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죽을 때 까지 재미있게 살고 싶다

in #kr6 years ago

안녕하세요. 아마군(@skuld2000) 입니다.

1.jpg

@holic7 님이 일전에 '나는 죽을 때 까지 재미있게 살고 싶다' 라는 책의 소개를 해주셨었는데요, 그 포스팅을 읽고 너무 공감 되는 부분들이 많아 저도 읽어 보았습니다.

50년간 정신과 전문의를 하신 노교수님의 에세이 입니다.
사회적 경제적으로 부족함 없는 성과를 이루었지만 저자는 돈과 명예에 휘둘리는 삶이 아닌 자신이 옳다고 믿는 길을 살고 무엇을 위해 살지 보다 어떻게 살지에 더 많은 관심을 두라고 말합니다.


최선을 다하는 삶보다 차선을 살아가며 그 과정을 즐기는게 중요 하다.

최선을 다해서 목표에 도달하면 또 다음 목표가 나타나고 욕심을 부리는 상황이 반복되어 결국 지치게 됩니다.
하지만 차선을 살아가면 꾸준히 노력하는 그 과정 자체를 즐길 수 있는 여유를 가지게 된다는 거죠.
항상 최선을 다해야 한다라는 말을 들으며 살아온 우리에게는 얼핏 와닿지 않을 수도 있지만 우리의 인생을 긴 호흡으로 보면 이 말이 맞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진짜로 인생을 즐기는 사람은 재미있는 일을 선택한 사람이 아니라 아무리 어려운 상황에 처해도 재미있게 해낼 수 있다고 생각 하는 사람이다.

나이가 80줄에 달하는 저자의 건강은 그다지 좋은 편이 아니라고 합니다. 걸어다니는 종합병원이라 할 정도로 이런저런 지병을 앓고 계시죠.
그럼에도 무려 70세가 넘어서 사이버 대학교 수석졸업을 했습니다.
공부를 하는 이유는 그저 재미있어서라고... 일흔 넘어 한 사이버 대학교에서의 공부가 가장 재미있었다고 합니다.
한일도 없이 나이만 먹었다는 푸념과 한숨이 자주 나왔는데 스스로에게 자극이 되더군요.


인간관계의 갈등은 상대가 내 마음을 몰라준다고 생각 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다른 사람이 내 마음을 모르는게 당연함에도 내가 느낀 것을 남도 똑같이 느낄 거라고 쉽게 생각했다가 어긋났을 때 오히려 상대방이 이해가 안되고 오해를 하게 됩니다.
3대가 함께 사는 저자의 가족 내에서의 예를 들어 자식에게도 명령하지 말고 당연한 듯 요구할 게 아니라 서로 공감할 수 있는 대화가 필요하다는 거죠. 물론 전체 인간관계에도 해당 되는 말입니다.
사회생활을 하고 일가를 꾸리고 살다 보면 겪게 되는 많은 갈등을 기본부터 다시 생각하게 해주는 조언입니다.


요즘은 이렇게 현실적인 조언을 담고 있는 책이 많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일상의 무료함과 어려움에 지치지 말고 다양한 시각의 인생관을 보며 나의 길과 하나씩 맞춰 보는 것도 삶의 재미를 찾는 또 한가지 방법이 아닌가 합니다.

Sort:  

@holic7님께서 좋은 책을 많이 추천해주시네요~ 이책도 꼭 한번 읽어봐야 할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홀릭님 덕분에 저도 좋은 책을 많이 접할 수 있었네요.ㅎㅎ

저자의 이야기처럼, 무엇엔가 휘둘려 살지 않도록 자신이 스스로 주인이 되는 그런 삶을 영위 해 나가길 늘 꿈꿔봅니다. 현실의 벽이 만만치는 않지만, 그렇다고 거기에 휩쓸려 정신 줄 놓고 기계처럼 살아가는 건 정말 불행이라 생각이 드네요. 아무리 어려운 상황에 처해도 재미있게 해날수 있다는 생각~!!! 그런 생각을 습관으로 두면 원하는 삶에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 갈듯 합니다.^^

좋은 말씀입니다.
행복하게 잘 살기 위해서 일하는 건데 어째 일할 수록 점점 행복과는 멀어지는 기분도 듭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여러가지 생각하게 되더라구요.

"인간관계의 갈등은 상대가 내 마음을 몰라준다고 생각 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서로 공감할 수 있는 대화가 필요" 이말에 공감합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읽으면서 깊이 공감 되더라구요.

제목부터 뭔가 삶에 자극을 줄것같은데요! ㅎㅎ 50년간 정신과 전문의를 하셨다면 많은 경험적인 내용일것 같기도하고...

최선을 다하는 삶보다 차선을 살아가며 그 과정을 즐기는게 중요 하다.

좋은말이네요! 과정을 즐기는 삶... 명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깊이 있게 생각하며 쓴 글이라는 느낌이 팍팍 오더라구요.
많은 생각을 할 수 았는 시간 이었습니다.

저두요... 슬프고 아파야 성숙해진다는데
그딴거 다 필요없고 삶이 무조건 재밌었으면...
뭐든 재미있게 해내려고 노력중입니다!

ㅎㅎ 아프니까 젊음이다가 아니라 아프면 환자다 라는 말이 떠오르네요.
인생은 즐겨야죠!

바둑에서도 최고의수를 찾는것보다 최선의 수를 찾으라는 말이 있습니다.
모두가 꿈을 이루고 살기는 쉽지 않지요
상황에 맞는 최선의 수를 찾고 그속에서 재미를 찾는게 중요한것 같네요 ^^

멋진 말이네요.
살면서 최선의 수를 찾는 노하우를 터득하는게 중요한 듯 싶습니다.

인생을 즐기는 삶이란거~!! 중요하죠 ^^ㅋㅋ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과거에 얽매일 필요도 미래에 너무 집착할 필요도 없는 것 같아요 ㅎ
(물론 대책없이 살자는 건 아니구요!!)
현재에 만족감을 느끼며, 자신의 즐거움을 찾아가는게
옳다고 생각하는 1인입니다. ㅋ.ㅋ
잘 보고 갑니다. ~!!

공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기면서 살수 있는 사람은 진정 행복하겠죠.
저도 더 즐기고 싶네요.ㅎㅎ

즐겁게 산다는것 만큼 좋은게 없을거예요
저도 더즐거운 삶을 살도록 ㅎㅎ

ㅎㅎ 모두 즐거운 삶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항상 감사합니다

누구나에게 공평하게 주어지는 한번의 삶...
그렇네요. 죽는 그 순간까지 누구보다 재미있게 살려고 노력해야겠어요!!

글쵸 요즘 사람들은 스스로에게 책임을 지우면서 다그치는 경향이 있는 거 같아요.
마음을 좀더 편하게 먹어야 할텐데 말이죠.

아마군님이 써주신 내용으로도 많은걸 생각해보게 되네요ㅜ

네. 저도 이 책을 읽으면서 여러가지 많은 생각을 했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35
TRX 0.12
JST 0.040
BTC 70557.88
ETH 3560.83
USDT 1.00
SBD 4.75