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steem/muksteem]- [체 게바라 평전 3]-혁명의 전개-‘금세기의 가장 완벽한 인간,총을 든 예수 그리스도’

in #kr6 years ago (edited)

‘총을 든 예수 그리스도’ 체 게바라 와 사회주의 혁명-3회차.

‘총을 든 예수 그리스도’
행동하는 지성 게바라를 읽고 인간이 이렇게 정의로운 신념에 환벽하게 헌신하는 모범을 보일 수 있을까. 때문에 프랑스의 철학자는 ‘쿠바혁명의 아버지’ 체 게바라에 대해 다음과 같이 평가한다.
‘금세기의 가장 완벽한 인간’. -장 폴 사르트르

141021-81.jpg

5. 혁명의 전개

가. 교육, 방송, 토지개혁

에두아르도 페르난데스가 오랜 숙원이던 방송시설을 설치할 수 있는 장비일체를 가지고 왔다. M7-26에 동조했다는 혐의로 수감되었다가 탈출한 이 기술자의 노력으로 자동차 모터를 돌려 쿠바 전체에 시레라의 목소리가 울려 퍼질 수 있게 되었다.
당시 공산당 기관지였던 ‘오이’ 조차도 사태의 윤곽이 잡혀가는 모습을 관망하며 조심스레 중립을 지키고 있을 때였다.

“글자를 모르면 왜 총을 잡는지도 이해하지 못한다.”

그의 생도들은 그저 ‘부패한 적군을 죽이어 온’ 자신들에게 그토록 읽기와 쓰기를 가르치려는 대장의 집념에 혀를 내둘렀다.

... 하지만 그의 명령은 의무였고 우리는 그렇게 훈련받았으니 어쩌겠습니까?

땅을 갖지 않은 농민이 한 사람도 없게 할 뿐 아니라 놀고 있는 경작지도 없애는 법을 정하지 않을 수 없게 될 것이다.
그러한 연설은 늘 복종하는 일에 길들여진 농부들에게는 대단한 감동이 아닐 수 없었으리라. 종종 빠진 이를 드러내놓는 그들의 미소가 그것을 증명했다.

나. 전국적 봉기

체는 조사를 통해 미국의 압력단체가

쿠바 니켈광산의 90퍼센트를 통제하고 있을 뿐 아니라
공공서비스의 80퍼센트,
철도의 50퍼센트를 장악하고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영국인들까지 합치면 석유산업, 대형농장 대부분이 같은 상황이었다.

이런 막강한 권력 앞에서 피델 카스트로는 차츰 자기네의 힘을 증명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 그는 전국적으로 확대된 봉기를 시에라마에스트라에서 통제할 수 있는, 그런 정부를 꿈꿨다.

4월 9일에 고대하던 파업이 결행되었으나 결과는 참혹했다. 작전의 운영자였던 파우스티노 페레스가 최후 순간까지 일정을 비밀에 부쳤던 게 문제였다.

실패한 사업은 거의 1백여 명에 이르는 지지자들의 목숨을 앗아가는 결과를 가져왔다.

카스트로는 사태의 발전을 위해서는 결국 무기를 손에 쥘 수밖에 없는 현실을 깨달았다.

다. 게릴라전과 민중의 변화

피델 카스트로는 800 km나 떨어진 아바나를 접수하기 위해서는 되도록 신속하게 출정준비를 해야 한다는 걸 강조했다.

ISBN: 9788939205109

<군사명령>게바라 대장은 휘하부대를 이끌고 시에라마 에스트라를 출발, 라스비야스 지방까지 전진하여 그 지역에서 반군 전체의 전략에 상응하는 작전을 펼칠 것을 위임한다.

둘로 나눠진 게릴라는 적의 감시와 포격을 피해 위험한 습지과 밀림으로만 800K를 진군한다. 그 과정이 눈물겹다. ....직접 읽기 전엔 요약불가.

8대대는 낮에는 거머리 떼들에 시달리고, 밤에는 목까지 차오르는 물속을 허우적거리며 지옥 같은 지대에서 벗어나 마침내 40일 만에 단단한 땅을 밟아보게 될 터였다. 무엇보다 적기로부터 자신들을 숨겨줄 종려나무 숲이 넓게 펼쳐진 지역에...

카스트로의 방송과 소작인들의 동조

전투와 이동을 반복하는 동안에도 피델 카스트로 역시 속속 발표하게 될 선언문 속에 농지개혁에 대한 소신과 입장을 공고히 해나갔다.

그의 선언문은 지주들만 살찌우는 노동은 거부해야 한다는 의식의 날개를 농민들에게 달아주었다.

반면 아바나 농림성 장관의 집무실 전화벨은 쉴 새 없이 울려대고 있었다. 대지주들은 이미 소작인들이 납세를 거부하고 있다며 하소연했다.

게릴라의 명성

다음은 인구 15만의 요충지 산티스피리투스 차례였다. 체가 지휘하는 극히 소수의 특공대만으로도, 저 무시무시한 8대대 전위대의 소문을 들은 적군 수십 명이 줄행랑 치는 지경에 이르렀다.

정부군까지 ㅋㅋ

이런 식으로 정규군의 대열은 흐트러지고 있었다. 이에 대한 보복으로 정부군은 라디오 방송을 통해 도시를 폭격하겠다고 위협했다. 그러나 정부군의 조종사들이 폭탄을 바다 속에 투하해 버리는 최초의 항명사건이 벌어졌다. 위협방송에 흥분한 시민들은 거리로 뛰쳐나와 정부와 관계가 있는 것이라면 모조리 파괴하기 시작했다.

자본주의와 싸우며 공산주의를 경계하라

“우리 시대가 당면한 문제는, 기층민중을 헐벗게 만드는 자본주의와 먹고사는 문제는 해결할지 몰라도 자유를 억압하는 공산주의 중에서 택일해야 한다는 점이다. 자본주의는 인간을 제물로 삼는다. 한편 공산국가는 자유에 과한 한 전체주의적인 개념 때문에 인간의 권리를 희생시킨다.”
우리의 혁명은 쿠바만의 주체적인 혁명이어야 한다- 카스트로

6. 승리한 쿠바혁명

쿠바 혁명은 주변지역인 시에라마에스트라 산악지대를 거점으로 한 무장투쟁이 혁명으로 승리할 수 있음을 보여준 중요한 사례가 되었다.

중남미에서의 무장투쟁은 19세기부터 유래한다. 무장투쟁의 전통은 쿠바의 마르티, 멕시코의 비야, 사파타, 엘살바도르의 파라분도 마르티, 티카라과의 산디노 등 민족주의자, 자유주의자들에 의해서 이어져왔다.

무장투쟁이 당과 국가의 정치체제로 변환된 것은 쿠바 혁명이 처음이다.

니카라과의 산디니스타 정권이 선거에서 패배하고 현실 사회주의 국가들이 몰락하는 1990년대 초까지, 거의 중남미 전 지역에는 무장투쟁 게릴라 그룹이 계속해서 창설되었고 쿠바 혁명은 그들에게 중요한 하나의 전범이 되었다.

쿠바 혁명으로 이제

중남미 좌파는 '평화적인 노선' 으로 어떻게 권력을 쟁취할 것인가

하는 공산당의 전술적 문제를 전략적 교훈으로 전환하게 되었다. 쿠바 혁명이 중남미 현대사에서 대중을 포함한 지식인으로 하여금 의식의 전환을 가져오게 했던 것이다.

“혁명이 가능하다는 생각을 처음으로 하게 되었다.

그 당시까지만 해도 혁명은 우리의 사고에서 낭만적이고 먼 얘기였다. 우리는 혁명을 우리와 같은 나라에서는 결코 현실화될 수 없는 아카데믹한 개념으로 취급하고 있었다." -바르가스 요사


[체게바라 발췌요약 및 서평 근본주의적 혁명 새로운 인간 ]

Ⅰ. 체 게바라 와 사회주의 혁명 총든 예수 CHE- 1 클릭!!
1.영웅의 출현

  1. 게바라의 사회주의
  2. 체 게바라 이전 병약한 에르네스토
  1. 편지- 이룰 수 없는 꿈을 가슴에 품자
    Ⅱ. 내용분석
  1. 혁명가가 되기까지
    가. 추기카마타 광산’-고통받는 민중

나. 의료봉사 두전째 - 죽어도좋다. 미친 짓이지만 할 수 밖에 없다.<=.

  1. 분노와 혁명
  2. 혁명의 태동
  3. 그란마호
  4. 전투, 농민의 호감을 얻은 체
  1. 혁명의 전개 ( 다음 포스팅)
    가. 교육, 방송, 토지개혁
    나. 전국적 봉기
  1. 승리한 쿠바혁명
  2. 새로운 정부의 경제정책
  3. 혁명의 확장
  4. 아프리카로
    Ⅲ. 서평. 영원한 근본주의 혁명
  5. 거점이론- foquismo
  6. 근본주의적 혁명
  7. 영원한 투쟁, 새로운 인간
  8. 완벽한 모범 체 게바라

2. muksteem [스시오블랙컨테이너] 롯데몰 동부산점


주소: 부산 기장군 기장읍 기장해안로 147

부산에도 매우 큰 쇼밍 몰이 있네요 롯데 몰 안에 없는 게 없어요
스시 부폐18000원 정도라 기대했는데
가보니 메뉴는 회전초밥 집임. 많은 연어 오징어, 소기기, 연어알 등과 약간의 튀김, 국수등 다양합니다.
그닥 퀄리티는 없는데, 제 기준 무한리필이라 아이들이 좋아해요

어제는 엉터리 생고기 갔는데 역시 무한 리필..ㅎㅎㅎ기본 고기도 다 못먹음.


서평소개


탈벤 샤하르의 [ HAPPIER] 행복이란 무엇인가. 행복의 기술

목숨 내건 독립운동가 주진우의 전두이명박그네 저격기<==

볼셰비키 혁명의 민낯.– 목숨을 건 토론, 목숨을 건 민주주의 절차, 목숨의 맡기는 신뢰와 관용

“꿈을 찾지 마라!” 너를 착취하는 보스의 배후는 너 자신이다.[ 피로사회/우울사회] 서평

[자본주의역사바로알기] 서평 : 자본은 어디서? 출생과 성장/불황이 널뛰는 동안 민주주의가 파괴된다

[자본주의 역사 바로 알기2] 자본가들 그 많은 돈에는 피가 가득하다

공황과 전쟁의 세계사 [네루의 세계사 편력] [사회주의 100년]

북한의 급 평화공세- 왜일까? 지난해 온동네 얻어터지면서도 부득 쏘아대던 것도 이상했는데,,,,

[역설과 반전의 대륙] 총은 들었지만 권력은 줘도 안 갖는다-SNS게릴라/신자유 빼고 되는 건 다하는 사회주의자들 차베스, 룰라/ 총을 든 여자들 사제들, 가난한 대통령. 감동의 남미

[늙어감에 대하여-저항과 체념사이에서]장 아메리. [죽음이란 무엇인가]-셀리게이건

*소심하고 성질 더러운 내향이 상처받고 포기하지 않도록
follow me @raah &'''

리스팀= 사랑♥ lovesharing . 또 뵈어요.꼭 ㅋㅋ
  • lovesharing 인증
    자세한 우원아동 인증 사진은 전 포스팅을 확인하세요---> 클릭~~


보팅소녀 이미지는@cheongpyeongyull 님이 그려주신 작품입니다.감사드립니다

Sort:  

안 녕하세요국민입니다.
팔로우를 늦게해서 죄송합니다.
진작에 했어야하는데.보팅도 꾸욱하고가요

감사합니다 저도 팔로 꾹 드립니다 ㅎㅎ
또 뵈요

안녕하세요 muksteem 전국 맛지도 등록 알림봇입니다. 본문에 있는 주소 [부산 기장군 기장읍 기장해안로 147]로 본 글이 먹스팀 전국 맛집 지도에 등록되었습니다. (혹시 주소가 틀리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확인하러가기먹스팀 맛집 지도는 https://muksteem.com에서 이용가능하며, 새롭게 업데이트 됐습니다.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약소하지만 보팅 하고 갑니다. 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다! ^^

아 넘 맛있게 생겼어유 ㅠ 부럽네요 ㅎ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집에 책이 있는데 다시 한 번 통독을 해야겠네요ㅎ

잊혀지던 감동이 살아나기를 기대해요

잘 읽고 갑니다!!
나중에 체 게바라의 죽음에 대해서도 글 올려주시나요?

네 물론입니다
거의 순교라해야죠 ㅎ

체게자라 아직 안읽어본 1인
꼭 읽어 볼께요❤

네 추천드려요 ㅎ

@raah님 책장, 정말 저랑 비슷한 것 같은데요?ㅋㅋ 저 붉은 표지 제 책꽂이에도 예쁘게 꽂혀있습니다.

마자요 ㅎㅎ 포스팅이 겹치죠? ㅎㅎ

한번 읽어봐야 할 책이네요 다큐는 본적이 있는데 평전은 아직.. ㅎㅎ
좋은 정보 늘 감사합니다~^^

어런 삶과 죽음은 능력도시는 분들이 한번쯤 읽어주는게 예의같아요

"자본주의와 싸우며 공산주의를 경계하라"
라는 게 정말 체게바라를 제대로 대변해주는 정확한 신념이 아닐까 싶네요.

그렇군요 판다님도 역시 늘 내공이 보입니다

나의 우상 체게바라 이야기 잘 보았습니다.

뭔가 감격에 젖어 있었는데 먹스팀을 보고 군침을 흘리고 있군요 ㅎㅎ

감격스런 군침이군요 ㅎㅎ

군침이 잘 못했군요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3
BTC 63457.41
ETH 3119.12
USDT 1.00
SBD 3.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