새 열혈 시청자인데.. 이렇게 방문해주시니 영광입니다.

ㅎㅎ 이건 좀 어렵네요^^;;
나중에 한번 더 읽어봐야겠어요!! :D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1
JST 0.033
BTC 64243.42
ETH 3152.93
USDT 1.00
SBD 4.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